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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TK Oct 11. 2020

위클리 마케팅: 20년 10월 1주(10/5)

네이버쇼핑왕국비밀,글로벌광고변화,구글수수료논란,퍼포먼스마케팅,파괴적기업

*2020년 9/28(월)~10/4(일) 기사/블로그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1. 최저 수수료에 입점했다가 유혈경쟁..네이버 쇼핑왕국의 비밀(한국경제)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그래도 이젠 안 할 수가 없다는 거, 레드 오브 레드 오션인 여기서 살아남으면 어디서든 살아남을 수 있다는 거

   -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가 개설은 쉽지만 마케팅, 운영 비용을 다 따지면 타 오픈마켓보다 비싸다는 내용.
   - 수수료는 카드결제 3.74%, 검색창을 통했을 경우 추가 2% 수준으로 기본 수수료는 5.74%이나, 마케팅 비용을 감안하면 훨씬 높은 수수료가 발생한다.
   - 네이버 측은 매출 대부분이 중소상공인들에게서 나오고 있어 다양한 지원을 해주고 있다고 밝히기도.
   - 올 상반기 기준으로 입점 업체수가 35만 개를 넘어섰는데, 2위와 3위인 옥션, 지마켓, 11번가를 합친 것보다 훨씬 많은 수준이며, 월평균 신규 점포 개설 수도 17년 1.3만 개에서 올해는 3.5만 개로 급증했다고. 


https://news.v.daum.net/v/20200927105304712


2. 데이터가 불러온 글로벌 광고 시장의 뉴 패러다임(IT동아)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전략에서 실행까지 원스탑이 대세인데 영역파괴 바람에 돈 벌기는 점점 힘들어진다

   - 광고/마케팅 산업에 기존 광고계 거물과 신흥 강자 간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기사.
   - 매스 마케팅 중심에서 정교한 오디언스 데이터를 바탕으로 초개 인화된 브랜드 경험을 전달해야 하는데, 가능한 모든 정보를 세분화하고 이에 기반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
   - 이를 가장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하는 곳이 컨설팅 펌으로, 액센츄어가 발 빠르게 움직이면서 리딩하고 있다.
   - 기성 광고 에이전시들도 이 변화를 위해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고.


https://it.donga.com/31060/


3. "애플도 이미 30% 떼고 있다는데"... 구글 통행료 왜 비난받을까(머니투데이)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올 것이 왔다는 분위기지만 체감온도가 더 떨어지네

   - 구글이 내년부터 인앱 결제 수수료 30%를 확대하겠다고 하면서 후폭풍이 거세다는 기사.
   - 멜론이나 웨이브 등 콘텐츠 앱 관련 서비스들은 당장 가격 인상이 불가피해 보인다.
특히 애플은 예전부터 하던 관행인데 구글이 더 이슈가 되는 점은 국내에서 구글 점유율이 높기 때문인데, 지난해 구글 플레이 국내 시장점유율은 63.4%로 애플은 24.4%에 그친다.
    - 이런 비판은 200억 인 법인세 납부액과 맞물려 계속해서 이슈가 될 전망.
    - 원스토어에 잠깐 희망이 생기는 건가?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4478540

https://www.news1.kr/articles/?4077842


1. 마케팅 팀장이라면 꼭 알아야 할 퍼포먼스 마케팅 101(낯선 브런치)

   - 디지털 마케팅을 하기 위해 개괄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을 자세히 작성한 내용이다.
   - 퍼포먼스 마케팅이라는 용어 함정에 빠지지 말자. 어차피 마지막에는 만나게 되어 있어 그냥 마케팅을 하는 거다.


https://brunch.co.kr/@edte1020/58?fbclid=IwAR3oByCmwNhVfZFO7ODEZrNtbsF8BC0O8z_9N97efCkLxGoKewGFP1bHkKA


2. "SNS 피드가 곧 간판이야"... 간판 없는 가게가 핫 플레이스로 뜨는 이유(인터비즈 블로그)

   - SNS에서 핫한 곳을 미리 알아보고 찾아오는 트렌드, 간판이 없어지고 있다


https://m.blog.naver.com/businessinsight/222102849983


3. 파괴적 혁신기업을 찾아내는 방법(레이어드 블로그)

   - 파괴적 혁신 기업을 찾을 때, '생태계', '다양성', '포괄성'을 잘 생각해야 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CEO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jsmug&logNo=222103846570&proxyReferer=https:%2F%2Ft.co%2FU9tStV7IJw%3Famp%3D1


※대문 이미지

https://www.pexels.com/photo/calculator-and-notepad-placed-over-stack-of-usa-dollars-4386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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