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리치 Mar 05. 2020

당신의 성공을 위해, 지금 당장 원더랜드로 이사하라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성공하고 싶은 당신. 지금 당신의 머릿속에는 수백 가지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가득하다. 이 중 두세 개 만이라도 실현해낸다면 당신은 반드시 성공할 수 있을 것만 같다.

아, 이런. 그런데 심각한 문제가 하나 있다. 당신은 어릴 때부터 오랜 시간 함께한 정겨운 마을 어르신들이 몇 가구 살지 않는 산속 깊은 곳에 틀어박혀 살고 있다. 

과연 이 고립된 환경을 극복하고 당신의 아이디어를 돈이 되는 아이디어로 실현시킬 수 있을까?     


그동안 (거짓말 조금 보태서) 수 십 번 반복해서 이야기한 것 같다. 요즘처럼 네트워크가 중요한, 어쩌면 결정적이기까지 한 시대에서, 사람이 혼자서 성공하기는 어렵다고. 당신이 아무리 일확천금을 벌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지금 당신이 처해 있는 환경은 당신이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환경이 전혀 아니다. 

    

아이디어가 가득한 당신, 성공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원더랜드로 이사를 가야 한다.



<성공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원더랜드 - 창의적 공동체> 

지금 당장! 원더랜드로 이사하라는 말은 진심이다.

물리적인 환경을 옮길 수 없다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작업 환경이라도 옮기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오프라인에서 사람들과 부딪히며 작업하면 더없이 좋겠지만,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온라인 환경이라도 작업 생태계가 좋은 곳을 찾아 이사해야 하지 않겠는가?   


당신은 성공할 만한 동네에 살고 있는가?

샌프란시스코의 남쪽 소마 지구는 스타트업 산업의 중심지이다. 우리나라의 판교를 떠올리면 이해가 쉬울 것 같다. 소마 지구는 곧 창의적 공동체인 '원더랜드'를 의미한다.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 어도비를 비롯한 유명 기업의 사무실이 늘어서 있는 곳이다. 첨단 기업 몇 곳이 들어서자 그 뒤를 이어 유명 기업들이 이사를 왔다고 한다. 


엔지니어들은 다른 엔지니어들과 가까이에, CEO들은 다른 CEO들과 가까이에 있고 싶어 하는 이유로 이러한 밀집 지역이 형성되었는데, 사회학자들은 이런 현상을 '군집 효과(Clustering Effect)'라고 부른다. 하나, 둘 모여 결국 거대한 클러스터를 형성하는 모습이다. 


당신의 황금 아이디어는 소마 지구와 같은 원더랜드, 즉 창의적 공동체를 만났을 때 비로소 발현될 수 있다.     

성공을 위해서는 성공을 할 수 있는 환경에 둘러싸여 있어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다.

이렇게 당신이 이사 간 원더랜드에는 당신의 아이디어를 대박 상품으로 만들어 세상의 빛을 보게 도와줄 4명의 귀인들이 살고 있다.


창의적 공동체의 4명의 귀인
1. 마스터 티처
2. 상충하는 협업자
3. 모던 뮤즈
4. 유명 프로모터

<창의적 공동체의 4명의 귀인>

창의적 공동체는 당신의 아이디어가 더욱 빛을 발하도록 도와주는 서포터다

1. 마스터 티처     

스승이나 멘토가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성공할 확률이 훨씬 높다. 그들의 스승이나 멘토가 지나간 길을 이정표 삼아 갈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고, 도움을 받아 리스크에 대처하기 훨씬 수월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궁금한 분야의 전문가를 만난다는 건 엄청난 행운이다. 


하지만, 이런 스승이나 멘토를 찾는 일은 그리 쉽지는 않다. 만나는 것은 더더욱 힘든 일이다.  

만약 당신이 스승과 멘토들이 우글우글 모여있는 동네로 이사를 간다면? 슈퍼에 가도, 동네 카페나 베이커리에 들러도 이렇게 훌륭한 멘토들을 종종 마주칠 기회는 훨씬 많아진다!


