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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TK Sep 27. 2020

위클리 마케팅: 20년 9월 4주(9/21)

자사몰전성시대,위메프와티몬,아마존온라인명품매장,IT회사빅히트,마케팅관점


1. "나이키에서 에르메스까지... 공식몰로 오세요" 자사몰 전성시대(머니 투데이)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내용: ★★★
      *Comment: 초기엔 비용을 적정 수준을 유지하면 가능한 접근 같지만, D2C도 뉴 노멀이 될 거라 성장 정체가 오기 전까지 넥스트를 준비하는 것이 관건

   - 패션 업계에서 D2C(Direct to Consumer)를 강화하고 있고, 그 중심에 자사몰이 있다는 기사.
   - 대형 유통업체 매장이나 온라인 이커머스 플랫폼을 거치지 않고 온라인 공식 자사몰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다가가고 있다. 나이키, 젝시믹스 등 개별 브랜드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한섬, 신세계, 삼성물산 및 까르띠에, 에르메스 등도 합류했다.
    - 과거에는 초대형 브랜드가 아닐 경우 회원가입을 꺼렸으나, 카카오톡 간편 가입, 네이버 페이 보편 화등으로 진입장벽을 크게 낮췄다고.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4467399?lfrom=twitter


2. 위메프 티몬, 엇갈린 행보... 돌파구 찾기 분주(한국경제 TV)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내용: ★★
      *Comment: 결국 수익성 확보를 하거나 투자를 유치하겠다는 움직임인데 둘 다 쉬워 보이진 않는다.

   - 쿠팡과 네이버 시장지배력이 확대되면서 중소형 이커머스 업체들이 생존전략 마련에 고심 중.
   - 위메프는 유료 멤버십 서비스 등 부실사업을 정리하고 있지만 티몬은 유료 멤버십 '슈퍼세이브'와 '타임 딜'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계속 모으고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215/0000901435?lfrom=twitter

https://n.news.naver.com/article/011/0003796999?lfrom=twitter


3. 아마존, 온라인 '명품 매장' 개설... 가상현실로 '입어보기' 기능도 위메프 티몬, 엇갈린 행보... 돌파구 찾기 분주(조선비즈)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내용: ★★★
      *Comment: 나이스 타이밍과 기대되는 결과

   - 아마존 앱에 명품 매장(Luxury Stores)으로 불리는 별도 섹션을 도입했다는 소식.
   - 고급 백화점의 부도로 명품 의류업체들의 유통채널이 좁아진 상황이며, 현재는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 가입자 중 초청받은 회원만 이용할 수 있다
   - 아파트 온라인 모델하우스처럼 360도 가상현실(VR) 방식으로 옷을 구경할 수 있다고.
   - 지난 1년간 아마존 모바일 앱을 통한 패션 아이템 주문건수는 10억 건 이상.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0590702?sid=104&lfrom=twitter


4. IT 인력 몰리는 빅히트..."경쟁사는 에스엠 아닌 네이버"(한국경제)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내용: ★★★
      *Comment: 큰 그림은 이미 그려졌고 하나하나 진격해나간다

   - 빅히트가 "위버스" 플랫폼을 위해 IT 인력을 빨아들이고 있다는 기사.
   - 최근 경기 판교지역 등 IT 기업 근무 직원 100명 이상이 빅히트로 이직했으며, 기존 직장보다 연봉 및 주식을 나눠주는 조건으로 합류하고 있다
   - 이 같은 움직임은 더 이상 엔터테인먼트 회사라기보다 IT 기반의 콘텐츠 회사로서 성장하기 위함이며, 경쟁사는 네이버와 카카오를 지목
   - 이미 위버스 개발, 운영이 수준급에 올라가 있으며 지난 7월 23일 BTS 활동 증가로 1분간 400만 건 이상의 트래픽이 순간적으로 발생하였으나 시스템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418247?lfrom=twitter



1. 3가지 층으로 나뉘는 구매 패러다임: 저렴/초고가/가치(ditoday)

   - 새로운 마케팅 프레임을 만들어야 한다는 칼럼이다.
   - 저자 이슬아 님이 쓴 다른 마케팅 관련 내용도 필독해보시길 권한다.


https://ditoday.com/3%EA%B0%80%EC%A7%80-%EC%B8%B5%EC%9C%BC%EB%A1%9C-%EB%82%98%EB%89%98%EB%8A%94-%EA%B5%AC%EB%A7%A4-%ED%8C%A8%EB%9F%AC%EB%8B%A4%EC%9E%84-%EC%A0%80%EB%A0%B4-%EC%B4%88%EA%B3%A0%EA%B0%80-%EA%B0%80%EC%B9%98/


2. 카카오 검색어 인사이트,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와 차이점(낙서하는 마케터 금빛귤)

   - 카카오도 검색 트렌드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내놓았다. 둘 간의 차이가 디테일하게 비교되어 있으니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https://dailygrim.tistory.com/278


3. 아마존 플라이휠을 돌리는 데이터 플라이휠(티 타임스)

   - 유명한 '플라이휠'에 '데이터 플라이휠'이라는 내용을 보다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 본문에 나오는 내용 중, '수학적 결정은 언제나 주관적인 의견과 판단을 이긴다', 'HIPPO(Highest paid person's opinion - 상급자의 의견에 따라 의사결정이 되는 것) 증후군과 관료주의를 없앤다는 말이 인상적이다.


http://www.ttimes.co.kr/view.html?no=2020091015507753714&ref=tw&shlink=tw


4. 라테는 모르지만 1020 사이에선 기본인 온라인 매너(캐릿)

   - 1020 피셜, 온라인에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시무 10조! 전체적으로 한번 읽어보고 실천해봅시다!


https://www.careet.net/197




※대문 이미지

https://www.pexels.com/ko-kr/photo/34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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