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TK Oct 25. 2020

위클리 마케팅: 20년 10월 3주(10/18)

넷플릭스가일하는법,Z세대의페북활용,고객데이터확보,직주일치,new GA

*2020년 10/12(월)~10/18(일) 기사/블로그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1. 넷플릭스가 일하는 법 "수퍼스타 아니면 떠나라"(조선일보)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수퍼스타 이면서 서로에게 배우고 피드백하는 문화가 가능할까? 대단한 능력 자면서 이타심이 필요한 사람들을 어떻게 모은다는 것이 룰 없는 자율보다 더 궁금하다.

   - 구독자 2억 명의 넷플릭스 기업 문화 이야기.
     많이 알려진 내용이지만 최근 리드 헤이스팅스 CEO가 출간한 "규칙 없음(No Rules Rules)" 덕분에 자세히 정리된 기사가 나왔다.
    - 넷플릭스 기업문화 비결의 3단계
      1) 성공을 갈망하는 인재들을 업계 최고 대우로 데려와 인재의 밀도를 높인다. 평범한 10명보다 수퍼스타 1명을 택한다.
      2) 탁월한 인재들은 서로에게 배우면서, 폭발적인 시너지를 낸다. 이를 위해 누구든 솔직하게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는 문화를 도입한다.
      3) 수퍼스타들에게 걸맞게, 불필요한 규정을 없애고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권한을 준다.


https://www.chosun.com/economy/mint/2020/10/12/FXNUJ6SY3NBWJDXX76P3L2O5AA/?utm_source=twitter&utm_medium=share&utm_campaign=news



2. 요즘 애들은 진짜 페이스북을 안 쓸까?(캐릿)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페이스북은 아직 죽지 않았다.

   - Z세대도 여전히 페이스북을 많이 쓰는 데 사용행태가 다르다는 내용.
      1)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씀
      2) 포털 지식인보다 믿을 만한 전문가가 많은 곳 - 페이스북 그룹
      3) 대중에게 검증된 맛집, 아이템, 핫 플레이스 정보 습득용
      4) 기타 - 아무나 팔로우 가능, 유용한 스크랩북, 각종 이슈 의견 주고받기, 친구 태그 기능 등

https://www.careet.net/221?fbclid=IwAR2qryoQWIQT-EGdUwmUDzVcbYtyToluV1MIBQBmLqxVWi7hNP3de32lfu8



3. 나이키도 아마존 떠났다... 이유는 고객 데이터 확보(매일경제)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대형 플랫폼과 자체 플랫폼 사이의 갈등, 과감하게 움직이는 게 필요하다.

   - 고객 접점 확보를 위해 데이터는 필수라는 기사.
   - 나이키가 아마존을 떠나면서도 2022년까지 전체 매출의 30%를 모바일앱 등의 디지털에서 올리겠다고 했는데, 최근 이 목표를 달성했다고 한다. 아마존을 떠난 이유는 "고객정보"를 직접 관리하고 분석해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 국내 기업의 DT는 크게 3가지인데, 고객 접점/내부 프로세스/스마트 팩토리로 들 수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4671938?sid=001&lfrom=twitter



4. 대도시 떠나는 사람들, '직주근접' 대신 '직주 일치' 온다(한겨레)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소셜 네트워킹(SNS)이 아니라 소셜 콘텐츠(SCS)로 바뀌고 있다

   -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대도시 매력도가 낮아지고 있다는 기사 
   - 재택근무로 인한 공간 필요, 편리해진 교통 인프라, 온라인 환경 등이 이를 지원하고 있고 서울 도심에 본사를 둔 대기업들도 직원 주거지와 가까운 곳으로 사무실을 분산시키는 움직임을 보이기도.
   - 코로나 19 이후에도 밀집을 전제로 한 도시 생활을 완전히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서울이 아닌 중소도시에 거주할 만한 여지가 과거보다는 많아졌다. 이는 한국의 중소도시 밀집도가 낮다는 점이 경쟁력이다고.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965210.html



1. Introducing the new Google Analytics"(Google 블로그)

   - 구글에서 개선된 GA를 내놓는다는 소식
   - ROI, Machine learning, long term... 이런 단어만 봐도 피해 갈 수 없는 Tool이오니 다들 준비해봅시다

https://blog.google/products/marketingplatform/analytics/new_google_analytics


2. 누구 머니 사이트(NUGU.MONEY)

   - 지난주 화제가 되었던 VC 평가 사이트.
   - 적나라한 레이팅과 평가가 있어 이거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였는데 최근에는 조금 자정작용이 일어나는 듯하다.

https://nugu.money/



3. 위대한 창업가는 어떻게 탄생할까(노안 주의 번역 모아)

   - 리드 호프만의 "How to be a great founder"를 번역, 해설한 이야기인데 주옥같은 말이 가득하다.
   - 창업가들은 두통에 시달리는 사람들, 팀은 두 세 사람의 창업가가 있는 게 낫다, 본사의 위치보다 유익한 네트워크가 중요, 반대를 돌파하는 사람, 역설 두 가지 - 유연하면서도 고집 있는 것, 신념과 두려움, 판단력


https://www.notion.so/eb42c090545845c9bac991577daa122b


※대문 이미지:

https://www.pexels.com/ko-kr/photo/tv-2726370/

매거진의 이전글 위클리 마케팅: 20년 10월 2주(10/1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