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책 리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aeyimpact Feb 05. 2021

어떻게 살아야 부자가 되는지 묻는 아이에게

부자의 언어 The Wealthy Gardener

목차

1부 정원 일 배우기

ㄴ 1장 매일의 씨앗

ㄴ 2장 먹고사는 일

ㄴ 3장 부의 정원


2부 부의 정원 가꾸기

ㄴ 4장 55가지 부의 언어

ㄴ 5장 10가지 부의 씨앗

ㄴ 6장 15가지 부의 덕목


3부 풍성한 수확

ㄴ 7장 정원사의 유산


@(좌)한국어판 부자의 언어 | (우) The Wealthy Gardener 원서


SUMMARY

- 부를 추구한다는 것은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습관(작은 행동들을 꾸준히 반복), 꿈을 위한 희생과 잠시 멈춰 생각하고 목표에 집중하는 등의 희망의 씨앗을 매일매일 뿌려야 합니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문장들


1부 정원 일 배우기

1장 매일의 씨앗

(1) 부를 추구하라. 부자가 되고 싶다는 야망을 가장 큰 악으로 취급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부유한 인생은 물질적 추구의 과정인 동시에 영적 여정이기도 하다.

(2) 심판의 날. 내가 보낸 시간은 지금의 나를 만든다. 나는 이를 알고 나서, 내가 하는 일을 변화시켰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 모습 그대로 살게 될 것이다.

(3) 효과 활동. 당신이 한 행동들이 눈에 보이는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있다면, 최선의 활동들을 하는 데만 시간을 쓰도록 일정을 조정하라.

(4) 효과 시간. 매일 부족한 시간으로 인해 대부분의 꿈들이 죽어간다. 그래서 나는 효과 시간을 늘려 제대로 일정을 조정했다.



정원사는 정원의 요구에서 결코 해방될 수 없다.
정원은 정원사의 끊임없는 보살핌을 필요로 하지만,
정원사의 삶을 위대한 모험으로 만들어준다.
_파울로 코엘료


2장 먹고사는 일

(1) 노동의 존엄성. 돈이 없다는 것은 자존감을 좀 먹는다. 존엄성과 고결함은 생계를 꾸려나가는 데서 나온다.

(2) 경제적 안정성. 나는 경제적 안정이 내면의 힘에 있다는 것을 배웠고, 죽을 만큼 망가졌을 때 진정한 부를 향해 나아가게 되었다.

(3) 초과수입. 수입과 지출이 같다면 위태롭다. 초과 수입을 찾는 것은 현명하고도 필요한 일이다.

(4) 추가 희생. 내가 보낸 하루하루는 약간의 희생이 필요했다. 온전히 나의 선택이었고, 그래서 후회도 없다.

(5) 정신수양. 부를 일구는 데는 고된 노동은 물론 행운의 브레이크도 필요하다. 둘 사이의 균형이 내 삶을 바꿨다.  

(6)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정원사

시간을 들여 삶을 이룩한 사람이며 조건에 구애받지 않는 태도를 익힌 사람이고, 스스로 얻는 것 외에 어떤 것도 허용하지 않으며, 결과에 상관없이 노력에 대한 자부심을 아는 사람이며, 작은 것에 만족하기보다 "나라고 안될 게 뭐야?"라고 조용히 묻는 사람이다. 영혼의 이끌림을 따랐을 때 무슨 일이 벌어질지 궁금해하면서 후회할 일을 저지르지 않도록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사람이다. 그는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매일 나가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다. 행복보다는 만족감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차이를 만들어내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려는 사람이다. 마침내 삶의 마지막 순간에 이르러 목적을 지니고 열정과 양심에 따라 살았노라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2부 부의 정원 가꾸기


4장 55가지 부의 언어

목적, 보상, 5년간의 계획, 저항, 생산성, 정점 상태, 신념, 성취감 있는 일, 내적 가치, 성향, 재주, 야망, 내면의 목소리, 용기, 비현실적이 되어라, 강단, 내부자 집단, 결정, 신성한 노력, 금전적 목표, 시간표, 커다란 이유, 감사, 확신, 의지, 명상, 마음 챙김, 물러남, 육감, 불만, 경제적 공포, 스트레이트 엣지, 불편한 다리, 난제, 생각 산책, 신중함, 본질주의, 융통성 있는 계획, 학습 곡선, 극기, 뛰어남, 레버리지, 사회성, 쓰디쓴 역경, 수용, 감정의 안내, 책임, 방향, 자기 수련, 효율성 통계, 질문하기, 풍요, 자기 용서, 성공 습관

5장 10가지 부의 씨앗

(1) 부를 생각하라 (2) 검약 (3) 수익성 (4) 빚에서 빠져나오라 (5) 절실하게 모으라
(6) 점수를 기록하라 (7) 인플레이션을 이겨라 (8) 위험을 최소화하라 (9) 증식시켜라 (10) 불로소득

