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TK Dec 26. 2020

위클리 마케팅: 20년 12월 4주(12/20)

Z세대커뮤니티,앱사용시간,게임업체의변신,숏폼,버거킹인스타,라방

 *2020년 12/14(월)~12/20(일) 접했던 기사/블로그를 정리하였습니다.


1. Z세대 100명에게 물었다 "요즘 어떤 커뮤니티 해?"(캐릿)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격하게 갖고 싶다, 그러나 모두가 가질 수 있는 건 아니다

   - 당근마켓, 무신사 등 커뮤니티로 대박이 나면서 다시 핫한 아이템인 '커뮤니티' 관련 이야기
   - Z세대인 10대, 20대들도 커뮤니티를 한다. 단 어디서 어떻게 노는가는 다르다.
     1) 서베이 결과 10명 중 7명은 커뮤니티를 이용한다(71%)
     2) Top 5는 다음카페, 에브리타임, 네이버 카페, 페이스북 그룹, 디시인사이드
   - 기존 커뮤니티와 최근 커뮤니티는 문법이 다르다
     1) 기존 커뮤니티는 "익명성 보장, 친목 금지, 뉴비 진입장벽, 자아 비공개"
     2) 페북 그룹은 "익명 아님, 친구 사귈 수 있음, 가입 쉽다, 친구 초대 가능"
   - 커뮤니티를 통해 얻고 싶은 건 정보> 웃긴 글? 관심분야 정보? 덕질 관련 글? 짤 등이다

    - 리스크 없이 커뮤니티에서 브랜드 홍보하는 방법은?

     1) 상업화 카페면 그냥 광고비 지불
     2) 침투하려는 커뮤니티 특성 잘 파악
     3) 커뮤니티 여론 살필 땐 댓글 전체를 볼 것
     4) 현실감 있는 후기 포함
     5) 진짜 커뮤니티 하는 사람에게 바이럴 맡기기
     6) 기존 브랜드 이미지가 좋지 않으면 시도하지 말 것
    - Z세대는 최애 브랜드로 오픈 카톡방 이용


https://www.careet.net/263


2. '쿠팡'에서 사고 '당근'에서 팔고 '배민'으로 먹고(아시아경제)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내년엔 어떤 New d플레이어가 진입할까?

   - 앱 분석 업체 와이즈앱의 11월 스마트폰 앱 사용자 분석 결과
   -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 유튜브, 네이버 순이나 전년 11월 대비 급상승 순으로 보면 당근 마켓, 배민, 쿠팡이 모두 두 자릿수 이상 성장을 기록
   - 특히 당근 마켓의 성장이 눈에 띄는데, 중고거래의 보편화를 이끌었다는 분석


https://cm.asiae.co.kr/article/2020121711455407243


3. 게임업계, 케이팝 이어 공부방까지... 문어발? 사업 다각화(조선비즈)


   [기사 Guide]
     *시의성: ★★★
      *기사 내용: ★★★
      *Comment: 콘텐츠와 기술의 결합, 흥미진진하다

   - 게임 회사가 다양한 사업분야로 진출하고 있다는 소식
   - 대표주자 엔씨소프트는 지난 7월 KLAP이라는 엔터테인먼트 자회사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장하며 미래 먹거리로 엔터 사업을 키울 것이라고 언급.
   - 넥슨은 자회사 엔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PC방과 스터티 카페를 관리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며, 이미 서비스 중인 '게토'는 국내 PC방 시장점유율의 57.6%를 차지
   - 위메이드는 게임 IP를 별도로 관리하는 전기 아이피라는 자회사를 두었으며, 펄어비스의 협업 제품, 컴투스의 협업 제품도 속속 나오고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366/0000637603?lfrom=twitter



1. '짧아야 본다? 아니, 짧아야 산다!' 지금은 숏폼(Short-Form) 콘텐츠 시대(인터브랜드)

   - '73%', '56%', '15억' 숫자가 대변하는 슛폼 콘텐츠 시대
   - 전체 광고/홍보용 동영상의 73%가 2분 이하로 제작된 슛폼 동영상 형태이며,
      10대의 56%가 10분 미만의 동영상을 가장 선호하고 있고,
     틱톡은 19년 기준 다운로드 15억 회를 돌파하며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위협하고 있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0143455&memberNo=15803466


2. 와퍼 버거가 없는 버거킹 인스타그램, 무료식당 광고를 위해 인스타 계정을 빌려주는 버거킹의 새로운 소셜 캠페인(스투시의 마케팅&AD 팩토리)

   - '와퍼가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 세상에는 와퍼만큼 유명해져야 할 수많은 식당이 있다.
   - 자사 인스타 계정에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독립 식당을 홍보해주는 아이디어. Cool!!

https://m.blog.naver.com/stussy9505/222178956142


3. '라방'과 'TV홈쇼핑'은 뭐가 다를까?(상품기획 전문가 최낙삼의 'HIDDEN CARD')

   - 요즘 핫한 라방이 홈쇼핑과 다른 점을 설명한 내용.
   - 빨리 시작해보라고 한다. Do it now!!


https://m.blog.naver.com/voicec/222176399287


※대문 이미지

https://www.pexels.com/ko-kr/photo/1131868/

매거진의 이전글 위클리 마케팅: 20년 12월 3주(12/1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