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작하라.

나중에 완벽해지자.

by 박혜민

나의 장점 중 하나는 추진력이다. 무엇인가를 해야겠다고 생각하면 그 일을 추진하는 추진력은 정말 강하다. 어떤 사람이 보았을 때는 무모하다 싶을 정도로, 내가 한 번 해야겠다고 생각하면 그 일을 밀어붙인다.


최근 읽은 롭 무어의 결단은 이렇게 시작한다.

지금 시작하고 나중에 완벽해져라. (Start now, get perfect later.)


나에게 적용시켜본다. 나는 시작은 굉장히 잘한다. 겁 없이 시작은 했는데, 너무 대충대충 하고 있는 것 같은 나 이렇게 한다고 될까? 이렇게 해도 될까? 걱정이 한 숨이 나온다.


요즘 롭 무어의 시리즈를 읽고 있다. 레버리지, 머니 그리고 마지막 결단까지 젊은 나이에 백만장자로 불리는 그의 삶이 부럽기도 하고, 어떻게 하면 빨리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궁금해서 읽기 시작한 그의 시리즈 책이다. 중복되는 이야기도 많지만 어쨌든 저자가 빨리 부자 되었지만 결코 쉽게 부자가 된 것은 아니라는 점, 엄청나게 많은 노력을 하였겠는데 나는 어떤 엄청난 노력을 하여야 하지?


롭 무어는 그의 책 결단에서는 많은 부자들의 공통점으로 '결단'을 꼽았다. 부자들이 부자가 된 방법들은 모두 다르지만 그들의 공통점은 결단력이라는 것이다. 그의 책을 통해 배운 것을 몇 자 적어본다. 그리고 시작은 잘했지만, 완벽해지고 있는 않은 나를 위한 해결책을 찾아본다.


당신을 관대하게 대하라. 당신에게 잘해줘라. 당신은 그런 대우를 받을 가치가 있다.

나 자신이 이 세상에게 가장 중요하고, 내가 가장 잘해주어야 하는 사람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래!! 내가 가장 소중하지, 나에게 관대하게 대해야지, 하루하루 최선을 다 하는 나에게 칭찬해주자.


그리고, 일어나지 않은 미래에 대해서도 걱정할 필요 없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현재뿐이다. 현재에만 신경을 쓰자.


현재의 순간에 신경을 쓰고, 그 순간에 몰입한다면 미래는 알아서 잘 풀린다.


그리고, 쓸 때 없는 것은 버리고, 집중하라고 이야기한다.


모든 방해 요인을 외면하고, 스스로 고립시킨 후 최대한 오랫동안 몰입 상태를 유지하라.


다시 한번 포인트를 정리해 보자.


고립되어 나 자신에게 집중하여, 몰입한다.


어머나!! 지금의 나의 상황이 아닌가.

일부러 고립도 한다는데 지금은 코로나 사태로 고립할 수뿐이 없는 상황이니, 최대한의 몰입 상태를 유지하도록 해보자.


사실, 오늘은 휴직하고, 처음으로 다른 지역 도서관에 강의를 하러 나가리 했었던 날이었다. 작년 말부터 올 3월부터 한 달에 2번 나가기로 했던 것이었는데, 코로나 사태로 올 스톱되면서 다음 달로 미루어졌지만 다음 달이라도 강의가 정상적으로 시작될 수 있을지, 여러 가지 생각들도 많아지고 통제할 수 없는 이 상황에 속상하며 글이 제대로 써지지 않는 날이었다.


엉망진창인 것 같고,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것은 같은데, 발전하는 모습이 제대로 느껴지지 않는 현실에서 자꾸 다른 작가들과 비교되면서 작아지는 나를 발견하는 오늘이었는데, 나의 문제점을 다시 직면한다. 몰입하지 않으면서 현재의 나에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서 결과를 바라는 것은 요행임을 잊지 말자.


롭 무어의 결단을 통해 배운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나에게 관대하게 대하자.

미래의 대한 걱정 말고,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자.

스스로를 고립하여, 몰입 상태를 유지하자.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하루에 하나 브런치에 글 올리기

유튜브에 일주일에 영상 업로드하기

그리고 꾸준히 책 읽기


이것이 내가 현재에 할 수 있는 일임을 잊지 말자. 지금 시작하였고, 이렇게 꾸준히 하다 보면 완벽해져 있으리라 믿자!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돈을 버는 게임의 규칙을 지배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