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우리교회 SEO
SEO(검색 엔진 최적화)는 유료광고를 하지않는 홈페이지가 일반적인 검색 방식을 통해 검색 엔진(네이버, 구글)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홈페이지 구축 과정에서 교회뿐만 아니라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들도 종종 간과하는 단계 중 하나가 바로 검색 엔진 최적화(SEO)입니다.
교회에서 새로운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네이버나 구글같은 포털, 검색엔진에서 우리교회 홈페이지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것을 알게 것을 알게 되는 시점은 구축후 1-2주 후 혹은 한 달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회 또는 홈페이지 담당자는 그때서야 검색엔진에서 우리 교회 홈페이지가 검색이 안된다며 난감해 합니다. 그즈음 듣게 되는 용어가 검색 엔진에 최적화(SEO)라는 용어 입니다.
하지만 그 교회가 사이트를 최적화할 즈음에는 이미 해당 지역에서 교회를 검색하는 수백 명의 사람들을 놓쳤을 것이 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교회 홈페이지를 오픈하기 전에 홈페이지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늦지는 않았습니다.
- 지금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우리교회 SEO
1) 주소 – 교회가 모이는 곳의 전체 주소를 웹사이트 헤더나 푸터에 표시하여 모든 페이지에 나타나도록 해야합니다.
2) 도시 - 홈페이지 텍스트에 교회가 모이는 도시와 사람들이 사는 인근 도시를 언급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람들이 "고양시(도시)에 있는 교회"와 "오금동(동네지역)교회"를 검색할 때 검색 순위가 높아집니다.
3) 타이틀 태그 - 교회홈페이지의 각 페이지에는 방문자에게 보이지 않지만 검색 엔진에 매우 중요한 타이틀 태그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검색 엔진은 타이틀 태그를 검색 목록의 주요 제목으로 사용합니다.
각 페이지의 타이틀 태그에 우리교회가 있는 도시, 지역등과 같은 정보가 보이도록 구성합니다.
4) 메타 설명 태그 - 메타 설명 태그는 일반 방문객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검색 엔진에는 중요한 또 다른 요소입니다.
- 검색 엔진은 제목 태그 아래의 검색 목록에 메타 설명 태그를 표시합니다.
- 설명 태그에는 우리교회와 지역과 교파 또는 협회(필요한경우)를 포함시키고, 지역 사회의 사람들이 찾을 수 있는 사역 및 기타 용어도 포함합니다.
5) 이미지 – 파일 이름과 "alt(대체텍스트)" 속성에 도시와 설명적 용어를 포함하여 홈페이지의 이미지를 최적화하세요.
교회 SEO에는 지역/지도 검색 목록(예: 네이버 프레이스, Google 비즈니스 프로필,) 설정, 온라인 블로그, 리뷰 수집, 링크 구축, 검색 순위 모니터링 등 홈페이지를 시작한 후에 수행할 수 있는 다른 많은 작업이 있지만, 웹 페이지 자체의 최적화는 출시 전에 완료하는것이 좋습니다.
교회 홈페이지를 전문 회사에 의뢰해서 구축하는 경우에도 개발과,디자인, 기획 그리고 SEO에 모두 유능하고 경험이 있는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