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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TK Dec 20. 2020

위클리 마케팅: 20년 12월 3주(12/13)

소비양극화,롯데신세계온라인고전,얌테이블,까페24글로벌판매,트레이더조

*2020년 12/7(월)~12/13(일) 접했던 기사/블로그를 정리하였습니다.


1. "명품 아니면 가성비" 맞춤형 이커머스로(매일경제
)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코로나 19로 가속화된 키워드는 양극화, 중간은 없다

   - '매일경제 패션/뷰티/유통 CEO 포럼'에서 코로나 19로 변화한 소비시장 트렌드를 정리한 기사.
   - 코로나 19로 시장을 관통하고 있는 키워드는 '공포'이며, 앞선 팬데믹 사례를 고려하면 '공포'의 종식은 치료제와 백신이 개발된 뒤 최단 10개월에서 최장 27개월이 소요될 가능성이 있다.
   - 가성비 트렌드로는 코로나 19 이후 생활용품, 식품 등에 대해 가성비와 PB상품을 처음 이요하거나 더 많이 이용한다는 응답자가 58%를 차지했다.
   - 프리미엄 소비도 증가했는데, 건강, 면역, 친환경에 대한 의식이 증대되었으며, 보복 소비도 증가.
   - 기업의 대응 전략으로는 △매출 극대화(이커머스 및 옴니채널 통합) △인수, 합병(M&A, 신규시장 물색) △디레버리징(저성과, 비전략적 자산 처분 검토) 등을 제시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0/12/1252708/


2. 롯데, 신세계가 온라인에서 고전하는 이유!(중앙 사사 매거진)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레거시를 안고 새롭게 바뀌는 방법이 처음부터 새로 시작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

   - 신세계 SSG닷컴과 롯데의 롯데온은 여전히 눈에 띄는 실적이 안 나오는 이유를 분석한 기사.
   - 쓱닷컴은 18년 10월, 20년 4월 롯데온을 전사적인 차원에서 출범시켜 온라인 분야에서도 1등을 차지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였으나 두 회사 모두 뾰족한 성과를 못 내고 있다.
      : 쓱닷컴의 월간 사용자수는 138만 명(이마트 포함 시 390만 명), 롯 데온 86만 명 수준으로(9월 기준), 같은 기간 쿠팡이 1991만 명, 11번가가 865만 명에 비하면 턱없이 초라한 수치
    - 사유는 '핵심역량'을 해치는 이커머스를 계륵 취급하고 있다.
유통기업 입장에서는 오프라인 매장 가치가 하락하는 온라인 쇼핑의 성장이 달갑지 않았다. 이 사이 온라인 유통은 점점 더 성장해가고 있으며 쿠팡, 네이버의 성장이 급증하면서 기존 기업들은 점점 쇠락의 길을 걷고 있다. 
    - 두 회사는 프로모션을 통한 매출 확대와 대규모 마케팅을 통한 고객 확보에 애를 먹고 있다.
사용자들의 높은 접근성과 재구매를 유도하는 콘텐츠를 계속 늘려가야 하나, 오프라인 입점사와의 형평성 문제로 개방형 생태계를 꾸리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0082319&memberNo=11166748


3. 신선 수산물 30% 싸게 '직배송'... 매출 6배 뛰자 GS, 산은도 투자(한국경제)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온라인 허들이 낮아진 시대, 제대로 된 상품과 콘텐츠에 더 집중하자

   - 수산물 e커머스 '얌 테이블'의 성공 스토리
   - 신선한 수산물을 테이블까지 안심하고 가져다주는 콘셉트로 17년에 설립되었다.
모바일 앱과 자체 온라인 쇼핑몰, 쓱닷컴에서 주문을 받아 수산물을 산지에서 바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며, 오후 5시 전 주문하면 다음날 받을 수 있다고.
   - 수산물 시세보다 20~30%가량 저렴한 것으로 유명하다.
'한산도 수산'이란 이름으로 온라인 몰을 열고 매주 서울에서 온라인몰 운영법을 배웠다고. 홈페이지를 만들고 하루 주문 100~200건이 들어오면서 오프라인 사업을 접고 식품 이커머스 스타트업과 합병해 얌테이블로 출발.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462200?lfrom=twitter


4. 카페24, 세계 31명을 고객으로..."쇼핑몰 글로벌 진출 쉬워진다"(블로터 넷)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크로스보더 커머스를 손쉽게! 아마존 말고 새로운 채널이 열릴 것인가?

   - 카페 24가 페북/인스타를 기반으로 판매 채널 확대를 진행한다.
   - '카페 24 플랫폼'과 '페이스북 숍스'를 실시간 연동하는데, 카페 24 회원이면 누구나 무료로 숍스 이용이 가능하다.
    - 카페 24를 통한 숍스 운영은 간단하게 진행되는데, 북미/일본/동남아 등 페북이 진출한 나라의 사용자들에게 자사 상품을 보여줄 수 있다.


https://www.bloter.net/archives/486208



1. 위장취업으로 밝혀 낸 '트레이더 조'의 성공 비밀(티 타임스)

   - 온라인 유통 성장에도 역발상을 통해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트레이더 조'의 이야기.
   - 결국 '사람'에게 집중하라는 단순한 이야기를 실천하다 보면 사랑받지 않을까?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9206006&memberNo=17369166


2. 글로벌 디지털 에이전시 'AKQA'가 생각하는 디지털 크리에이티브의 핵심(스투시 블로그
)

   - WPP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대행사 AKQA가 제작한 프로젝트를 모아 소개하는 'SHOWREEL' 영상에서 보는 인사이트
   - 'Experience, Design, Story'라는 타이틀을 곱씹어보자.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tussy9505&logNo=222168526335&proxyReferer=https:%2F%2Ft.co%2FDba4HG40cz%3Famp%3D1


※대문 이미지

https://www.pexels.com/ko-kr/photo/4040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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