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로 불리는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전략으로 자리 잡았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진정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인플루언서의 진짜 팬이 많을수록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하지만 팔로워와 좋아요를 사는 것이 점점 더 쉬워짐에 따라 자신의 가짜 영향력을 보기 좋게 포장하는 인플루언서들이 증가하여 많은 마케터들이 가짜 인플루언서로 인해 마케팅 예산 대비 제대로 된 효율을 보지 못한다. 특히 자원이 제한적인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은 마케팅 예산에 큰 타격을 입는 경우도 있다. 또한 가짜 인플루언서와 협력했다는 것을 고객들이 알게 되어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가 훼손되는 경우도 있다.
이번 글에서는 가짜 인플루언서를 구별하기 위한 주요 사항들을 살펴보고 진짜 인플루언서를 빠르게 식별하여 시간을 아끼고 마케팅 효과는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참여’란 인플루언서의 팬들이 좋아요, 댓글, 공유, 저장 수 등으로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팔로워 수 대비 실제로 콘텐츠에 관심을 보이고 참여한 수를 측정하여 참여율을 계산할 수 있다. 참여율 계산은 [게시물 참여 수/팔로워 수 * 100]으로 계산한다. 팔로워의 참여로 볼 수 있는 게시물 공유 수와 저장 수는 계정 소유주가 아니면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보통 좋아요와 댓글로만 참여율을 계산한다.
참여율은 인플루언서의 전반적인 마케팅 성과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지표이며, 유령 계정을 구매하여 팔로워 수를 늘리는 가짜 인플루언서 유형이 많음을 유의한다면 참여율을 계산하여 유심히 살펴야 한다. 팔로워를 구매한 경우 팔로워 숫자는 높아 보이지만, 유령 계정인 가짜 팔로워들은 인플루언서의 콘텐츠에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비정상적으로 낮은 참여율을 가진다. 반대로 좋아요와 댓글을 구매하여 인위적으로 참여 수준을 높이는 인플루언서도 있으니 매우 높은 참여율도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인플루언서가 공급업체와 일정 기간 자동 구매 조건으로 계약한다면 게시물 전체적으로 동일한 참여율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게시물들의 참여율이 동일한 경우도 의심해 봐야 한다.
태그바이에서 인플루언서 등급별 참여율을 분석한 결과, 팔로워 증가에 따라 누적 참여는 늘어나지만 참여율은 30K 이상 인플루언서부터 오히려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래 인플루언서 등급별 평균 참여율을 참고하여 가짜 인플루언서를 구별하는 기준으로 잡아도 좋은 방법이다.
참여율 계산이 가짜 인플루언서를 구별할 수 있는 좋은 지표지만, 가짜 인플루언서들의 눈속임이 더욱 치밀해짐에 따라 참여율만으로 확실하게 걸러냈다고 말하긴 어려워지고 있다. 참여율 분석에 통과했더라도 게시물 댓글을 살펴보면 좋다. 게시물과 관련 없는 댓글이 많을수록 가짜 인플루언어서일 가능성이 높은데, 예를 들어 내용이 없는 이모티콘 댓글이나 “댓달", ”댓글반사”, “nice”, “good” 등과 같은 댓글들이 있다. 일반적으로 이런 댓글은 봇이나 유령 계정인 경우가 많은데 댓글을 구매할 경우 댓글 공급업체가 봇이나 유령 계정으로 댓글을 달아주기 때문이다. 또한 댓글 공급업체가 한국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눈에 띄는 철자나 문법 오류가 있는 경우가 있는지도 살펴보아야 한다.
텍스트는 없고 이모티콘만 있는 댓글
반복적 또는 스팸성 댓글(예: 나이스, 굿, 댓달, 댓글반사 등)
게시물과 관련 없는 댓글(예: 음식 사진에 “이뻐요”)
부자연스러운 문법 또는 철자 오류 댓글
물론 진짜 인플루언서도 내용 없는 이모티콘 댓글과 관련 없는 댓글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의 경우, 게시물과 관련 있는 내용의 댓글이 더 많이 섞여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이미지 또는 게시글의 내용을 직접 언급하는 댓글, 콘텐츠의 특정 요소에 대한 감상평 또는 질문을 할 수도 있다. 팔로워나 댓글 수가 좀 낮더라도 업로드한 게시물과 관련 있는 댓글이 보인다면 확실한 소수에게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함께 협업을 진행하면 좋다.
팔로잉/팔로워 비율(누군가를 팔로우하는 계정 수 대비 나를 팔로우하는 계정 수)로도 가짜 인플루언서를 구별할 수 있다. 영향력이 높은 인플루언서 계정은 팔로잉보다 팔로워가 더 많은데 비해 가짜 인플루언서는 일반적으로 동일한 양의 팔로워/팔로잉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게서 이러한 현상이 많이 나타나는데, 계정을 키우기 위해 서로 팔로우해 주고 좋아요를 눌러주는 등 소위 말하는 품앗이 방법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맞팔”, ”선팔하면맞팔”, ”좋아요반사”와 같은 해시태그로 서로 품앗이해 줄 다른 계정을 찾아 단기간에 인위적으로 팔로워 수를 늘리지만 진성 팬은 늘지 않고 의미 없는 팔로워 숫자만 채워지기 때문에 마케팅 성과가 많이 떨어질 것이다.
대부분의 진짜 인플루언서는 팔로워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갑자기 급증하더라도 크게 감소하지 않는다. 반면 가짜 인플루언서는 구매로 인해 팔로워 수가 갑자기 급증하는 경우가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팔로워가 줄어드는 모습을 보인다.
태그바이 솔루션를 이용한다면 인플루언서 계정의 데이터를 시계열 분석하여 팔로워가 급증하진 않았는지, 팔로워 증가에 따라 도달도 같이 증가했는지 등을 파악하여 진짜 인플루언서를 쉽게 구별하고 정교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팔로워를 구매하거나 진성 팬이 없는 일부 계정에는 위와 같은 차트를 보인다. 꾸준한 하락세를 보이거나 팔로워가 급증했지만 도달은 증가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구매로 얻은 팔로워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시 빠질 가능성이 높고 재구매할 경우 도달의 증가 없이 팔로워 수만 급증한다.
또한 태그바이 솔루션을 이용하면 참여, 평균 도달, 노출, 프로필 방문 수 등 표면적으로 알 수 없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짜 인플루언서를 빠르고 손쉽게 구별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 계정의 광고 지수를 분석하여 광고 게시물 비율이 높은 인플루언서를 구별하고 팔로워 인구통계 등을 분석하여 자신의 브랜드 타겟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를 찾을 수도 있다.
간편한 포스팅 관리와 캠페인 종료 후 보고서까지 제공받아 누구나 전문가 수준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태그바이 솔루션의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길 바란다.
태그바이 홈페이지: tagby.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