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TK May 26. 2020

위클리 마케팅: 20년 5월 4주(5/25)

페이스북이커머스, 두이바그룹, 소셜프루프, 재무, 인터넷권력, 브랜딩

 

1. '페이스북 상점' 미국에서 시작...까페24도 파트너로 합류(이데일리)

   - 기사 요약)
    . 페이스북에 이커머스 기능이 들어간다는 소식.
    . 이 상점은 페이스북 페이지, 인스타그램 프로필, 스토리, 광고 등에 제품을 올릴 수 있는 기능이다.
    . 앞으로는 왓츠앱, 메신저, 인스타그램 DM의 채팅을 통해서도 제품을 판매하고 태그를 달 도록 허용할 예정이다.
     . 미국에서 시작하지만 국내는 까페24가 이 프로젝트에 파트너로 합류.
     . 중소기업을 기원하기 위한 기능이며, 페이스북은 광고 입찰을 더 많이 하면 수익화 가능할 것으로 기대.

   - 의견)
    . 고민을 많이 해봐야 할 의미 있는 소식이다.
까페24 리소스가 더 들어가다 보니 점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밀리겠구나 싶었는데, 이 소식과 함께 까페24의 주가가 급등!
     . 점점 이커머스에서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은 늘어간다.
진입장벽은 낮으나 잘 하기는 어려운 영역이 되어 간다. 한동안 이커머스에 검색(네이버) vs 큐레이션(구글, 페북)의 경계를 구분했지만, 이것도 이미 모호해졌다. 네이버와 페이스북에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이면 온오프라인을 구별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다. 의미 있는 자국을 남기기 위한 넘버원 레드오션 전쟁터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8/0004644495?lfrom=twitter

https://n.news.naver.com/article/277/0004681914?lfrom=twitter

https://n.news.naver.com/article/293/0000028198


2. 나, 모바일 광고하는 28세... 마윈 선배 떠난 자리 제가 이을 겁니다
(위클리비즈)

   - 기사 요약)
    . 중국 모바일 광고 회사 두이바 그룹의 '천사오량' 회장 이야기.
    . 인터렉티브 광고로, 고객이 앱을 활용해 광고에서 보이는 이벤트 등을 참여할 수 있다.
    . 두이바는 중국 배달 음식 앱 어러머, 바이두 등에 게임, 룰렛 뽑기, 출석체크 등 여러 가지 인터렉티브를 넣어 포인트 적립-물품구매-포인트 적립의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졌다.

     . 천 회장은 앱 시장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앱 시장에서 정밀한 앱 운영으로 고객의 앱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라고 전망. 그리고 앱 고객들이 오랜 기간 앱을 삭제하지 않고 유지하는 잔존율이 중요하다고 강조. "활발하게 앱을 사용하는 고객이 5~10%만 남아도 그 앱은 꽤 좋은 앱"이라고 코멘트. 

   - 의견)
    . 예전의 앱과 관련한 수치와 행위들은 다 잊고 '정밀한 앱 운영', '잔존율' 이 두 가지만 기억하자.

http://weekly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21/2019112101811.html



1.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15가지 Social Proof 전략(Outbridge Consulting)

   - 기사 요약)
     . 전환율을 높이려면 고객들이 "Social Proof(사회적 증거)"를 원한다는 사실.
     . Social Proof를 이끌어내는 사람은, 전문가/Celebrity/User/Crowd/Friend의 5가지로 분류 가능.
     . 15가지 Social Proof 전략
       1) 유저 사용 경험을 공개하라
       2) 유저 리뷰를 공개하라
       3) 유명인의 공개적인 지지
       4) 증명서나 인증 로고를 삽입하라
       5) 미디어 로고를 삽입하라
       6) 소셜 공유
       7) 클라이언트
       8) Test Results/Scores
       9) 넛지/설득 알림

      10) 사람들이 구매하고 있다는 걸 보여줘라
      11) 놓친 기회를 강조하라
      12) 현재 재고를 공개하라
      13) 타이머를 달아라
      14) 경쟁을 부추겨라
      15)포모(FOMO)라고 말하라


   - 의견)
     . 마케팅은 설득의 과정이다.
특히 온라인으로 큰 축이 넘어간 이후에는 Social Proof를 어떻게 확보하는가가 중요한 작업이 되었다. 흔히 바이럴이라는 이름으로 하는 행위들이 여기 해당된다. 사실 이 부분에 전문가는 없다. '많이', '자주', 꾸준히' 하는 수밖에 없다. 단, 이런 활동이 긍정적인 효과가 나온다는 내부 데이터를 확보한 다음에 전략을 계속 수정해나가야 한다. 


https://yeonlab.com/socialproof-nudge-fomo-marketing/



1. 영업이익, 순이익,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해석(송종식 브런치)

   - 재무 관련 알쏭달쏭한 용어를 쉽게 설명한 내용.
   - CFO는 아니더라도 이 정도를 알아두면 회사 재무 흐름을 파악하는데 요긴할 자료다. 

https://brunch.co.kr/@jongsiksong/5


2. 왜 인터넷은 근본부터 글러먹었는가
(Daniel Hong 미디엄)

   - 제목부터 좀 도발적인데, 내용은 무척 알차다. 제목을 잘 뽑은 것 같다.
   - 인터넷의 권력과 망중립성에 대한 큰 화두를 던지는데, 여전히 국경 없는 인터넷은 멀었다는 필자의 의견.

https://medium.com/@unifiedh/%EC%99%9C-%EC%9D%B8%ED%84%B0%EB%84%B7%EC%9D%80-%EA%B7%BC%EB%B3%B8%EB%B6%80%ED%84%B0-%EA%B8%80%EB%9F%AC%EB%A8%B9%EC%97%88%EB%8A%94%EA%B0%80-%EC%BD%94%EB%A1%9C%EB%82%9819%EC%99%80-%ED%95%9C%EA%B5%AD-%EC%9D%B8%ED%84%B0%EB%84%B7%EC%9D%98-%ED%95%B4%EC%99%B8%EC%A0%91%EC%86%8D-%EC%9E%A5%EC%95%A0-%EA%B7%B8%EB%A6%AC%EA%B3%A0-%EB%84%B7%ED%94%8C%EB%A6%AD%EC%8A%A4-%EC%A0%84%EC%9F%81%EC%97%90-%EA%B4%80%ED%95%9C-%EC%9D%B4%EC%95%BC%EA%B8%B0-ae27826e7fc8

3. 요즘 브랜드는 브랜딩도 달라야 한다(폴인)

   - 린 브랜드라는 용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브랜딩에 대한 이야기.
   - 사례 중심이라 처음부터 읽어보면 상당한 지식이 쌓을 것이다.
 

https://www.folin.co/story/434


4. 기획자 블로그 모음(worknote 블로그
)

   - 서비스 기획에 관심이 있다면 유용할 기획자 블로그 모음이다.
   - 몇 개 읽어봤는데 필자들이 남긴 글 양과 필력이 대단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봤다. 조금씩 내용들이 다르니(사례, 전략, 실무 등) 몇 개 맛보기로 보고 정독하시길 추천! 


https://think-my.works/plannerblog/


※대문 이미지

https://www.pexels.com/photo/gold-iphone-6-with-note-pads-744464/

매거진의 이전글 위클리 마케팅: 20년 5월 3주(5/1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