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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맞춤형 제품을 만드는 기업이 갖추어야 할 역량

대량 생산의 이점과 맞춤형 생산의 이점을 모두 취하는 것이 가능할까?

by 심야서점

아마도 현재보다 낮은 수준의 비용으로도 가능하다면 고객 맞춤형 제품을 만들고 싶을 겁니다. 그만큼 많은 고객에게 선택을 받을 수 있고, 많은 선택을 받는다는 건 그만큼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크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겠죠.


그렇다면 고객 맞춤형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기업이 갖추어야 할 역량이 있을까요?

유형의 제품을 개발해서 판매하는 기업이라면,


세 가지 정도의 기본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첫 번째는 모듈화 된 제품입니다.

고객 맞춤형 제품을 주문을 받을 때마다 새롭게 개발해서 판매한다는 것 자체가 큰 비용이 드는 행위입니다. 그런데, 한 번 개발한 제품을 재구성해서 새로운 고객에게 판매할 수 있다면 얼마나 유리할까요? 그래서, 모듈화 된 제품을 추구하는 겁니다. 모듈마다 고객이 선택하는 사양과 연결이 되어있고,


고객이 사양을 선택하면 모듈을 조합해서 제품을 만드는 것이죠.

그만큼 개발/생산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고, 종국에는 납기는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죠.


두 번째는 IT 기반의 사양 관리 시스템입니다.

고객이든 영업이든 사전에 준비한 사양을 선택하고, 결과물을 가상으로 볼 수 있다면 그만큼 판매 과정이 매끄럽겠죠. 제대로 된 사양 관리 시스템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는 마찰을 제거하고, 그 결과를 개발을 포함한 오퍼레이션 단에 정확하게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선택한 고객 사양 정보는 빠짐없이 쌓여서 기존 제품의 개선과 신규 제품 개발에 활용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유연한 운영 프로세스입니다.

아무리 모듈화 된 제품을 가지고 있고, 멋진 사양 관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더라도 운영 프로세스가 경쟁력이 떨어지면 종국에 비용이 올라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고객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한다는 것은 납기에 대한 자유도가 떨어짐을 의미합니다. 그러한 상황에서는 유연성을 가진 운영 경쟁력이 곧 비용 경쟁력이 됩니다.


위 세 가지 외에도 다세대 제품 기획 역량, 복잡성 개선 역량 등이 필요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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