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리치 Aug 17. 2020

부자가 되고 싶다면 당신의 경제 상식을 점검하라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존 리 & <내일의 부1 알파편> 조던 김장섭


이런 고백을 하는 자신이 너무 부끄럽지만 나는 경제의 '경'도 잘 모르는 경.알.못.이다.

돈을 무작정 벌고 쓰는 데 열심히였지 돈을 어떻게 관리하고 투자해야 하는지 너무도 무지했다.


부자가 되기 위한 비책이 여기, 이 안에 숨어있다


요즘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이라는 책이 화제다.

교보문고의 베스트셀러 코너에서 책도 훑어보고 유튜브를 통해 여러 강연을 들었는데 공감되는 내용이 많았다.


경제를 모르는 나에게 아주 적합한 입문서라는 생각이 들어 휴가 기간 정독할 마음으로 책을 읽어보았다. 이 책은 그동안 내가 가지고 있던주식에 대한 잘못된 상식과 오류에 대해 바로잡힌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비춰주는 한 줄기 빛과 같은 책이었다.


하지만 경제나 재테크에 대해 궁금한 지적 갈증을 해소해 주는 데는 다소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해졌다.


이번에는 기어코 경제 무식에서 벗어나겠다는 각오로 예전부터 책장에 꽂아놓고 때가 되기만을 기다렸던 <내일의 부>도 함께 꺼내들었다.


지금이 바로 본격적으로 경제 공부를 시작할 때였다!



주식에 대해 갖고 있던 잘못된 상식


아마 나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에 사는 다수의 사람들이 다음과 같은 생각을 갖고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주식은 위험해. 함부로 손대는 거 아니야.


나도 주식에 대해 갖고 있는 부정적인 생각 때문에 아무리 돈이 많아도 재테크 수단으로 주식은 거들떠보지도 않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사실은 다르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에 따르면 부동산이 20년 동안 약 168% 상승하는 동안 코스피 지수는 568.5% 상승했다고 한다! 부동산이 투자 수익률이 가장 좋을 거라고 생각했던 상식이 엄청난 착각이었다는 것을 깨달은 순간이었다.


다만 모든 투자가 그렇듯 수익 창출에는 리스크가 따른다. 하지만 그 리스크로 인해 발생할지도 모르는 원금 손실이 아까워서 투자를 행하지 않는다면 돈을 벌 수도, 부자가 될 수도 없다. 그저 내가 해야 할 일은 리스크를 현명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최악의 경우를 면하기 위한 바람직한 투자 기준을 세워 부의 재생산 및 확대에 도전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책에 적힌 다음의 한 줄이 투자 방법론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며 어서 <내일의 부>를 마저 읽어보라고 부추겼다.


여유 자금은 항상 투자되어 있어야 한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p.173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돈의 흐름을 먼저 알아야 투자의 올바른 방향을 세운다


마이너스 금리 속에 갈 곳을 잃은 나의 여유자금들이 올바른 곳에 제대로 투자되길 바라며, 어디에 어떻게 투자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으로 펼쳐 본 <내일의 부>는 이전에 읽은 책보다 한층 더 깊이 있는 경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책을 읽다 보니 저자가 갖고 있는 경제의 흐름과 부에 대한 지식의 방대함, 그리고 자신만의 기준이 확실한 현명한 투자 철학에 이 경제 초보는 입을 다물수가 없었다.


이 책은 평범한 서민들이 노동자인 동시에 자본가가 될 수 있는 혁명의 길을 활짝 열어주는 내용으로 가득하다.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타당하고 논리적인 설명으로 경제를 모르는 초보 독자도 차근차근 트레이닝 시켜준다. 덕분에 책을 읽는 내내 그동안 관심을 갖지 않았던 'Why'에 대해 질문하면서 부의 재생산에 대해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경제에 대한 근원적인 접근을 할 수 있었다.


돈을 불리고 싶은 마음에 '무엇을' 해야 재테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까에만 집중했지 그 방법이 '왜' 효과적인지, 왜 그런 흐름이 생긴 건지에 대한 배경에 대해서는 참 무지했다는 생각이 든다.


돈은 '가치 교환'의 수단이고, 그 가치가 역사속에서 어떻게 교환되어왔는지 시대적 흐름을 읽다 보니 '그래서 이렇게 진행되는거구나. 이것이 경제로구나!'하는 느낌을 어렴풋하게 장착할 수 있었다.


이 복잡하고 방대한 내용을 어려우면서도 어렵지 않게 설명하는 저자의 식견이 고마울 따름이다.


책을 다 읽고 나니 한 편의 훌륭한 경제학 강의를 통해 투자에서 중요하게 고려할 요소가 무엇인지 원 포인트 레슨을 받은 느낌이 든다. 결국 세상이 돌아가는 자본주의의 이치를 읽어내는 힘이 부를 일궈내는 힘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는 앞으로 현명한 초부 투자자가 되기 위해 일단 돈의 흐름을 읽는 능력을 길러야겠다.

마지막으로 책을 읽으며 내가 알고 있던 경제 상식에 경종을 울렸던 거대한 한 줄을 적으며 정리하고자 한다.


부동산은 소유하며 스스로 노예가 되지만 주식은 소유하며 스스로 주인이 된다.
<내일의 부 1 - 알파편> p.290
내일의 부1 알파편 - 부동산을 살 것이냐 주식을 살 것이냐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저자 존 리출판지식노마드발매2020.01.15.


내일의 부 저자 조던 김장섭 출판트러스트북스발매2020.01.29.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성장시키는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