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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 Bikes

자전거 모듈러 디자인 적용 사례

by 심야서점

요즘 아키텍처 표준화, 모듈러 디자인 교육과정을 만들었습니다.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으로 나눠서 진행하고 있으며, 방위산업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습 교육에 사용하는 제품이 자전거입니다. 자전거의 구조를 최적화하면서 아키텍처 표준화, 모듈러 디자인 방법론을 익히는 데, 우연치 않게도 오늘 소개할 모듈러 디자인 적용 사례가 자전거입니다.


자전거를 모듈화 한다고 가정하더라도, 일반적으로 바꾸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영역이 자전거의 몸통, 프레임이 아닐까 합니다. 자전거의 뼈대를 이루고 있고, 뼈대를 쪼갤 수 있는 것도 아니니 보통은 모듈화를 한다고 해도 프레임은 하나의 모듈로 정해 놓고 다음 단계를 진행하겠죠.


Wildly modular Plug&Go bike swaps frame tubes to become all the bikes (newatlas.com)


이번 사례인 “REF 자전거”는 특이하게도 프레임을 모듈화 했습니다.

REF1.png?type=w773 REF Bikes


기존의 금속 봉을 용접으로 연결하던 방식에서 봉을 개별 모듈로 두고, 연결 허브로 피팅 체결하여 연결이나 분리가 쉽도록 모듈화를 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인터페이스 강도를 용접에서 피팅으로 낮춘 거죠. (고정식 용접 튜브 → 모듈식 튜브 시스템)


이렇게 했을 때 장점은 무엇일까요?


자전거를 인터넷을 구매해 보신 분은 느끼셨겠지만, 접이식 자전거가 아니라면 자전거를 포장한 패키지 부피는 거의 프레임이 결정한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프레임은 분리가 쉽지 않기 때문에, 프레임의 크기에 최대한 패키지 크기를 맞춰두고, 쉽게 분리하고 체결할 수 있는 부품들이 같이 포장되죠.


그런데, REF 자전거는 프레임이 분리가 되므로, 상당히 큰 폭으로 포장 부피가 줄어들 겁니다. 보관이나 배송이 효율적이겠죠. 게다가 자전거를 생산하는 과정도 프레임을 용접하는 작업이 없어지고, 봉과 연결 허브를 만드는 과정으로 끝나기 때문에 단순화될 겁니다. 당연히 제조 과정이 단순화되면 빠른 제조가 가능해지겠죠.


기존 자전거는 프레임이 망가지면, 거의 자전거를 폐기해야 했다면, REF 자전거는 파손된 프레임 부분만 교체하여 수리하기도 쉬워집니다.


단점은 무엇일까요? 예전 글에서도 다룬 적 있지만, 모듈화가 되면 인터페이스 강도가 낮아지거나, 인터페이스가 단순화되면서 제품의 완결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자전거에서는 용접으로 연결되던 방식에서 모듈식 튜브 방식으로 변경하게 되면 강도나 내구성이 떨어질 가능성도 있겠죠. (물론, 이런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기술이 있으니까 이렇게 모듈화 된 자전거를 출시한 것이 아닐까 예상을 해봅니다.)


그 외에 홈페이지 상의 바이크 빌더 (제품 컨피규레이터)를 활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를 구매할 수도 있는 것은 물론, 기존에 구매한 자전거도 업그레이드하기 용이합니다.


REF Studio / R01 - REF Bikes (ref-bikes.com)


홈페이지 상의 바이크 빌더로 선택할 수 있는 자전거의 종류는 대략 “19,968 종”입니다. 기사 상에서는 액세서리를 포함한 다양한 모듈을 추가 개발할 수 있다고 하니, 더욱더 많은 종의 자전거를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REF3.png?type=w386
REF2.png?type=w386 모듈식 튜브 시스템


◆ 바이크 빌더 (제품 컨피규레이터)

REF.png?type=w773 바이크 빌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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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자전거의 단점은 있을까요?


모듈화 된 제품이 공통적으로 가질 수 있는 문제가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의 조합이 20,000종 가까이 되는 데 이 모든 조합에 대해서 품질, 신뢰성 테스트 후에 제품 조합의 완결성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보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모듈 단위로 품질 보증은 당연히 되어야 하고, 모듈들이 조합했을 때 문제가 없는지 보증해야겠죠. 그런데, 이 부분은 REF 자전거 사례에서는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되는 게 자전거 자체의 성능과 품질에 영향을 크게 주는 선택 부분은 프레임 2종, 사이즈 3종, 전동 3종, 총 18종뿐입니다. 나머지는 사용자 편의나 스타일에 대한 부분이라서 자전거 성능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제품을 모듈화 할 때도 조합이 많다고 하여 좋은 것이 아니라, 조합을 했을 때 조합의 결과물에 대한 성능, 신뢰성을 검증하는 것이 가능한 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스타트업 제품이라서 얼마나 넓은 고객층을 확보할지는 미지수지만, 재미있는 모듈화 사례라서 가져와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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