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 동안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전통적인 형태의 광고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그 효과로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기업들이 인플루언서의 힘을 활용하고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점차 확대시키고 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는데, 그중 일부와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이다.
가짜 팔로워와 팔로워의 참여(좋아요, 댓글 등)를 구매하는 것이 점점 더 쉬워짐에 따라 자신의 영향력을 부풀리는 인플루언서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마케터들이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초보자들은 팔로워 수만 보고 많은 예산을 투자하지만 기대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좋아요, 댓글 등 팔로워의 참여율을 계산하여 객관적으로 영향력을 검증하는 방법도 있지만, 인플루언서 몇백 명의 참여율을 직접 계산하여 검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팔로워 판매처에서 좋아요, 댓글 등을 구매하여 인위적으로 참여 수준을 높이는 인플루언서도 많이 존재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진성팬을 보유한 인플루언서를 찾는 일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이 성과를 측정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성과 측정에 대한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지만 어떤 지표를 측정해야 하는지 잘 모르고 지표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인플루언서에게 온전히 의존해야 하기 때문이다. 캠페인 목적에 따라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콘텐츠가 얼마나 노출되고 얼마나 관심을 받았는지를 측정해야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공을 가늠할 수 있다. 또한 지표들의 데이터 값이 일마다, 주마다 변하기 때문에 캠페인 종료 후 최소 1개월은 주기적으로 인플루언에게 공유를 요청하여 변화를 측정하면 좋다. 하지만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는 인플루언서들로 인해 많은 마케터들이 성과 측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 단계를 크게 나누어보면 1) 섭외, 2) 운영&관리, 3) 정산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대부분의 마케터들이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고 섭외하기 위해 많은 시간 SNS을 떠돌아다니며 수백, 수천 명에게 DM(다이렉트 메시지)이나 이메일을 발송하느라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한다. 하지만 낮은 섭외율 때문에 시간 투자 대비 효율이 좋지 않은 문제가 있다.
섭외 이후 단계는 어떠할까? 1:1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플루언서를 관리하고 이들과 함께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인플루언서 개별로 일정을 협의하고 콘텐츠 컨셉과 캠페인 목표를 이해시켜야 하며, 일정에 맞춰 포스팅이 잘 되었는지 관리하는 일에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인플루언서가 문제없이 약속한 기간에 맞춰 포스팅을 업로드하고 유지하였는지 체크 후 개별 정산까지 완료하면 한 사이클이 마무리된다. 시간을 아끼기 위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에게 대행을 의뢰하는 방법이 있지만 비용 부담이 상당히 크다는 단점이 있다.
팔로워 수, 좋아요 수와 함께 게시물이 실제로 얼마나 노출되고 도달하는지, 프로필 방문하는 인원은 몇 명인지 등 실제 영향력을 판단할 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한다면 쉽고 빠르게 가짜 인플루언서를 구별하여 높은 효율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플루언서를 팔로잉 하는 팬들의 인구통계학적 데이터를 분석한다면 자신의 브랜드 타겟 고객에게 광고 게시물을 도달시킬 수 있는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도 가능하다.
진성 팬들을 보유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팔로워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갑자기 급증하더라도 크게 감소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인플루언서 계정의 데이터를 시계열 그래프로 분석하여 이런 특징을 찾아낼 수 있으며, 팔로워 증가에 따라 도달도 같이 증가하는지 등을 통해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분석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성과 분석을 위해 측정해야 하는 지표는 다음과 같으며,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여러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을 통해 인플루언서에게 의지하지 않고 데이터를 쉽게 획득할 수 있다.
노출 수: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노출된 횟수(중복 포함)
도달 수: 콘텐츠를 본 사용자의 수(고유값)
참여: 좋아요, 공감, 댓글 등 사용자와 인플루언서 콘텐츠 간의 상호작용 데이터
저장 수: 콘텐츠를 저장한 사용자의 수
노출과 도달 지표로 얼마나 많은 잠재 고객에게 광고 포스팅이 노출되었는지 양적인 측면(Quantity)을 측정할 수 있으며, 참여와 저장 지표로 얼마나 효과적이고 반응을 얻었는지 질적인 측면(Quality)을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캠페인으로 지출된 비용을 총 참여 수로 나누어 참여당 비용(CPE)을 계산하여 앞으로 진행하는 다른 캠페인의 예산이나 ROI 수립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을 이용하여 섭외, 관리, 정산 등 반복적이고 소모적인 업무들을 자동화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직접 섭외하는 대신에 시스템으로 인플루언서를 모집하고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즉각적인 콘텐츠 관리 및 평가를 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 성장에 아주 중요한 마케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살펴본 문제들을 개인이 혼자 해결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을 이용하여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5년간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로 수천 개의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발견한 문제를 해결하고 누구나 전문가 수준으로 마케팅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셀프서비스 ‘태그바이’ 솔루션이 탄생했습니다. 모집, 선정, 실시간 채팅, 포스팅 관리 등 모든 과정을 고객님이 직접 운영할 수 있고, 에이전시에 의뢰하지 않고도 편하고 쉽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교한 인플루언서 데이터를 활용해 효과적인 마케팅 및 성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