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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TK Aug 16. 2020

위클리 마케팅: 20년 8월 2주(8/10)

이마트혁신,온택트,유튜브PPL,카카오,콘텐츠,인접사용자이론,데이터마케팅

 

1. '온라인이 못하는 걸 한다'... 이마트 혁신은 성공할까(뉴시스)

   - 기사 요약)
    . 이마트가  초저가+신선식품 강화+체험형 매장 전략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
      1)초저가를 상징하는 와인으로, 한 병에 4900원 하는 칠레산 와인을 1년간 200만 병을 팔았다.
      2) 식품매장을 더 늘리고 비식품 매장을 줄이고 있다.
      3) 마트를 종합 복합쇼핑몰로 전환시키고 있다.

   - 의견)
    . 제목은 오프라인이 나가가야 할 길처럼 작성되었지만, 최근 이마트를 보면 열심히 하고 있다.
아직까지 체감할만한 성과를 느낄 때가 언제인지 알 수 없지만 최근 움직임은 긍정적으로 봐야 할 것 같다. 오프라인의 강약점이 아닌 고객 중심의 전략과 변화가 보이기 시작했다. 잘하는 것에서 더 잘하겠다는 게 보인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3/0009999150?lfrom=twitter

https://n.news.naver.com/article/366/0000557928?lfrom=twitter


2. 백화점 전 직원이 '라방'뛰고... 명품은 프리미엄 배송(sedaily)

   - 기사 요약)
    . 전통적인  대면 영업을 하는 백화점에서 온라인과 연결된 '온택트'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는 소식.
     .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동시에 살린 라이브 커머스를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에서 진행하고 있고, 신세계는 매장도 비대면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 의견)
    . 백화점  매장을 활용한 라이브 커머스와 미디어 커머스 몇 편을 봤다.
포맷도 얼추 비슷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매장 경험이 풍부한 세일즈 담당 직원분 또는 쇼핑호스트가 진행하고 담당 상품 MD들이 나와서 제품을 설명하는 형식. 게다가 네이버는 촬영된 분량을 제법 오랫동안 VOD로 볼 수 있게 해주는 메리트까지 있다.
     . 라이브 커머스 진행하는 곳이 많은데, PR에 나와있는 전환율보다 더 궁금한 지표들이 있다.
     1) 할인율(평소 대비)   2) 반품률(교환, 환불 포함)    3) 수익성(광고비, 할인율 등 비용 전부 포함)
자칫하다가는 앞에서 매출을 하는 듯 하지만 뒤에서 까먹는 Loss가 많아질 텐데 수익성 분석이 잘 돼야 할 것이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1Z6G6DASIN


3. '130만 유튜버' 참 PD "불법 뒷 광고 현실 처참... 구역질 나" PPL 논란 '저격' 후 활동 중단 선언(세계일보)
   - 기사 요약)
    . 유튜버들의  PPL 논란이 이슈가 되는 가운데, 참 PD의 폭로 후 활동 중단 선언 소식.
     . 애주가 TV 참 PD를 운영하는 참 PD가 다른 유튜버들의 PPL 행태를 비판하고는 활동 중단을 했다.
뒷 광고 타깃이 되었지만 뒷 광고 없이 진행한다고 수없이 밝혔으나, 오히려 뒷 광고로 고수입을 달성한 유튜버들이 클린 유튜버로 알려지는 상황에 좌절감이 컸다고 한다.

   - 의견)
    . 유튜브 PPL 이야기가 시끌시끌하다. 사실 관행처럼 되고 있던 일인데 앞으로 구글의 가이드는 어떻게 나올 것인가? 이미 거대 시장이 돼버린지라 광고 타이틀을 붙이고 운영하는 형태로 많이 바뀔 것 같다. 사용자들은 페북이나 인스타의 sponsored처럼 넘어가 줄 것인가? 크리에이터들한테는 아주 큰 이슈다.

https://m.segye.com/view/20200721514128




1. 아직 카카오는(카카오 사이트)

   - 카카오 10주년을 브랜딩으로 표현한 사이트. 최고다! 몇 년간 본 어떤 브랜딩 콘텐츠보다 뛰어나다.

https://kakao10.kakaocorp.com/


2. 콘텐츠 비즈니스의 핵심 3요소

   - '생산성', '채산성', '확장성'이라는 키워드 3개가 콘텐츠 비즈니스의 핵심 요소라는 내용.
특히 채산성 부분이 개인적으로는 흥미로웠다.

https://www.notion.so/3-881d80430f0d486598a187a3540531b5


3. 인스타그램을 10억 사용자로 만든 "인접 사용자 이론"(andrewchen.co)

   - 인스타 그램을 거대 서비스로 만든 Growth 팀의 헤드의 경험을 공유한 글이다.
   - 내용이 길지만 상당히 중요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데이터를 사업성과로 연결하는 넘사벽의 차원을 어떻게 만들어 냈는지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https://news.hada.io/topic?id=2561&fbclid=IwAR3GsLq3qM-6nydvdJCba8FaOushaxBB1amN7w2CB0SaSkk5q3Fo97PWJCg


4. Z세대를 사로잡는 영업 비밀 5(캐릿)

   - Z세대를 타깃으로 둔 '러블리 마켓' 총괄 디렉터가 알려주는 Z세대 특징 5가지.
관심 있게 볼 서비스와 타깃 고객이다.

https://www.careet.net/172


5. Data-Driven Marketing 시작하기(미디엄)

   - 마이 리얼 트립의 그로스(Growth) 실에서 Data Driven Marketing을 위한 업무환경과 프로세스를 만들어간 이야기
   - 개인적으로는 통합 어트리뷰션 모델을 만드는 부분이 인상적이고, 정답보다는 원칙을 세우는 과정이라는 부분이 좋았다. 대부분의 프로세스를 하고는 있지만 저 정도로 잘 정리한 글의 목적이 같이 일할 사람을 구하기 위한 글이라니!! 떡밥인 듯 떡밥 같지 않는 유쾌함이 좋다!

https://medium.com/myrealtrip-product/data-driven-marketing-%EC%8B%9C%EC%9E%91%ED%95%98%EA%B8%B0-e82f66ff9c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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