6장 15가지 부의 덕목

(1) 단순함 (2) 무심함 (3) 자기 수련 (4) 온전한 시간 (5) 영성 (6) 효율성 (7) 끈기
(8) 인내 (9) 희생 (10) 극기 (11) 용기 (12) 전념 (13) 정확한 판단 (14) 기여 (15) 만족감

3부 풍성한 수확

삶은 경쟁이고, 그 경쟁 상대는 시간이다. 삶의 의미는 목적 있는 삶이며 여러분은 그 내용을 선택할 수 있다. 운명은 없다. 오직 결정만이 있을 뿐이다. 하지만 시곗바늘은 째깍째깍 움직인다.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오직 하루하루 승리해야만 한다. 하루를 승리하기 위해서는, 웃어라. 하루를 승리하기 위해서는, 감사하라. 하루를 승리하기 위해서는, 목적을 가지고 시간을 써라. 흥미가 이끌리는 곳으로 가라. 내면의 지혜는 언제나 진실하다. 여러분이 사랑과 믿음이 가득한 채로 살기를. 자신의 길을 선택할 자유를 얻기를.


이 책이 나에게 준 의미


나에게 묻는 질문들

(1) 내가 생각하는 부의 의미는 무엇인가? 부를 이루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

(2) 하루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는가?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심판의 날 높이 평가받을 수 있나?

(3) 이루고 싶은 성과는 무엇인가? 성과를 높이기 위한 활동은 무엇인가?

(4)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내 꿈을 위해 희생해야 할 시간은 무엇인가?

(5) 일이란 무엇인가? 내가 좋아하지 않는 일은 무엇인가? 그 일을 할 때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가?

(6) 나에게 안정이란 무엇인가? 원하는 결과는 무엇인가? 원하는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생각을 통제해본 경험은 무엇인가? 그 결과는?

(7) 초과 수입이 있는가? 있다면 무엇이고 더 늘리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 없다면 어떻게 초과 수입을 만들 것인가?

(8) 특별한 삶을 살면서 대가를 치를 것인가, 평범한 삶을 살면서 후회를 할 것인가? 선택에 대한 이유는?

(9) 나의 행운의 브레이크는 무엇인가? 어떻게 하는 것인가? 해본 결과는?

(10) 내가 작성한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정원사'는 누구인가?


내 아이(딸, 또는 아들)가 어떻게 부자가 되느냐고 묻는다면

1. 하루를 승리하는 삶을 살기를 바란다. 네가 살고 싶은 모습으로, 되고 싶은 모습에 맞춰서 하루하루를 승리하다 보면 어느새 네가 원하는 모습에 가까이 갈 수 있단다.


2. 부자는 네 존재의 이유와 방향에 맞춘 올바른 삶의 태도와 습관이다. 자신을 위해 부를 쓰고 보이는데 맞춘 것이 아니라,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들 그리고 이웃들과 필요한 곳에 너의 삶이 귀하게 쓰임 받을 수 있도록 항상 너는 살아가는 태도와 습관을 점검해야 한다.


3. 부자가 되는 데에는 많은 덕목들이 있지만, 나는 네가 3가지의 덕목을 기르기를 바란다. 네가 세상에 도움이 되는 기여의 마음을 갖기를, 자기 수련을 통해 스스로를 깊이 이해하고 내면의 목소리에 충실하기를 그리고 필요한 때에 용기를 낼 수 있기를 바란다.


4. 부자가 되려면 너는 씨앗을 땅에 심고 물을 주고 잘 자랄 수 있도록 노력과 헌신을 다해야 한다. 부의 씨앗 3가지를 기억하기 바란다. 왜 부자가 되고 싶은지 늘 생각해라. 숫자와 친해져서 경제적인 관념을 단순 명료하게 세워 수입과 지출 관리를 잘해라. 이러한 것들을 기록하고 회고하고 더 나아가기를 바란다.


5.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의 언어를 기억하고 입 밖으로 내야 한다. 네 삶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계획이 잘 정리되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라. 너는 할 일들 앞에 잠시 멈춰 서서 너의 내면을 자주 들여다보아라. 네가 어떤 신념과 성향과 재주, 야망을 가지고 있는지를, 되고 싶고 살고 싶은 삶 앞에서 네가 희생해야 하는 것과 불편한 지점들, 어려운 문제들은 무엇인지를 생각해봐라. 그리고 용기를 내어 강단 있게 너의 꿈을 향해 나아가라. 그 과정에서 이성과 직관을 통해 배우고 질문하고 계획을 수정하면서 계속 나아가라. 그렇게 네 삶이 부자라는 태도와 습관으로 만들어지기를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파괴의 주범은 신기술도, 스타트업도 아닌 고객이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