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전략을 통해 본 중요한 2가지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지속가능성 중장기 전략, 환경 그리고 채용

by taeyimpact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Better Together


Summary & 의견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에서 환경과 사람에 대한 중장기 전략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30% 탄소 감축을 목표로 한 일회용품 줄이기와 식물 기반의 메뉴 개발, 친환경 매장을 확대한다고 합니다. 30% 채용 확대로 사회 취약계층과 수익금 일부를 기부하는 형태의 매장을 확대한다고 합니다.

- 일회용품에 대한 심각성이 높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일회용품을 줄이고 리유저블 컵 사용으로 넘어가는 것이 환경에 얼마큼 도움이 될지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리유저블 컵을 예전에 사용했을 때 커피에 이염되어 점점 갈색으로 변색된 것과 뜨거운 커피를 마실 때는 별도로 컵홀더가 필요했던 경험 때문에 긍정적으로 와 닿지않았던 것 같아요. 오히려 텀블러 이용률을 높이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 채용과 수익셰어형 매장 오픈에 대한 계획은 정말 반갑게 느껴졌습니다. 직원분들의 복지와 성장까지도 고려해주길 기대해봅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2025년까지의 지속가능성 중장기 전략인 프로젝트에 대해서


1. 환경 <플래닛(Planet)>- 30% 탄소 감축을 목표

(1) 일회용품 전면 사용 중단, 리유저블 컵 사용을 점진적으로 도입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회용 컵을 대신할 리유저블(Reusable) 컵 사용을 점진적 도입해 2025년도 일회용 컵 사용률 0%에 도전합니다.


올 하반기 중 시범 매장을 선정하고 리유저블 컵을 도입해 운영하는 것을 시작으로 해당 시범 매장에서는 일회용 컵을 대신해 일정 금액의 보증금이 있는 리유저블 컵을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사용하고 난 컵은 리유저블 컵 운영 매장의 무인 반납기 등을 통해 반납하면, 보증금이 반환되는 형태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스타벅스의 일회용품 줄이기 위한 활동들*
- 전 세계 최초 종이 빨대 도입(2018년) : 전국 매장에 종이 빨대를 도입해 연간 126톤에 달하는 1억 8천만 개 이상의 플라스틱 빨대를 절감
- 빨대 없이 사용하는 뚜껑 도입 : 일회용 빨대 사용량을 연간 40% 이상 감축
- 다회용 컵 사용 시 300원 할인 및 에코 별 적립 등 혜택 도입 : 음료 주문 시 일회용 컵을 대신해 텀블러 등 개인 다회용 컵을 사용하면 300원 할인해주거나, 스타벅스 회원일 경우 에코 별 적립 등의 혜택을 줍니다. (누적 6744만 건의 많은 고객 참여)
- ‘가치 위해 같이 버려요' 캠페인(2021년) : 매장에서 수거된 투명 페트병과 일회용 컵은 올해 새로운 스타벅스 제품으로 탄생해 다시 고객에게 선보일 예정



(2) 식물 기반 제품 (Plant-Based Products) 및 지역상생 제품 확대

메탄가스를 유발하지 않는 식물 기반의 대체 상품과 이동 거리 단축 등으로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으면서도, 지역과의 상생이 가능한 국산 재료 기반 제품 개발한다고 합니다.


올해 안에 음료 분야에서 오트 밀크를 선택 옵션으로 도입해 운영하고 식물 기반 음료 및 푸드 제품과 대체육 원재료 등이 포함된 제품 출시가 잇다를 예정이라고 해요. 다양한 지역의 특산물을 이용한 제품 라인업 강화를 통해 우리 농가와의 협업을 통한 상생을 강화하는 것도 목표입니다.


참고로 현재 스타벅스 식물 기반 제품은 푸드 기준으로 4개가 있습니다. 제 기준에서는 모두 맛있었습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비건 초콜릿 케이크


(3) 친환경 매장 확대 및 물류시스템 구축

LEED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 GSEED(Green Standard for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등의 국내외 인증을 받은 친환경 콘셉트 매장을 적극 도입하고, 소비전력 효율 개선 제품 및 대기전력 저감장비 도입 등을 전국 매장으로 확대한다고 합니다.


퇴계로 스테이트타워 남산에 오픈한 '별다방'이 국내 카페 최초로 올해 안에 LEED '실버' 등급 인증에 도전했는데요. 매장 내 센서가 고객이 없을 경우 조명 자동 차단하고, 채광에 따라 내부 밝기 조절을 해주어 전기료를 아껴 준다고 합니다.



2. 인력 <피플(People)> - 30% 채용 확대

(1) 취약계층을 포함해 5,500명의 규모 추가 채용

스타벅스(현재 1만 8천 명 근무 중)는 2025년까지 현재 인력의 30%를 웃도는 약 5천5백여 명 규모의 추가 채용 확대하겠다고 합니다. 장애인, 중장년, 경력 단절 여성 등의 취업 취약계층 일자리 지원 역시 강화와 2025년에는 전체 임직원의 10% 정도를 취업 취약 계층에서 채용한다고 합니다.


앞으로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 근무 중인 어르신 교통안내원, 현재 10곳에서 운영 중인 스타벅스 재능기부 카페 바리스타 등의 간접 채용 지원도 계속 운영하고요.


(2)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하는 이익 공유형 매장 확대

매장 수익금 일부를 기부하는 이익 공유형 매장인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와 인테리어 및 기자재 리모델링과 스타벅스 현직 파트너들의 교육 지원 등으로 운영되고 있는 재능기부 카페 등(현재 14곳)을 2025년도 30곳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합니다.



@ref.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2021040624533

https://www.instagram.com/p/CNTrq9bBl0O/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