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성이 일으키는 문제
복잡성의 의미, 요인, 분류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복잡성이 왜 문제인가에 대해서 자세히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언급한 복잡성 내용을 포함하여 정리하면서 복잡성의 문제에 대해서 정리하도록 하자.
기업은 성장하면서 필히 복잡성의 문제를 겪게 되는데, 복잡성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표현한 그래프가 바로 Whale Curve이다. Whale Curve는 경험적인 곡선으로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서 기업이 갖는 이익률은 오히려 정체, 감소하게 되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곡선의 모양이 흡사 고래 등을 닮았다고 하여 Whale Curve라고 하는 데, 이 곡선은 이론적으로 증명된 것이 아니라 경험적으로 파악된 결과물이다.
Stephen A. Wilson, Andrei Perumal은 Whale Curve가 발생하게 된 원인이 기업의 성장은 선형적으로 이루어지는 반면에, 기업 성장의 부산물인 복잡성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그에 대한 비용 증가로 Whale Curve가 발생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성장함에 따라서 제품의 다양화, 모듈/부품의 다양화, 생산 공정/작업/설비의 다양화, 협력사의 다양화, 구매/조달 과정의 다양화, 프로세스의 다양화, 조직의 다양화 등 연쇄적으로 일어나는 다양화 과정이 조직의 성장에 따른 역량을 넘어설 때 복잡성 비용이 발생하고, 그 결과가 이익을 갉아먹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성장하는 기업은 복잡성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지속 성장이 가능할 수도 있고, 정체기에 머물다가 쇠퇴할 수도 있다.
복잡성은 직접 정의, 측정, 가시화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복잡성을 일으키는 요인, 즉 Complexity Factor를 가지고 관리를 하게 된다. 복잡성 요인에 따라서 우리가 관심을 갖는 복잡성의 분류는 두 가지가 있다.
복잡성 요인이 시스템의 기능과 구조 간의 관계인 경우는 구조적 복잡성 (Structural Complexity)이라고 부르며, 시스템의 기능을 구조로 맵핑하는 방식, 즉 설계 과정과 결과물을 개선하여 대응한다. 구조적 복잡성 (Structural Complexity)은 단일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며, 불가피성 여부에 따라서 핵심 복잡성 (Essential Complexity)과 불필요 복잡성 (Gratutuitous Complexity)로 나눌 수 있다.
복잡성 요인이 다양성 (Variety)인 경우는 다양성으로 인한 복잡성 (Variety-Induced Complexity)이라고 부르며,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다양성 (Variety)을 최적화하던지, 요소들의 다양성 (Variety)을 최적화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조로의 변화를 통해서 대응한다. 다양성으로 인한 복잡성 (Variety-Induced Complexity)은 다수의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며, 비용을 발생하는지 여부에 따라서 좋은 복잡성 (Good Complexity)와 나쁜 복잡성 (Bad Complexity)로 나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관심 있는 복잡성은 다양성으로 인한 복잡성 (Variety-Induced Complexity)이며, 그중에서도 비용을 일으키는 나쁜 복잡성 (Bad Complexity)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