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TK Jul 28. 2020

위클리 마케팅: 20년 7월 5주(7/27)

나이키온라인직접판매,GenZ,가격향상,러블리마켓,스타트업법률가이드

 

1. 나이키, 코로나 19 여파에 인력 줄이고 온라인 직접 판매(연합뉴스)

   - 기사 요약)
    . 나이키가 달라진 소비문화를 고려, 온라인 쇼핑 등 직접 판매망을 강화하고 이 과정에서 인력 감축을 진행할 것이라는 소식.
    . 지난 분기 전체 매출은 38% 감소한 가운데 디지털 매출만 75%로 급증했다고 한다.

   - 의견)
    . 브랜드 커머스의 선두주자 나이키! 디지털 강화 이야기는 이미 여러 차례 언급될 만큼 잘하고 있는 곳이다.
그런 나이키에서 더 많은 투자를 위해 오프라인 인력을 줄이고 온라인 중심의 직판을 더 공격적으로 하겠다고 한다. 아마존 비중도 줄이거나 철수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나이키로서는 하나도 행보가 이상하지 않다.
     . 국내에도 과연 저렇게 할 수 있는 브랜드가 몇 개나 있을까?
'네이버와 쿠팡을 안 들어가고 자사몰 중심의 직판으로 온라인 비즈니스를 키워나가겠다'. 모든 브랜드들의 꿈인 것 같은데 이미 할 수 있는 방법은 정해져 있으니 시간과 끈기를 가지고 누군가가 해내지 않을까 싶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1763657?lfrom=twitter


2. Z세대는 현실에 산다(오픈 애드)

   - 기사 요약)
    . GenZ에 대한 맥킨지에서 발간한 리포트 요약 내용이다.
      1) 정의할 수 없는 정체성
      2) 집단과 집단의 연결
      3) 대화와 소통
      4) 현실주의자

   - 의견)
    . 내용 중에 집단과 집단의 연결 부분이 새로웠다. 어떤 집단에 소속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세대.
그래서 커뮤니티형 서비스들이 점점 더 발전해 나가는 걸까?

http://www.openads.co.kr/nTrend/article/7658


3. 고객이 가격을 정한다는 생각으로, 가격 인상이 아닌 '가격 향상'에 집중하라(DBR)

   - 기사 요약)
    . 구독 비즈니스 모델을 성공하기 위해 세울 수 있는 전략을 분석한 내용이다.
      1) 확보한 스몰 데이터를 바탕으로 테스트를 통한 최적의 가격과 상품 구성 찾아내기
      2) 무료 체험 서비스, 프리미엄 서비스 등 고객을 가격 책정 중심에 두고 고민하기
      3) 고객 이탈 방지를 위한 묶음 제품, 서비스 전략
      4) 자유롭게 가격 변경 취소가 오히려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다

   - 의견)
    . 구독 경제가 많이 나오면서, 할인뿐만 아니라 디테일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는 걸 다시 한번 일깨워준다.
습관처럼 쓰는 걸 바라지만 빛의 속도로 이탈하는 고객들을 생각해보면 만만찮은 일이다.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9691/ac/a_list





1. 중3 때 시작, 요즘 대기업들이 가장 주목하는 96년생(1 boon)

   - 러블리 마켓 창업자 스토리
   - 기사보다 앱을 한번 깔아보고 회원가입부터 앱 구성, 그리고 마케팅하는 걸 한번 쭉 스터디해보길 권한다.
     GenZ나 밀레니얼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에게 교과서가 될 것이다.

https://1boon.kakao.com/jobsN/5f14ee794e90bb4634e280f6?fbclid=IwAR0A8okBSCnHlqGo-iooEidtsiPnWAzc_mezvDFs-RVoF4s8xueXKl2YUxI


2. 스타트업 법률가이드 발간
(바꿈)

   - 스타트업을 준비 또는 하고 있는 분들께 법적인 A to Z를 자세히 적어놓은 찐 자료다.
 

https://change2020.org/518


3. 목표 설정 후 최대한 AI를 믿고 맡겨야 하는 이유
(아이보스)

   - 현업 마케터의 고충이 느껴지는 내용이다.
   - 페북, 인스타, 유튜브를 의심하지 말고 나머지를 개선하는 게 오히려 빠른 길일 수 있다.


https://www.i-boss.co.kr/ab-6141-52064


*대문 이미지:

https://www.pexels.com/photo/action-air-balance-beach-345415/

매거진의 이전글 위클리 마케팅: 20년 7월 4주(7/2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