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버는 게임의 규칙을 지배하라.

돈에 지배당하는 사람 VS 돈을 지배하는 사람

by 박혜민

코로나19 사태에서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외출 시 마스크를 하는 것, 손을 비누로 30초 이상 씻는 것과 더불어 개인의 면역력을 올릴 수 있도록 충분한 수면과 충분한 수분 섭취 그리고 휴식일 것이다. 모든 것에는 지켜야 하는 규칙이 있듯이 자본주의도 그것과 마찬가지로 규칙이 있을 것이다. 자본주의를 하나의 게임으로 생각한다면 자본주의 규칙을 아는 자는 게임에서 이길 가능성이 높을 것이고, 그 규칙을 모르는 자 게임에서 질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롭 무어는 머니 한국판 서문을 이렇게 시작한다.


돈을 버는 게임의 규칙을 지배하라


당신은 자본주의라는 게임 속에서 이기고 있는가? 당신의 은행 잔고는? 지갑은 두둑한가?

롭 무어는 서른 살에 백만장자 사업가로 이름을 알렸으니 일단 자본주의 게임에서 이기고 있는 사람인 것 같다. 그가 말해주는 자본주의 게임의 규칙에 대하여 알아보자.


부자의 믿음과 가난한 사람의 믿음이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다. 롭 무어는 두 가지로 나누어 이야기하고 있다. 돈에 지배당하는 사람과 돈을 지배하는 사람으로 나누고 있다. 이런 구분이 왠지 불편하다면, 빛이 있으면 그림자가 있듯이 이렇게 구분해보는 건 어떤가? 돈에 대해 꿈꾸는 사람 VS 돈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 조금 편하게 들리는가


지금부터 롭 무어가 제시하고 있는 부자의 믿음과 가난한 사람의 믿음을 나누어 적어보도록 하겠다.


가난한 사람의 믿음 : 돈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부자의 믿음 : 돈은 모든 선의 근원이다.


가난한 사람의 믿음 : 돈을 벌기 위해 돈이 필요하다.

부자의 믿음 : 돈을 벌기 위해 아이디어, 에너지, 서비스가 필요하다.


가난한 사람의 믿음 : 통화 제도는 사악하고, 불공정하며, 부패하다.

부자의 믿음 : 통화 제도의 가치를 정량화하고 돈을 가속화하는 기능이 놀랍다.


가난한 사람의 믿음 : 부채는 나쁜 것이다.

부자의 믿음 : (좋은) 부채는 좋은 것이다.


가난한 사람의 믿음 :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한다.

부자의 믿음 : 돈이 열심히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가난한 사람의 믿음 : 내가 돈을 버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돈을 뺏는다.

부자의 믿음 : 내가 돈을 벌면 다른 사람들도 같이 벌게 돼서 그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가난한 사람의 믿음 : 나는 돈을 벌 시간이 없다.

부자의 믿음 : 나는 가치가 낮은 일을 할 시간이 없다.


가난한 사람의 믿음 : 나는 그 일을 할 수 없다. 내겐 충분한 능력이 없다.

부자의 믿음 : 나는 세상이 필요로 하는 위대한 가치를 갖고 있다. 내 능력은 최고다.


가난한 사람의 믿음 : 나는 부자가 될 자격이 없다.

부자의 믿음 : 돈을 벌고 나는 것은 나의 소명이고 운명이다.


당신은 어디에 해당하는가? 가난한 사람과 부자를 나누는 기준이 무엇 일지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아야 하지만, 자본주의 속에서 자신을 자유인이라 생각하는 사람은 돈을 지배하는 사람일 것이고, 어딘가에 종속되어 돈을 버는 사람은 돈에 지배당하는 사람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완전한 자유인을 찾기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돈에 대해 꿈꾸는 사람인가? 돈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인가?로 구분하여 이야기하고 싶다. 부정적인 생각으로 걱정하기보다는 그 안에서도 긍정적인 부분에 관심을 두고, 앞으로 나아가도록 꿈꾸는 사람이고 싶다.


'행복의 과학(데이비드 리버만)'행복 "의미 있는 목표를 향한 끊임없는 진보"로 이야기한다. 행복은 느끼게 하는 도파민, 옥시토신, 세로토닌, 엔도르핀은 의미 있는 목표를 향해 나갈 때 노에서 방출된다. 내가 브런치에 글을 발행하면 나의 뇌에서 이 호르몬들이 분출되는 것이다.


당신에게 의미 있는 목표는 무엇인가?무엇이 당신의 뇌에서 호르모을 분비하게 하는가? 제발 맛있는 음식이 전부가 아니길 바란다.

롭 무어가 말하는 부자의 믿음과 가난한 사람의 믿음이 절대적인 진리일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오늘부터라도 부자의 믿음으로 돈을 바라보는 것은 어떨까? 어차피 하는 게임이라면 지는 것보다 이기는 것이 훨씬 재미있으니깐.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순자산을 높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