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TK Jul 15. 2019

마케팅(習): 위클리 마케팅 동향_190715

성장전략, SaaS의 시대

1. Strategies for New Ventures: Operationalizing Your Growth Plans(Columbia Business School)

   ★Summary                                                                                                                                                    

1) 컬럼비아 비즈니스 스쿨의 제러미 케이건(Jeremy Kagan) 교수의 신생 벤처기업의 성장전략을 위한 무료 Webinar 영상이다(약 30분).

2) 마케팅 퍼널상에서 역으로 효율을 보고(Reverse Funnel Math)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제대로 된 측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①Mapping the marketing funnel to key performance indicators identifies growth 
   ②Growth metrics can be tested and optimized
   ③Working backwards through these metrics can expose key operational decisions and areas for operating leverage


    ☞Editor's Note                                                                                                                                             

1) 한글자막이 없어서 30분을 집중해서 보기는 어려운 동영상이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집중해서 보면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사실 스타트업의 3가지 단계부터 시작하지만 전통 산업에서도 이 영상에서 제안하는 개념들을 따라가면 좋을 것 같다. 특히 "Well-balanced Model"이라고 설명하면서 CAC(Customer Acqusition Cost)는 낮고, LTV(Life Time Value)는 높아지는 개념은 한 번쯤 지금의 비즈니스를 진단해볼 필요가 있다.

2)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요소는 어떤 것일까? 분명한 건 디지털 마케팅이 뉴 노멀이 되었다는 것이다.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등의 디지털 매체에 광고를 하는 것이 디지털 마케팅이 될 수 없다. 성숙해진 고객들을 어떻게 끌어들이고 원하는 Call-to-action을 이끌어 낼 것인가? 훨씬 더 정교한 마케팅 캠페인의 설계와 Operation의 효율화가 절실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tHLNBB2gfWM

https://www.youtube.com/watch?v=RsZcnazCoGo

http://m.mt.co.kr/renew/view.html?no=2019061121535164535

2. 세일즈포스의 태블로 인수, SaaS 시장의 고성장 가능성을 의미(한화투자증권)

   ★Summary                                                                                                                                                    

1) 세일즈포스가 빅데이터 분석 기업 '태블로'를 157억 달러(약 18조 원)에 인수한다고 발표. 현재 시가 총액 신고가를 경신 중인 태블로를 프리미엄까지 붙여 인수했다는 것은 클라우드 사업에 모든 걸 걸겠다는 의미로 판단된다.

2)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 경쟁이 SaaS(Software As a Service) 영역으로 주목하고 있다. 클라우드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성장률도 올해 948억 달러에서 2022년 1,437억 달로로 연평균 1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마케팅 퍼널상에서 역으로 효율을 보고(Reverse Funnel Math)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제대로 된 측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Editor's Note                                                                                                                                             

1) 왜 SaaS가 급부상하는가? 클라우드라고 하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인터넷에 빌려 쓰는 것이고 On-premise 방식과는 대척에 서 있는 것 정도로만 이해되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서비스 제공자가 간단한 스크립트 작업만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손쉽게 보고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들이 글로벌하게 급속하게 생겨나고 있다.

2) SasS 서비스를 검토하다 보면 두 가지 문제에 부딪친다. 첫째, 기존 On-premise 방식으로 쓰던 Tool 대비 바꿔야 할 만큼의 성과가 날 것인가? 둘째, 글로벌 솔루션이 많다 보니 언어적인 불편함이나 회사마다의 커스터마이제이션이 어렵다. 즉 기존에 하던 일을 SaaS 솔루션에 맞춰서 공부하고 적응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현업 담당자들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이 쓰게 되는 일이 벌어질 텐데 결국 Action 할 수 있는 Data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분명 학습에 능한 마케터가 더 큰 차이를 만드는 시대가 오고 있다. 

https://blog.naver.com/trihanwha/221559415117

https://it.donga.com/25782/

※대문 이미지
https://www.pexels.com/photo/ideas-whiteboard-person-working-7369/

매거진의 이전글 마케팅(習): 위클리 마케팅 동향_190708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