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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TK Aug 09. 2020

위클리 마케팅: 20년 8월 1주(8/3)

네이버커머스, 중고나라인수, 키즈스타트업, 마케팅어트리뷰션, 다이먼컬트

 

1. 네이버 커머스가 나아갈 방향(바이라인 네트워크)

   - 기사 요약)
    . 한성숙 대표가 발표한 2020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밝힌 네이버 쇼핑의 성장전략과 미래 전망 이야기.
    . 2분기 매출은 7772억으로 전년 동기 8.6%, 전분기 대비 3.7% 성장한 수치며 네이버 전체 매출 1조 9024억(영업이익 2306억)에서 40.8%를 차지한다. SME를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 스토어의 증가를 강조하고 있는데, 최근 3개월간 월평균 3.3만 건씩 스토어가 늘어나고 있고 19년 7월~20년 6월까지 연 1억 이상 매출을 기록한 판매자는 2.6만을 넘어섰다고 한다.(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64% 성장)
     . 실적 발표에서 밝힌 주요 전략은 1) 라이브 커머스  2) 네이버 플러스  3) 선순환 고리를 언급.

   - 의견)
    . 특별한 것은 없다. 그래도 된다, 네이버니까.
해야 할 것을 하나하나 제대로 해가는 끝판왕 스타일답게 네이버 커머스도 진격하고 있다.
    . 스마트 스토어를 직접 운영하고 마케팅을 하면서 네이버 플랫폼을 더 감탄하게 된다.

네이버 쇼핑은 이미 초초초 레드오션이 되었다. 여기서 승부 봐서 판매가 이루어지면 다른 어디에 가서 팔아도 판매가 가능하다. 한번 기세를 타면 되는데 점점 그 부분이 더 어려워진다. 그래도 해야 한다.
    . 하단 기사처럼 해외에서는 GAFA 힘이 더 세지고 있다는데 국내도 비슷하지 않나 싶다. 네이버 & 카카오의 힘이 점점 더 세지고 있다.

https://byline.network/2020/07/30-93/

https://n.news.naver.com/article/023/0003550825?lfrom=twitter


2. 유진운용, 중고나라 인수(한국경제)

   - 기사 요약)
    . 유진자산운용이 중고나라 플랫폼을 매수금액 1천억에 경영권 인수까지 합의했다는 소식.
    . 월평균 이용자는 1.4천만 명, 19년 거래액은 3조 5000억이며 최근 중고거래는 더 활성화되고 있다는 짧은 설명이 들어가 있다.

   - 의견)
    . 중고나라의 이름과 덩치로만 보면 인수금액이 싸 보인다.
그런데 늘 사기 문제와 카페로 시작한 커뮤니티 었다는 걸 생각해보면 앞으로 걱정스러운 부분이 한둘이 아니다. 개인적으로 사기를 당해봐서 경찰서를 방문한 적이 있는데, 그때 경찰분의 덤덤한 반응이 아직까지 기억에 남는다.
    . 경쟁도 치열해지고 개선할 점도 있는 것 같은데, 앞으로 운영을 어떻게 해나갈지가 아주 중요해 보인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390682?sid=101&lfrom=twitter


3. 40조 '키즈 시장' 주목한 스타트업... 온라인 기반 사업 확대(벤처스퀘어)

   - 기사 요약)
    . 국내 주요 스타트업들이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키즈 관련 사업을 확대 중이라는 소식.
    . 자녀수는 감소했지만 1인당 소비금액은 늘어나, 자녀 한 명이 황금처럼 귀한 '골든키즈', 'VIB(Very Important Baby)가 되었다고.
    . 야놀자는 아동 동반 여행객에 특화된 카테고리 '이 이야 놀자'를 오픈하면서 키즈 레저상품의 거래액이 중가 했고, 키즈노트는 유치원, 어린이집 대상 O2O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블랭크도 뽀로로 제작사인 아이코닉스와 업무협약을 통해 자체 브랜드인 '오울리버드'를 비롯해 키즈팝 장르의 다양한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고 있다고.

   - 의견)
    . 해당 서비스들은 입소문이 얼마나 날까? 언급된 회사들이 콘텐츠를 중심으로 풀어나가는 걸로 보이는데 이것도 아기 상어 영향일까?


https://www.venturesquare.net/812174



1. 마케터라면 당연히 알아야 할 마케팅 어트리뷰션, 도대체 무슨 말일까?(AB180 블로그)

   - 마케팅 성과 측정 관련한 AB180 블로그 내용 2개
   - 디지털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을 한답시고 Last Touch나 First Touch에 너무 집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러기엔 이미 고객들의 핸드폰 사용시간이나 Log Data들이 너무나 많다.
   - Data를 갖고 정답을 찾기보다 Trend를 읽고 그 흐름을 쭉 따라가는 방법이 필요하다.

https://blog.ab180.co/meaning-of-marketing-attribution/

https://blog.ab180.co/multi-touch-attribution/


2. The Best Marketing Strategies in South Korea(JK Song Blog)

   - 한국 시장 관련, 영어로 된 마케팅 전략을 개괄적으로 설명해주는 자료. 많은 내용이나 깊이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글로벌 타 지역에서 초기 조사를 위해 도움이 될 듯하다.


https://www.linkedin.com/pulse/best-marketing-strategies-south-korea-jk-song/


3. 금융위기 피한 리스크 관리... 월가 '다이먼 컬트'에 빠지다(중앙일보)

   - JP모건 CEO 제이미 다이먼 이야기
   - '근면과 규율'이라는 경영 스타일을 통해 결국 경쟁자는 발로 뛰며 사업과 관련한 모든 사실을 섭렵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

https://n.news.naver.com/article/353/0000037472?lfrom=twitter


4. 제2의 이효리는 없다(지큐 코리아)

   -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여성 연예인이 20년 넘게 이효리처럼 스태디셀러로 머무르면서 영향력을 잃지 않는 경우는 이효리가 유일하다.
    - 핑클의 요정, 섹시 아이콘, 패션 아이콘에서 여성 롤 모델의 아이콘으로 넘어가는 과정이 순탄치는 않았을 것이다. 더 높은 대중의 요구를 돌파하는 방법은 '꼼수를 부리지 않고 정직하게 사과하고 반성하는 모습'으로 완성형이 아닌 부단히 새로고침을 해나가려 하기에 가능했다고 한다.


http://www.gqkorea.co.kr/2020/07/27/%EC%A0%9C2%EC%9D%98-%EC%9D%B4%ED%9A%A8%EB%A6%AC%EB%8A%94-%EC%97%86%EB%8B%A4/?ddw=72478&ds_ch=facebook&utm_source=facebook&utm_medium=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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