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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TK Nov 01. 2020

위클리 마케팅: 20년 10월 4주(10/25)

당근마켓마케팅,네이버와CJ대한통운,빙그레우스,퀴비,ROAS

*2020년 10/19(월)~10/25(일) 접했던 기사/블로그를 정리하였습니다.


1. 당근마켓이 월 이용자 1천만 찍은 마케팅 비법(ZDNET
)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마케팅 비법이라기보다 기본을 돌아보게 만드는 내용. 고객과 시장을 이기려 들지 말자.

   - 최근 가장 핫한 서비스 중 하나인 당근마켓 마케팅 이야기.
   - 새로운 이용자 확보를 위한 키워드는 '최적화', '사용자 중심'
   -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 세 가지는, 모바일/웹 생태계에 대한 지식과 트렌드에 대한 이해, 데이터에 대한 시작, 재무에 대한 이해를 꼽음
   - 추가로 판다 박현민 매니저의 인터뷰도 인상적이라 유첨.
     잠깐의 성과 부스팅을 위한 '꼼수'를 찾기보다 고객과 시장의 이해가 가장 중요.


https://zdnet.co.kr/view/?no=20201019183731

https://zdnet.co.kr/view/?no=20201012182649


2. 네이버와 CJ대한통운이 자본 동맹을 맺으면 생길 일들(Byline Network)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상상해보면 생각보다 더 많은 협업 가능

   - 네이버 & CJ 협업에 대한 시나리오.
   - 가장 핵심은 택배보다 '풀필먼트'로, 이커머스 물류 대행이 가능하다는 점.
     이는 알리바바그룹의 물류 플랫폼 '차이냐오'의 방향을 계승하고 있다. 차이냐오는 연결에서 '긴밀한 연결'로 나아가 연결된 업체들에게 돈을 섞어서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다.


https://byline.network/2020/10/19-124/


3. 빙그레우스는 어떻게 대박을 쳤나(글쓰는워커비 브런치)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크리에이티브 한 '스튜디오좋' 대박 나고 컨펌해주는 광고주도 대박 나고

   - 부캐의 전성시대, 2020년에는 빙그레우스다.
   - 여느 기업 SNS 계정과는 달리 제품을 소개하고 이벤트를 통해 팔로우를 모아가는 일방향적 소통에 그치지 않고 빙그레 코리아의 계정은 젊은 남자 캐릭터를 통해 생명력이 생겼다.
   - 빙그레의 인스타그램은 하루아침에 나온 것이 아닌데, 바나나맛 우유, 굿즈 등으로 다양하게 시도하고 있다.


https://brunch.co.kr/@finsight/161


4. 6개월 만에 망한 퀴비...'OTT 한방' 없었다(한국경제)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이렇게 짧게 서비스 종료하는 결단력! OTT 서비스 치열함을 대변한다.

   - 5~10분짜리 짧은 유료 영상을 앞세운 퀴비가 6개월 만에 문을 닫는다고.
   - 카젠버그, 멕 휘트먼 등 거물들이 만든 서비스인데, 서비스 중단 사유로는 사업 모델이 강력하지 못하고 신종 코로나로 인한 서비스 개시도 어려웠다고 한다.
   - 이미 유튜브로 무료 동영상이 익숙해지고 사람들을 붙잡을 콘텐츠가 턱없이 부족한 서비스로 무료 3개월 체험 후 유료 고객 전환이 92% 이탈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436255?lfrom=twitter


5. NHN 여행박사 대표의 눈물이라고? 직원들 얘기는 달랐다(미디어오늘)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리더면 할 것과 안 할 것을 잘 구분하는 공감력 절실

   - NHN여행박사 양주일 대표가 올른 페이스북 포스팅 관련, 내부 직원들의 비판 기사
   - 정리 해고를 위해 부임했다는 설이 파다했으며, 이 과정이 구체적인 설명 없이 진행되었다고.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9927&fbclid=IwAR3spREWWL1t29DIx8Gh6b4vkgl9RLsrpOFCWhEev2RUsCtvAk-O1QV8vOk



1. ROAS: 정의, 계산, 최적화 가이드(ㅍㅍㅅㅅ)

   - 마케팅 수익성 분석에 흔히 쓰이는 ROAS 분석방법, 특히 내부 경영진과 쉽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는 장점까지 언급해준다.

https://ppss.kr/archives/223822


2. 내가 이커머스 도메인 지식을 배운 3가지 방법(도그냥 브런치)

   - 이커머스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한번 정리하는데 도움되는 이야기.


https://brunch.co.kr/@windydog/378


3. 판매(Selling)는 불완전한 마케팅(Marketing)을 보완하는 활동이다(착한 훈장 블로그)

   - 마케팅과 판매는 서로 보완재라는 내용. 10년이 넘은 내용인데도 여전히 유효하다.


https://m.blog.naver.com/dkim50/60068262940


4. 이제 PC와 모바일 상관없이 동일한 검색 결과를 확인하세요!(네이버 검색 블로그)

   - 네이버 검색 결과가 PC와 모바일 관계없이 동일하게 제공된다는 소식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aver_search&logNo=222121955350&proxyReferer=https:%2F%2Fwww.i-boss.co.kr%2F


※대문 이미지:

https://www.pexels.com/ko-kr/photo/1721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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