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삶을 알차게 보내는 툴 (3)

고치고 싶은 것들을 리스트업 하세요

by 심야서점


5. Not to-do list



To-do list는 잘 알고 있거나, 대부분 업무에 활용하고 있지 않을까 합니다.

보통 업무 상/비업무 상 해야 할 일을 리스트 업하고 완료할 때마다 체크 표시하는 그 방식이

To-do list입니다.


해외여행 가거나, 모임을 준비할 때도 어김없이 To-do list를 활용합니다.

그게 To-do list라는 걸 모른다고 할지라도...


Not to-do list도 To-do list와 기본적인 활용 방식은 동일합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To-do list는 해야 할 일을 빠짐없이 하고 싶어서 활용하는 툴인 반면에,

Not to-do list는 해선 안될 생각이나 행동을 없애기 위해서 활용하는 툴이라는 점입니다.


활용 방식은 To-do list 만큼이나 간단합니다.

매일 내가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할 행동을 리스트 업하고, 할 때마다

횟수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하루를 마무리할 때 체크된 결과를 보고, 횟수가 적은 것은 아래쪽으로 횟수가 많은 것은 위 쪽으로

이동을 시키며 활용합니다.


일정 기간 체크가 없는 항목은 Not to-do list에서 뺍니다.


제가 활용했던 Not to-do list는 다음과 같습니다.


Not_to-do_list.png?type=w1 Not to-do list 사례


제가 Not to-do list에 담았던 내용은 Balanced Life, Business Insight, Human Network라는 기본 가치를 기준으로 제가 고치길 바라는 습관을 담았습니다. 각 항목별로 월~일요일까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매주 프린트해서 수첩에 붙여두고, To-do list와 함께 관리를 했었는데 지금은 Notion에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형식이 어떻게 되었든, 자신이 고치고 싶은 습관이나 생각, 행동이 있다면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Checklist (체크리스트)

7. 싫어하는 일을 먼저 시작하기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삶을 알차게 보내는 툴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