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전략, SaaS의 시대
1) 컬럼비아 비즈니스 스쿨의 제러미 케이건(Jeremy Kagan) 교수의 신생 벤처기업의 성장전략을 위한 무료 Webinar 영상이다(약 30분).
2) 마케팅 퍼널상에서 역으로 효율을 보고(Reverse Funnel Math)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제대로 된 측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①Mapping the marketing funnel to key performance indicators identifies growth
②Growth metrics can be tested and optimized
③Working backwards through these metrics can expose key operational decisions and areas for operating leverage
1) 한글자막이 없어서 30분을 집중해서 보기는 어려운 동영상이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집중해서 보면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사실 스타트업의 3가지 단계부터 시작하지만 전통 산업에서도 이 영상에서 제안하는 개념들을 따라가면 좋을 것 같다. 특히 "Well-balanced Model"이라고 설명하면서 CAC(Customer Acqusition Cost)는 낮고, LTV(Life Time Value)는 높아지는 개념은 한 번쯤 지금의 비즈니스를 진단해볼 필요가 있다.
2)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요소는 어떤 것일까? 분명한 건 디지털 마케팅이 뉴 노멀이 되었다는 것이다.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등의 디지털 매체에 광고를 하는 것이 디지털 마케팅이 될 수 없다. 성숙해진 고객들을 어떻게 끌어들이고 원하는 Call-to-action을 이끌어 낼 것인가? 훨씬 더 정교한 마케팅 캠페인의 설계와 Operation의 효율화가 절실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tHLNBB2gfWM
https://www.youtube.com/watch?v=RsZcnazCoGo
http://m.mt.co.kr/renew/view.html?no=2019061121535164535
1) 세일즈포스가 빅데이터 분석 기업 '태블로'를 157억 달러(약 18조 원)에 인수한다고 발표. 현재 시가 총액 신고가를 경신 중인 태블로를 프리미엄까지 붙여 인수했다는 것은 클라우드 사업에 모든 걸 걸겠다는 의미로 판단된다.
2)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 경쟁이 SaaS(Software As a Service) 영역으로 주목하고 있다. 클라우드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성장률도 올해 948억 달러에서 2022년 1,437억 달로로 연평균 1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마케팅 퍼널상에서 역으로 효율을 보고(Reverse Funnel Math)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제대로 된 측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1) 왜 SaaS가 급부상하는가? 클라우드라고 하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인터넷에 빌려 쓰는 것이고 On-premise 방식과는 대척에 서 있는 것 정도로만 이해되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서비스 제공자가 간단한 스크립트 작업만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손쉽게 보고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들이 글로벌하게 급속하게 생겨나고 있다.
2) SasS 서비스를 검토하다 보면 두 가지 문제에 부딪친다. 첫째, 기존 On-premise 방식으로 쓰던 Tool 대비 바꿔야 할 만큼의 성과가 날 것인가? 둘째, 글로벌 솔루션이 많다 보니 언어적인 불편함이나 회사마다의 커스터마이제이션이 어렵다. 즉 기존에 하던 일을 SaaS 솔루션에 맞춰서 공부하고 적응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현업 담당자들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이 쓰게 되는 일이 벌어질 텐데 결국 Action 할 수 있는 Data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분명 학습에 능한 마케터가 더 큰 차이를 만드는 시대가 오고 있다.
https://blog.naver.com/trihanwha/221559415117
※대문 이미지
https://www.pexels.com/photo/ideas-whiteboard-person-working-7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