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학부모 성장 프로그램
대안학교가 처음 만들어질 때를 상상합니다. 아이에게 자유로운 세상을 느끼게 해주고 싶은 어른들이 모여 공교육과 다른 형태의 공동체를 만들고, 함께 배우며 아이들을 가르쳤을 것입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학교'라는 틀에 적응하여 교사, 학부모, 학생으로 자리가 나눠지기 시작합니다. 역할을 구분하니 공동체가 잘 돌아가게 되었지만, 처음에 무엇을 이상으로 삼았는지 점점 잊혀집니다. 세상이 변하니 우리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고,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면서 중심을 잡기 힘들어집니다.
대안학교에서 아이들이 배우듯이 어른들도 배워야 합니다. 왜냐하면 대안학교 구성원이 된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안교육을 받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함께 공부해나가야 합니다. 기존 사람들이 새로운 구성원을 가르친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지나온 길을 겸손하게 성찰하면서, 다른 사람들이 생각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우리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는 대안교육이 더 넓게 퍼지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바람과 달리 대안학교 입학생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우리학교도 정원을 채우지 못하는 학년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단순히 학교를 홍보해서 입학하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저도 입학 전 3번 학교설명회를 참석했습니다. 대안교육을 이해해야 했고, 수원칠보산자유학교가 어떤 학교인지 알아야 했고, 대안학교가 아이와 맞는지 판단해야 했습니다. 3년 동안 관심을 가졌지만 어떤 사람들이 모여 무엇을 이야기하는 것을 알기에는 기회가 부족했습니다.
미래의 아이와 개울을 대안교육에 관심을 갖는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려고 합니다. 단순히 우리학교를 설명하는 자리가 아니라 대안교육, 대안학교, 사람들을 주제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함께 성장하면 좋겠습니다. 어른들이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함께 온 자녀들은 학교에서 재미있는 시간을 보냅니다. 어른과 아이가 그 과정을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우리학교에 오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고 싶습니다. 아래는 제가 생각한 주제입니다. 물론 주제는 논의를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1) 우리 학교와 대안교육
-대안교육 운동의 전반적인 흐름을 정리하기
-우리 학교의 역사를 설명하기
2) 우리 학교의 철학과 그 의미
-자유, 생명 등 우리 학교가 지향하는 가치를 설명하기
-철학 실현을 위해 구성원이 함께 하면 좋은 일에 대해 논의하기
3) 우리 학교의 교육과정과 수업
-우리 학교의 철학과 가치가 교육과정과 수업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살펴보기
-과목별 수업의 방법 알아보기
4) 우리 학교의 교사, 학생, 학부모
-학교 구성원들 사이에 있었던 일을 중심으로 교사, 학생, 학부모의 관계를 살펴보기
-행복한 학교 생활 만들기를 위해 구성원이 노력할 것 찾기
5) 새로운 구성원과 함께 하는 우리 학교
-새로운 구성원에게 듣는 우리 학교에 대한 이야기
-앞으로 우리 학교가 나아가는 방향을 함께 설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