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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read.first1000.co/p/onlyfans 에서 소개된 onlyfans 가 초기에 고객을 모은 방법 요약
- 성인콘텐츠 위주로 크리에이터가 팬들에게 유료 구독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
- $1B 이상의 회사가치를 인정받는 중
- 2018년까지 가족회사였다가 75%를 외부에 매각함
- 크리에이터 수입의 20%의 수수료를 띄어가는 수익 모델
Onlyfans 이전에 아래 3개 회사가 먼저 존재했지만 각각의 이유로 실패함
Glamworship : 특정 성적 취향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
=> Twitter + Venmo/Paypal 조합으로 크리에이터들이 서비스를 이탈하기 시작함
Customs 4U : 유명인이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해주는 Cameo의 성인버전
=> 경쟁사(다른 성인 크리에이터)에게 노출되는게 싫어서 크리에이터들이 잘 안쓰게됨
121with : 우리나라 숨고 같이 전문가랑 연결해주는 서비스
=>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었지만 시장을 잘못선택함
위 3개의 교훈을 삼아서 onlyfans를 시작했고, onlyfans는 성인콘텐츠 시장에서 어떻게하면 Referral program 을 활성화할지 많은 고민을했음
Referral Program은 근본적으로
Social Capital VS Social Risk
=> 사회적으로 이걸 공유하면서 얻는 효용 대비 리스크
Referral Incentive VS Effort Required
=> 받는 보상대비 들여야하는 노력
에 대한 문제라는걸 파악하고, 우선 성인콘텐츠를 공유하게되면 Social Risk가 Social Capital 보다 커지는걸 집중해서, 아래처럼, 성인콘텐츠가 아니라 크리에이터가 안정적으로 수입을 얻을 수 있다는 메시지로 둔갑시켜서 Referral 을 퍼뜨리게 만듬.
그 다음, Referral 로 들어온 크리에이터 수익의 5%를 영원히 공유해주는 보상방법을 통해서, Referral Incentive 가 Effort Required 보다 커지도록 만듦으로써 사람들이 단순히 referral 로 들어오는 크리에이터 수가 아니라 퀄리티에 집중하도록 만들었다.
그렇게 referral 프로그램을 만든 이후에는, 트위터의 fanscope 기능을 통하여, 라이브 방송을 시작했음을 트위터에 알리고 트위터에서 onlyfans에 유입된 고객에게는 회원가입을 해야만 onlyfans에서 진행중인 라이브 방송을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아래와 같은 flywheel을 완성해냈다.
결과적으로 위와 같은 flywheel을 통해 onlyfans는 현재 1조 이상의 가치를 가진 유니콘 회사가 되었으며, 특히 코로나 시기에 크게 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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