<순간의 힘>에서도 언급했다. 사람은 면대 면의 만남을 통해 서로의 존재를 인식할 때 교감의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서로가 같은 공동체의 일원임을 인식하고 친분을 쌓게 된다면, 내가 창의적 공동체에서 만난 '마스터 티처'는 장차 나의 성공을 앞당겨줄 귀인이 될 것이다.



2. 상충하는 협업자     

자신이 일하는 분야에서 훌륭한 성과를 달성하고 더 좋은 조건으로 이직에 성공한 이들 중에서, 이직한 직장에서도 좋은 성과를 달성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고 한다. 그런데, 이직한 직장에서도 여전히 훌륭한 성과를 내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팀원이 함께 이직을 한 경우였다. 혼자서는 성과를 내기 어렵지만 훌륭한 팀을 만나면 좋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상충하는 협업자'는 이처럼 우리의 결함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나와 훌륭한 팀워크를 이뤄낼 사람인 것이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손발이 척척 맞아서 함께 일하기 좋은 사람을 팀원으로 영입하려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처럼 죽이 잘 맞아서 서로에게 전혀 압박감을 주지 않는 사람과는 협업하지 않는 편이 좋다. 특히 창의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에게는!


적당히 타협하여 이도 저도 아닌 결과를 만드는 것보다, 관점이 부딪히고 경합하는 과정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이상적인 협업이다. 그리고 재능이 밀집된 '원더랜드'에서는 나와 상충하는 의견을 가진 협업자를 찾기가 훨씬 쉽다.



3. 모던 뮤즈     

내 주변에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들로 가득하다면 나도 창의적인 영감을 얻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모던 뮤즈'는 창작가가 활용할 재료를 제공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나의 친구가 뭔가 특이하고 흥미로운 일을 벌이며 성장하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본다면 나도 자극을 받고 분발하게 된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다면 창작 의욕도 더욱 샘솟고 서로 발전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환경은 사람을 지배한다. 내가 어떤 환경에서 어떤 사람들과 어울리고 있는지가 나의 미래를 결정한다.


우리는 보통 고향이나 대학 시절 친구처럼 과거의 경험을 공유하는 사람을 친구라고 생각하지만, 창작 예술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혁신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친구다.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p.260



4. 유명 프로모터          

사회적 신뢰도와 권위를 갖춘 거인들을 바로 '유명 프로모터'라고 부른다.


'성공하고 싶다면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성공의 공식 포뮬러>를 보면 내가 어떤 인맥을 가지고 있는지가 나의 성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는데, 미술계에서는 '어떤 갤러리에서 첫 전시를 하는가'가 그 작가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고 한다. 명망 높은 화랑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유명 화랑에서 전시를 선보인다는 것은 그 화랑의 큐레이터의 안목에 들었다는 것이고, 여기에 화랑들 간의 이해관계가 개입하며 그 작가의 가치가 산정된다. 예술작품처럼 가치를 산정하기 어려운 작품일수록 거인의 어깨에 올라탔는지, 못 올라탔는지의 여부가 성패를 가름하는 셈이다.     

그러니 당신이 입지를 다지고 싶다면 사회적으로 명망 있는 유명 프로모터의 영향력 버프를 받아야 한다.

      

내가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고,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데 성공하여 경쟁력 있는 상품을 만들어 냈다고 하는 것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성공이란 내가 사회적으로 신뢰할 만한 인정을 받을 때 비로소 실현된다.     

아직 사회적 명망이나 인지도가 없는 당신이라면, 당신에게는 어깨를 빌려줄 거인이 필요하다.     



<당신의 영향력 있는 이웃이 당신의 성공을 돕는다>

성장과 성공을 위해서는 그를 뒷받침할만한 환경에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다. 전 세계의 유명 기업들이 실리콘밸리에 모여 있는 것이 우연이 아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려는 꿈을 안고 모인 사람들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동네에 산다면, 나도 그런 이웃들을 보고 자극을 받아 좋은 창작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구체화하는 과정을 훨씬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가? 마음의 결정을 내렸는가? 그렇다면 이제 생각만 하지 말고 실행에 옮겨 창의적 공동체 '원더랜드'로 지금 당장 이사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한 사람은 알고있는 인간관계의 비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