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배달의민족 면접, 구독경제
1.손정의는 왜 쿠팡에 푹 빠졌을까? 지표로 보자
- 요약
1)21일, 소프트뱅크가 운영하는 비전펀드가 쿠팡에 20억달러(약 2조2500억원)를 투자한다는 소식
2)왜 세간의 부정적인 의견과는 달리 대규모 추가 투자를 하게 되었나?
a.높은 성장세 - 허수가 있긴 하지만 18년 5조 예상(최근 이런 성장세를 가진 서비스를 찾기 힘들 정도의 신장율)
b.로켓배송 - 고객의 경험을 바꾼다
c.새로운 서비스 - 로켓와우클럽, 로켓프레시, 로켓상품 새벽배송, 당일배송 등
d.기술회사
- 의견
1)지난주 업계에 가장 큰 뉴스였다. 이 기사를 보고 다시 쿠팡 앱을 깔아서 이것저것 찾아보게 되었다.(마케팅 효과는 확실!)
2)아직까지 기사의 내용만으로 경쟁사 대비 확실하게 시장을 장악했다고 하기엔 아직은 부족하다. 이커머스 시장을 60~70조로 봐도 M/S10%가 안되는 수준?
3)M/S외 서비스와 상품 측면에서도 아직 갈길이 멀다. 2조라는 투자금액이 세간의 부정적인 인식을 한방에 털어내긴 했지만 현재 적자 규모로 오래가진 않을 것이다. 결국 2~3년내 승부를 내야할텐데 그 행보를 지켜보자.
https://byline.network/2018/11/21-37/
2.배달의 민족 면접에서 듣게 되는 질문 65가지
- 요약
1)요즘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순위인 우아한형제들 면접에서 나오는 질문요약
2)일반적인 질문부터 직군별 질문까지 잘 정리되어 있다. 준비해보면 어떤 면접이든 도움 될 것 이다.
https://www.bloter.net/archives/322886
3.月5만원에 셔츠, 4만원에 미술품 배달… '구독경제' 시대
- 요약
1)매달 일정 금액을 내면 자동차·식재료·의류·생필품을 정기적으로 배달해주는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국내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투자제안 100개중 30~40개는 구독관련된 비즈니스 일만큼 신생기업이 늘어간다
3)저성장과 맞물려 20~30대에게 빠르게 침투할 것으로 전망
- 의견
1)그저 재미난 서비스에 가까웠던 구독경제들이 다양해지고 있다. 그만큼 경쟁도 심해지고 TV나 인터넷 광고에 많은 지출이 생길 정도로 마케팅 비용이 증가하는 추세
2)몇몇에게 물어보니 20~30대 초반에게는 이미 익숙한 형태로 자리잡고 있다. 좀 더 적극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sid1=001&oid=023&aid=0003411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