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업무: 25년 12월 1주차

by 마케터TK


마케터TK의 일주일간의 기록과 생각을 날것으로 기록합니다(No AI).


12월이라 올해 리뷰와 내년 고민을 많이 하는 시즌입니다.

매년 쉽지 않지만 화이팅!


*12월 1주 차 : 11/30~12/6일



1.인스타그램 이미지 포스팅 vs. 릴스 차이


인스타그램 포스팅을 주 2회정도 진행한다. 콘텐츠 제작상의 어려움으로 주로 이미지 포스팅만 하다고 최근 AI Tool로 릴스를 조금찍 섞어 포스팅하고 있다. 두 콘텐츠를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인사이트를 보면서 생각해보자.


1)조회수 차이

- 이미지: 1,154 & 팔로워 97.4%

- 릴스 동영상: 753 & 팔로워 68.3%


2)반응

- 이미지: 38 & 팔로워 92.3%

- 릴스 동영상: 35 & 팔로워 100%


조회수는 이미지 콘텐츠가 좀 더 많은데 대부분 팔로우를 통해 조회된다. 릴스는 조회수는 적지만 팔로우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30% 이상 꾸준이 노출됨을 알 수 있다. 반응은 둘다 팔로워에게서 나오는 거라 크게 변별력은 없는 것 같다.이 결과치를 보면 릴스를 잘 만들어 조회수가 잘 나오면 팔로우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조회가 많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이고 그렇다면 신규 고객도 늘어날 기회가 생길 것 같다.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고 진작 했어야 하는 일인데 콘텐츠 제작 부담 때문에 못하던 일도 AI 서비스 덕분에 가능한 것 같다. 릴스를 좀 더 드라이브 하겠음!!



2.MD and 마케터


내년도 사업계획을 짜는 기간이다.


사업계획 작성을 한번도 해보지 않은 MD와 마케터에게 12월 중순까지라는 데드라인을 이야기하고 자료 작성에 앞서서 방향을 잡자는 미팅을 진행했다. 올해 리뷰와 내년 To-do를 보다보니 점점 MD와 마케터의 경계가 모호해짐을 느꼈다. 좋은 상품 기획/발굴과 기획전, 내외부 프로모션을 기획해서 만들어서 매출을 챙기는것이 MD 일이고 제품을 고객에게 알리고 구매까지 연결하는 걸 마케터가 한다는 기본적인 업무 R&R은 의심할것이 없지만 매출은 MD만의 일이고 고객은 마케터만의 일은 아닌 것 같다.


우리가 지향하는 바는

마케팅을 아는 MD, 상품/영업을 아는 마케터!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주간업무: 25년 11월 5주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