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경제 에스프레소 요즘 금융"을 읽고

현대인이 알아야 할 최소한의 금융 지식

by 심야서점
005.png


간혹 기사를 통해서 금융 기관에서 권유한 대로 상품을 가입했다고 큰 손실을 봤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가 있습니다. 지인을 통해서 투자 기회를 권유받은 대로 큰돈을 불입했는데, 원금은 물론 큰 빚까지 떠안게 되었다는 안타까운 사연도 들은 적이 있습니다.


학교에선 실생활을 위한 금융 지식을 가르쳐주지 않고, 가르쳐주더라도 꽤 시간이 지니서 업데이트되지 않은 지식들을 가르쳐주기 쉽습니다. 그런데, 금융은 우리 실생활과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 혈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지식을 갖추지 않는다는 건 실생활의 일부를 모른 척 생활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소개할 "경제 에스프레소 요즘 금융"이란 책은 현대인이 알아야 할 금융 상품을 포함하여 금융 지식을 알기 쉽게 표현한 좋은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예전 처음 사회생활 하여 예금과 적금을 구분 못하던 때가 있었고, 예금자 보호 제도를 모르는 상태에서 저축은행이 파산하여 원금과 이자의 일부를 날릴 뻔한 경험도 있습니다.


은행 창구에서 예금 해지하면서 은행 직원이 권유하는 상품을 무지성적으로 가입하여 예금인 줄 알고 가입한 저축보험도 있고요. 이 모든 것이 관심을 갖지 않고, 공부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귀찮더라도, 재미없더라도 알면 힘이 되고, 모르면 이용당하는 지식들이 있습니다.

금융 지식이 그렇습니다. 건전한 금융 생활, 속지 않는 사회생활을 위해서 알아야 할 최소한의 금융 지식을 이 책을 통해서 체득하길 바랍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흉노 유목제국사"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