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TK Jul 08. 2019

마케팅(習): 위클리 마케팅 동향_190708

CDT Stack by HEAP, 매리 미커 리포트 요약

1. How to Build your Customer Data Technology Stack(HEAP)

   ★Summary                                                                                                                                                    

1) 고객 데이터를 쌓기 위한 방법을 상세히 분석해 놓은 PDF File이다. 대부분 큰 기업들이 직접 Database 구축과 Visulization을 자체적으로 구축하고 보완재로 외부 솔루션을 쓰는 곳이 많지만 그러기엔 비용과 인력이 부족한 Small/Midsize 회사에서 접근하기 좋은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2) 데이터를 쌓아야 하는 이유를 4가지로 언급하고 있다.
   ①연관성 있는 고객 데이터 모으기(Gather relevant customer data)
   ②데이터 정리/분류하기(Organize your data)
   ③데이터 분석하기(Analyze your data)
   ④행동하기(Act on your data)

3) 솔루션의 분류를 6개로 상세히 나눠놔서 목적에 맞는 데이터 솔루션을 검토하는데 편리하다
   ①DATAWAREHOUSES
   ②ETL/ELT TOOLS 
   ③CUSTOMER BEHAVIORAL DATA TOOLS
   ④CUSTOMER DATA PLATFORMS
   ⑤BUSINESS INTELLIGENCE TOOLS
   ⑥OTHER TOOLS AND CUSTOMER DATA SOURCES


    ☞Editor's Note                                                                                                                                             

1) 83페이지의 방대한 내용으로 다 읽어보진 못했고, 관심 있는 부분과 고객 행동 데이터 Tool위주로 읽어봤다. 많은 솔루션의 장단점 및 가격, 그리고 어디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까지 깔끔히 정리해둬서 이런 자료를 본 적이 없을 정도로 깜짝 놀랐다. Martech이 발전하고 있고 솔루션만 5천 개가 넘는다는 이야길 어디선가 본 적이 있는 것 같은데 이런 화이트 페이퍼가 나올 정도라고 하니 이제 벌어진 현재인 것 같다. 

2) 최근에 계속 Data 관련 이야기를 찾아보고 감탄하고 있다. 일을 하면서 마케팅을 잘 모르는 분들이 물어보는 내용들도 이 부분에 대한 게 무척 많다. 내 사이트에 고객이 어디서 들어오는지 알려면? 어디에 예산을 쓰면 효율이 좋아질 건지를 알아보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라고 물어보는데 지금부터 사이트를 시작하는 작은 비즈니스에는 각 단계별 Tool을 검토해보는 것도 유용해 보인다. 몇몇 솔루션은 한국에도 OFFICE나 공식 SELLER들이 있어서 적용해보는 것이 어렵지 않은 시대다.

https://heap.io/wp-content/uploads/2019/05/Heap-How-to-Build-your-Customer-Data-TechnologyStack-eBook-Web.pdf

2. 구독 서비스 매년 100%↑... 게임이 소셜미디어인 시대
(머니투데이)

   ★Summary                                                                                                                                                    

1) 매리 미커의 '2019년 인터넷 트렌드 보고서'를 압축적으로 정리한 기사

2) 요약된 핵심 내용 9개를 살펴보면,
   ①계속 커지는 전자상거래 시장
   ②치열해진 온라인 광고
   ③구독 서비스 매년 100%씩 성장
   ④개인 맞춤형 온디맨드 경제 확산
   ⑤유튜브 인스타그램 상승세, 페이스북 하락세
   ⑥스마트폰 보는 시간이 TV 보는 시간을 처음으로 추월
   ⑦텍스트보다는 소리가 더 중요한 시대
   ⑧새로운 소셜미디어로 자리매김하는 인터렉티브 게임
   ⑨디지털화하는 헬스케어


    ☞Editor's Note                                                                                                                                             

1) 매리 미커 보고서 관련 기사들 중에 비교적 우리나라 상황과도 비슷한 내용을 잘 뽑아놓은 것 같다. 9개의 내용들 중에 1,2개만 제외하고는 상황이 비슷한 것 같다.

2) 눈앞에 있는 현재와 앞으로 생겨날 미래가 동시에 있다. 언급한 내용 중에 7번 항목이 궁금하다. 앞으로 텍스트보다 소리가 중요하면 브랜드들이나 전자 상거래는 어떻게 바뀔 것인가? 흥미로운 부분이 아닐 수 없는데 이럴수록 카테고리별 1등 제품, 브랜드들만 살아남거나 가성비 시대가 벌어지지 않을까? 아니면 생활 전반에 AI 추천 알고리즘에 점점 더 의존하는 시대가 금방 오지 않을까?

http://m.mt.co.kr/renew/view.html?no=2019062614321861610

※대문 이미지:
https://www.pexels.com/photo/pile-of-books-in-shallow-focus-photography-264635/

매거진의 이전글 마케팅(習): 위클리 마케팅 동향_19070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