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TK Aug 17. 2020

위클리 마케팅: 20년 8월 3주(8/17)

카카오톡비즈,인터브랜드,유튜브뒷광고,워라클,스타트업경영지원서비스,UI

 

1. "카톡 이어 포털, 웹툰, 웹소설까지"...카카오, 플랫폼 곳곳에 '프리미엄 광고'사업 박차(비즈조선)

   - 기사 요약)
    . 2분기 깜짝 매출, 영업이익을 기록한 카카오톡의 효자 '톡비즈' 사업을 더욱 확대한다는 소식.
    . '톡보드(비즈모드)'를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의 프리미엄 지면까지 선보인다고 한다. 1년 사이 톡 보드를 통해 8,500여 곳의 광고주를 확보했다.
 

   - 의견)
    . 클릭 기반의 성과 연동형 광고 상품이라는 점에서 인기가 있다.
예전 카톡 핫딜에 비하면 내 관심사에도 제법 연관성 있는 광고들이 보여서 지면 확대 시 효과가 더욱 좋아질 것 같다. 앞으로 관건은 검색과 쇼핑과의 연동이 남아 있는데 다음의 검색량을 기댈 것이 아니라 카톡에서의 검색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성공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06/2020080603048.html


2. 급변하는 시대 브랜드가 갖춰야 할 5가지... 인터브랜드 한국법인 문지훈 대표 인터뷰(인터비즈 블로그)

   - 기사 요약)
    . 세계 최대 브랜드 컨설팅 그룹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20' 내용 및 한국지사 대표 인터뷰
    . 잘 나가는 브랜드들은 3가지가 공통적으로 있다.
      1) 명확한 사업전략
      2) 내재화
      3) 애자일 리티

   - 의견)
    . 브랜드 가치를 재무적 가치를 포함해서 분석한다는 점에서 인터브랜드 분석 내용은 매년 챙겨볼 만하다.
특히 언급한 3가지 중, 내재화에 대한 언급도 신선하다. 즉, 좋은 전략과 빠른 실행 조직이 있더라도 내부 조직에서의 이해가 없으면 성공적인 브랜드를 론칭할 수 없다. 멋진 말이다.


https://m.blog.naver.com/businessinsight/222057561957


3. 구독자 93만 재테크 유튜버의 일침 "뒷광고? 거위 배 가르는 일"(중앙일보)

   - 기사 요약)
    . 재테크 유튜버 신사임당이 '뒷 광고' 논란에 대한 해명을 했다.
    . 광고인 콘텐츠를 광고가 아니라고 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광고인 콘텐츠는 광고라고 명확히 밝히고 활동할 것임을 이야기했다.

   - 의견)
    . 요즘 유튜브 뒷 광고, PPL 이야기가 시끌시끌하다.
광고 콘텐츠는 앞으로 광고라고 붙이는 게 일반화될 것이고, 이를 기준으로 콘텐츠 소비가 많이 바뀔 것 같다. 아무래도 구글도 광고라고 되어 있는 콘텐츠를 추천이나 검색에 노출시키는 량을 줄이지 않을까 싶다. 앞으로 뷰수가 많은 콘텐츠의 문법도 달라질 것 같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25/0003024952?lfrom=twitter


4. '워라밸'은 가고 '워라클'이 온다(더 밀크)

   - 기사 요약)
    . 코로나 19 시대에 따라, 재택근무 등으로 9to5 시대는 종말을 예고하고 있다.
    . 워크&라이프의 밸런스를 맞추는 게 초점이 아니라 워크&라이프의 사이트 경계가 모호해 서로 순환한다는 워라클(Work-Life Circle)의 개념이 생겨났다.

재택근무로 인해 미팅 소요 시간은 줄었으나, 미팅 횟수가 더 늘어나는 등 일을 더 많이 한다는 통계가 나오기도 한다. 기존 오전 회의는 11시로 옮겨지고 있고 오후 3시 회의는 6시로 옮겨가고 있다. 특히 새로운 야간 근무도 늘어나기 시작했는데,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 전송된 인스턴트 메시지의 양도 늘어나고 있다.

   - 의견)
    . 사회생활과 개인 삶의 분리가 점점 더 어려워질까?
일이 제대로 될까 하는 걱정보다는 훨씬 사람들은 잘 적응하고 지내는 것 같다. 덕분에 이 변화는 당분간 유지될 것이라고 보는데 여기에 또 적응해서 지내야 할 것이다.

https://mailchi.mp/themiilk/hc1 m40 u65 m


1. 스타트업, 특히 CEO와 경영지원 팀을 위한 서비스 15선(ㅍㅍㅅㅅ
)
   - 스타트업의 지원 업무를 잘할 수 있는 서비스를 모아놨다. 근태, 재무 등 다양한 서비스들이 나와있다.

https://ppss.kr/archives/221985


2. 리스트 한 페이지 바꾸기(이선주 브런치)
   - 당근 마켓의 UI를 이렇게 바꿔보면 어떨까? 의 내용을 잘 담고 있다. 서비스 기획자나 개편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라면 한 번쯤 정독할만하다.

https://brunch.co.kr/@pliossun/160


3. 매력적인 팝업 스토어로 MX세대 핫플로 떠오른 곳은?
(캐릿)
   - MZ세대가 인정한 최신 핫플인데 그 주인공이 JTBC와 빙그레라는 점이 신선하다.


https://www.careet.net/179


※대문 이미지

https://www.pexels.com/photo/light-london-adverts-piccadilly-circus-34639/

매거진의 이전글 위클리 마케팅: 20년 8월 2주(8/1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