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태태 Jul 09. 2021

매일 2시간의 자유 시간을 얻는 현실적인 3가지 방법

진짜 부자의 정의는 무엇일까? 나는 그들이 자기 시간에 대해 얼마나 자율도가 높은지로 판단한다. 부자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원 할 때 할 수 있고 또 더 중요한 건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을 자유가 있다. 즉 시간을 얼마나 자유롭게 쓰는지가 부자의 중요한 척도가 된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더 벌기 위해 더 많은 노동을 해야 한다는 로직이 있다. 그래서 생산성 혹은 시간 관리와 같은 류의 책이나 메시지를 전하는 강사들은 어떻게 하면 주어진 시간을 빡빡하게 잘 쓸 수 있을지에 대해 말한다. 하지만 일주일을 일만 하면서 살다 보면 돈을 조금 더 벌 수 있겠지만 정작 내 시간은 사라져 버린다. 진짜 부자가 되지 못할 거라는 가능성이 커져만 간다. 


이제 우리가 원하는 건 노동의 대가로 많이 버는 것 그 이상이다. 인생 속 소중한 나의 시간,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보내는 시간, 내 몸을 탄탄하게 만들기 위해 운동하는 시간, 충분히 숙면을 취할 시간이 필요하다. 


<초생산성>에서는 더 많이 일하라고 하지 않는다. 어떻게 하면 현실적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그걸 이루기 위한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아홉 가지 비결을 소개한다. 



누구나 따라 할 수 있게 정확한 예시와 많은 사례들이 담겨있다. 덤으로 바로 뽑아서 적어 볼 수 있는 워크시트까지! 이 책을 읽으면서 파트마다 워크 시트를 출력했고 적어보면서 <초생산성>을 읽었다. (그리고 진짜 생산성을 높이기로 마음먹었다면 꼭 워크 시트를 프린트해서 적어보길 바란다.) 



<초생산성> 속 여러 가지 비법이 나오는 데 그중에서 직장인들에게 강력 추천하고 싶은 3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이 3가지를 제대로 정확히 흡수하고 스스로에게 적용시킨다면 평일 매일 2시간씩 자유 시간이 생길 것이다. 일을 덜 해서 생기는 자유 시간이 아닌, 일을 효율적으로 해서 덤으로 생기는 자유 시간이다. 


1. 일상&일에 반복하는 리추얼 확립



아침저녁으로 반복하는 리추얼은 일을 더 빨리 처리할 수 있게 도와주고 우리의 실수를 바로 잡아준다. 아래 4가지 리추얼을 자기 상황에 맞게 설정해 둔다면 빠지는 항목 없이 중요한 일을 일괄 처리할 수 있다. 


- 아침 리추얼 / 저녁 리추얼

커피 내리기, 성경 읽기, 일기 쓰기, 목표 되새기기 등 규칙적으로 실천하는 활동 


- 업무 시작 리추얼 / 업무 종료 리추얼

이메일 수신함 비우기, 슬랙 내용 확인 및 답장, 빅3 검토, 스케줄 점검 


2. 템플릿 자동화



사소한 시간이지만 이 시간 또한 쌓이고 나면 꽤나 많은 시간이 된다. 바로 템플릿이 없었을 때마다 쓰이는 시간이다. 이메일의 경우 비슷한 패턴의 메일이 많이 오고 간다면 기본 템플릿을 만들어 두자. 일에서 자주 쓰이거나 중요하게 쓸 템플릿을 미리 준비해 둔다면 다른 사람에게 위임할 때나 내가 업무를 진행할 때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작은 패턴이 반복되는 걸 포착했다면 재빠르게 템플릿화를 해보자. (참고로 <초생산성> 저자는 이메일 템플릿만 39개나 된다고 한다)


3. 일괄 처리


유사한 작업을 모아 정해진 시간에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인 '일괄 처리'는 집중력을 유지한 상태에서 많은 업무를 해치울 수 있는 정말 좋은 방법이다. 일괄 처리로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산만해지는 게 덜해지고 수많은 업무를 해결하면서도 높은 성과를 거둔다. 예를 들어 관련 업무 회의를 몰아서 한다거나 앞에 소개한 리추얼에 속하는 이메일/슬랙 확인을 한 번에 하는 것처럼 비슷한 종류의 일을 일괄 처리하는 것이다. 



<초생산성> 저자는 대량 일괄 처리를 활용할 경우 두뇌의 기어를 변환할 필요가 사라져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적절한 환경이 조성될 거라고 말한다. 그렇게 해서 탄력이 붙으면 상상 이상으로 일을 빨리 그리고 스트레스가 적은 상태에서 처리하게 된다. 


<초생산성>은 일에 투여하는 시간을 줄이고 싶으면서도 효율적으로 일하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이제는 생산성을 높이면서도 나의 일상과 소중한 시간을 지키고 싶은 사람들이 늘어났다. 그 시작은 주어진 시간 안에서 얼마나 효율적이면서도 생산성 높게 일하 수 있는 능력을 갖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초생산성> 속 소개된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아홉 가지 비법으로 일의 밀도가 깊어지는 건 물론 효율성이 높아지는 일의 흐름을 가져가길 진심으로 응원한다.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35465512&orderClick=LAG&Kc=



본 콘텐츠는 제작비를 지원받았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업글인간으로 거듭나기 위해 꼭 체득해야 할 3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