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MZ세대가 소비시장의 주체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브랜드에서 이들의 생활과 밀착되어 있는 SNS를 이용하여 홍보하고 판매하는 전략을 택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SNS에 가장 최적화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은 필수로 진행해야 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대행사에 의뢰하거나 내부 마케터가 직접 운영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장단점이 명확해서 어떤 방법으로 시작하고 무엇이 더 효과적인지 선택하는 일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직접 운영하면 좋은 점 4가지를 살펴보고 대행사를 통해 진행하는 것보다 무엇이 좋은지 알아볼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직접 진행할 경우 대행 수수료와 최소 진행 기준이 없어서 비용 부담이 적습니다.
대행사를 찾아가면 열심히 컨설팅 해주고, 마지막에 ‘최소 100만 원은 선충전 하셔야 해요’, ‘최소 1년간 계약해 주셔야 합니다’, ‘진행 인원당 6만 원의 대행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하면서 만만치 않은 마케팅 비용을 요구합니다. 기간 계약 강요나 최소 진행 인원수 제한으로 어쩔 수 없이 몇 백만 원의 비용이 발생하여 부담이 큽니다. 또 전체 예산에 대행사 수수료가 포함되어 있어서 마케팅 예산 대비 실제 집행되는 인플루언서 수가 적을 수 있습니다. 대행사를 통하지 않고 직접 운영하면 중개 비용을 절약하여 더 많은 인원과 홍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고 인플루언서에게 더 큰 보상을 약속할 수도 있습니다. 보상이 크면 영향력이 높은 인플루언서들이 많이 참여하고 더 효과적인 결과를 얻게 됩니다.
SNS에서 인플루언서를 직접 섭외해서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월 정액만으로 무제한 인플루언서 모집이 가능한 태그바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비용뿐만 아니라 시간도 절약하여 직접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운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플루언서를 직접 선택하기 때문에 원하는 결과물을 정확하게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마다 콘텐츠 제작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그들이 과거에 업로드했던 게시물을 살펴보고 내 브랜드가 원하는 콘텐츠 유형과 맞는지 고려하여 선택한다면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중간 대행사에게 의존하지 않고 직접 인플루언서와 일정을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어서 원하는 일정에 맞춰 결과물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일정 변경이 자주 발생하는 캠페인을 운영하는 마케터라면 직접 운영하는 것이 더 편할 것입니다. 하지만 진행하는 인원수가 많으면 개인별로 관리하기 어렵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태그바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레퍼런스 검토, 일정 조절 등의 비효율적인 업무를 시스템으로 쉽게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플루언서 계정의 상세 데이터를 보고 원하는 인플루언서를 쉽게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팔로워들을 분석하여 브랜드의 타겟고객에게 콘텐츠가 도달하는지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중간 담당자를 통하지 않고 인플루언서와 직접 소통하기 때문에 유연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인플루언서와 함께 일할 때는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에 대해 가장 잘 아는 마케터가 직접 브랜드 목표와 컨셉 등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이번 캠페인을 통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목적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콘텐츠 업로드 전 원고 초안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때에도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어떻게 표현되기를 원하는지 직접 이야기하기 때문에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캠페인 목적이나 방향이 변경되어도 대행사 없이 당사자 간 직접 커뮤니케이션하여 유연하게 협의할 수 있습니다.
태그바이 서비스는 인플루언서와 협업 간 의사소통 편의를 위해 메신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칭된 인플루언서와 개인정보를 주고받지 않고 안전하게 1:1 채팅으로 소통해 보시기 바랍니다.
결과물만 주고받는 관계로 끝내지 않고 캠페인 종료 후 감사를 표하거나 장기 파트너십을 맺어 인플루언서를 브랜드 잠재 고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대행사를 통해 진행할 경우 단순히 결과물만 주고받고 캠페인이 종료될 것입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도 마케팅 파트너이기 전에 고객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를 경험했고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더 깊이 알게 되어 충성고객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입니다. 그들에게 고객으로서 다가간다는 좋은 인식을 심어주거나 지속적인 마케팅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여 미래의 매출을 올려줄 고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캠페인 종료 후 효율이 좋았던 인플루언서에게 신제품 샘플 등의 선물을 보내어 감사를 표하거나 고객 입장에서 신제품 테스트를 요청해 볼 수 있습니다. 2,3차로 마케팅을 제안하여 장기 파트너십으로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태그바이 서비스는 캠페인 종료 후 인플루언서 별로 효율을 분석할 수 있도록 도달, 참여 등 성과 데이터를 통계 보고서로 제공합니다. 내 브랜드와 잘 맞는 인플루언서를 쉽게 찾아 잠재 고객으로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직접 운영하면 좋은 점 4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대행사 없이 직접 운영하는 일에 자신감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태그바이가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태그바이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적인 업무를 시스템으로 해결하고 대행사 없이도 누구나 전문가 수준으로 마케팅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인플루언서 모집, 일정 관리, 포스팅 모니터링, 정산 등의 운영 업무를 시스템으로 편하게 관리하고 통계 보고서로 성과 측정까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태그바이 솔루션으로 시간과 비용을 아끼고 데이터에 기반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직접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태그바이(TAGby) 홈페이지: tagby.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