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협찬 캠페인이 뭐고, 어떤 종류가 있지?
안녕하세요! 태그바이 지혜입니다.
오늘은 많은 브랜드에서 활용하는 제품 협찬 캠페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품 협찬 캠페인은 무가 시딩, 제품 제공 캠페인 등의 다양한 표현으로 사용되고 있는 프로모션 마케팅의 한 종류입니다. SNS 사용자들이 게시물 업로드, 좋아요, 공유, 친구 태그 등의 참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무료로 받거나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이벤트 형식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캠페인이 존재하지만, 오늘은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 형태를 중심으로 살펴볼게요!
브랜드 인지도 향상, 팔로워 확보, 잠재 고객 확보를 목표로 한다면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효과적입니다. 상대적으로 적은 노력으로 짧은 시간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는 방법이에요.
하지만,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재구매를 유도하는 데에는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어요. 특히, 이메일 추천인 캠페인은 구독자 수 증가를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블로거 대상 제품 협찬 캠페인은 리드(lead) 확보와 사이트 유입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브랜드 기념일 홍보
브랜드 기념일 축하 캠페인으로 고객과 함께 중요한 순간을 나눠보세요! 회사 창립 기념일, 업계 수상, 특정 고객 수 달성,SNS 계정 팔로워, 매출 달성 등의 기념으로, 로열티가 높은 고객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성공을 인정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매출을 늘리며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한정판/독점 이벤트
아직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은 제품에 대한 입소문을 내기 위한 방법으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참가자에게 초대권(RSVP)이나 VIP 투어와 같은 특별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관심을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한정판/스페셜 에디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특별함을 강조하고, 매니아 층에게 큰 어필이 될 수 있습니다.
공모전/콘테스트 개최
사진, 글쓰기 공모전 등 창의적인 사용자 제작 콘텐츠 (UGC, User-generated Contents)를 공모 받아, 우승작을 홍보물로 사용하고, 다양한 홍보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독창적이고 사람들에게 재미를 선사하는 캠페인일수록 그 효과가 좋습니다!
게임/퀴즈 개최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경품 이벤트 중 하나입니다. 퀴즈를 통해 특정 브랜드의 역사나 가치에 대해 맞추게 할수도 있고, 추측 게임을 통해 신제품을 유추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등이 있어요.
친구 태그하기
이 캠페인의 전략은 개인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입소문(바이럴)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브랜드의 SNS 계정에서 이벤트 방식으로 많이 활용되고, 보통은 친구를 태그하는 미션 단독으로 진행하기 보다는, 위의 여러 형태의 이벤트와 혼합하여, 참여 조건 중의 하나로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신규 고객을 만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추가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어요.
오늘은 이렇게 비교적 쉬운 조건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제품 협찬 캠페인에 대한 아이디어를 정리해보았는데요, 다음에는 제품 협찬 캠페인 진행시 고려해야하는 전략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마케팅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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