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쟁이 하다가 1인 기업, 프리랜서로 일하면 어때?
유난히 여름이 되면 체력도 떨어지고 기력도 딸린다. 올 해도 예외가 아니다.
이동을 최소화하고 어디 가지도 않고 동선을 짧게 하지만 그래도 힘이 드는건 사실.
감사하게도 강의와 컨설팅 프리랜서일도 계속 하면서 쿠팡 셀링까지하고 있는데...
적지 않은 번아웃이 온것 같다. 회사 밖 일이라는게 규칙적인 것도 없고 휴일도 없고 쉬면 불안하고
불완전의 연속이다. 이걸 어떻게 받아들이고 나아가는지가 핵심이지 않을까.
최근에 거주지까지 옮기고 1인 기업으로서 셀러, 프리랜서 일에 몰두하고 있다. 5월이 어떻게 갔는지도 모르겠고 벌써 6월 중순을 향해간다. 잠깐 정산을 해볼까?
각각 비즈니스 스코어는?
- 컨설팅/강의 - 이번달도 진행 중. 가장 좋아하는 일.
- 셀러 - 여름이 다가오면서 넣은 시즌 제품들 매출이 잘 오르는 편. 이젠 여름 끝나고가 문제인데..겨울 제품이나 원가 싼 제품을 가져오는게 목표. 그래서 소싱을 더 면밀하게 하려고 함.
- 콘텐츠 특강 - 외부특강 1개 진행 예정. 20만 계정 운영중이신 분에게 의뢰 받아서 선릉으로 특강 슝슝!
현실적인 어려움
- 역시 돈이다. 말이 좋아야 1인 기업이지. 뭐 불완전의 연속인데, 특히 소득의 득락이 꽤나 있어서... 3개월 지속하던 프리랜서 직장 계약이 종료되면서 갑자기 현금이 부족해졌는데 쿠팡 정산이 늦어셔 이번달 매출은 8월이나 들어올 예정이라 조금 호달리는 중.
- 휴식: 5월에 연휴가 많았다는데 한 번을 못쉬었으니 공감도 안되고 여저니 주말이나 공휴일 없이 일하다보니 조금 지치기도 한다. 일주일에 반나절만이라도 쉬는 시간을 좀 갖고 여유를 가지는 시간이 필요할것 같다. 여러 재정비도 필요하고 '매듭을 짓는 시간'이 필요한것 같다. 캘린더를 열고 복기를 하고..다이어리 다시 정돈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로 돌아가면 안되는 이유
회사는 딱 2가지. 내가 나가거나 내보내거나. 결국 직장인은 직업인이 되지 않는 이상 회사에 종속할 수 밖에 없고, 그곳에서는 오래 다니기가 어려운게 현실이다. 쇼핑몰 강의를 들으러가면 유난히 40대 50대가 많은데, 왜 이런걸 하려고하지?라고 생각했다. 자세히 얘기를 나눠보니 상황은 비슷했다.
"회사 생활 몇 년 안 남은것 같아서..."
"이직도 어려운 나이라.."
노후준비도 안됬고, 회사 생활도 팍팍하다. 임원으로 가지 않은 이상 회사를 더 다니는게 어려운 현실. 하루라도 빨리 온라인에서 돈 버는 방법을 배우지 못한다면 결국은 시간당 페이를 받는 일 밖에 남겨진게 없다. 그것도 젊을 때야 가능하지 나이가 많으면 받아주지도 않는다고한다...
쇼핑몰이든 유튜브든 인스타든... 하나 제대로 해놓고 (이왕이면 여러개!) 실행하다보면 누구나 돈을 벌고 구애받지 않는다는 건 사실이다. 그 전에 수반되는 과정들이 있지만..(할말하않) 잘되는 케이스 보고 주위에 좋은 사람들 보고 일하는것 자체만으로도 감사하다.
아름다운 우상향 매출 그래프:)
최근 여러 어려움이 있었는데, 좋은 영상을 발견해서 정리해본다. 김주환 교수님 회복탄력성 관련 영상!
회복탄력성
- 떨어져 본 사람만이 어디로 올라가야 하는지 그 방향을 안다
- 추락해 본 사람만이 다시 튀어 올라가야 할 필요성을 절감한다
- 바닥을 쳐본 사람만이 더욱 높게 날아 오를 힘을 갖게 된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핵심
- 자기조절역
- 대인관계
-> 이 두가지 모두 mpfc에서 생김
추천 도서 감정 예측 관련 <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
미래의 어떤 일이 나를 얼마나 불행하게할까?
얼마나 행복하게할까? 예측하지만 하나 같이 틀린다.
다 과장한다.
"행복의 자동온도조절 장치가 있다"
- 행복의 기준을 높여라
= 긍정적인 뇌를 만들어
1. 내 마음과의 내면소통
2. 내 몸과의 내면소통 -> 운동
뉴런, 근육, 혈액, 심장, 허파 기능 강화 필요
우리는 우리의 스토리를 산다. 수 없이 많은 행위를 하는 걸 > 냉면 먹었어라고 정리함
what I memorize
긍정/부정 성향: 스토리텔링의 습관
- 영속성 (영속적, 일시적)
- 늘 그런 것 또는 어쩌다 생긴 일
보편성
-보편적-특수적
-일반화의 정도
낙관성
- hopeless, hopeful
어쩌다 차가 찌그러질 수도 있지. 하지만 이건 내 삶에서 오늘만 생긴 것. 일시적인 것이다.
보편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특수적으로 받아들인다. 고치면 그만이다.
위에 순서대로 A부터 E까지 찾는다
"그 사람이 원래 그런게 아니라 다른 이유 때문이 아닐까?"
내가 나의 b가 아닐수도 있다는 생각을 한다
기분이 나쁠 때마다 적는다
운동은 치매를 늦춰주는게 아니라 치매를 치료해준다
움직이지 않으면 뇌가 없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