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GPT-4o가 읽어주는 전태일 평전-모든 이야기의 시작

밥을 먹고 몇 마디 지껄이다가 드러누우면 그걸로 하루가 끝나는 거다

"The Volunteers" by Käthe Kollwitz (1922-1923)
"자원병", 케테 콜비츠


<알아두면 쓸모있는 배경지식>

전태일과 그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간략한 개요: 전태일은 1970년에 비극적인 죽음으로 한국의 노동운동에 큰 영향을 준 노동운동가이다. 그가 겪었던 어려움과 노력의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전후 한국:

- 경제 상황: 한국전쟁(1950-1953) 이후, 한국은 폐허가 됐고 상당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다. 1960년대 들어 급속한 산업화가 시작되었고, 전태일이 일했던 의류 공장을 포함한 소규모 제조업체들이 설립되었다.

- 노동 조건: 노동 환경은 종종 가혹했다. 긴 노동 시간, 저임금, 열악한 안전 기준이 특징이었다. 노동법이 존재하긴 했지만 거의 시행되지 않아 노동자, 특히 젊은 여성 노동자들이 널리 착취되었다.

노동운동과 법:

- 노동법: 한국 정부는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한 노동법, 예를 들어 근로기준법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법들은 제대로 시행되지 않았으며, 많은 노동자들이 자신의 권리에 대해 알지 못했다.

- 노동조합: 전태일의 시대에 한국의 노동운동은 아직 초창기였다. 노동조합을 조직하려는 노력은 종종 고용주의 저항에 부딪혔고 때로는 당국의 폭력적인 탄압을 받았다.

전태일의 개인적 고난:

- 어린 시절: 전태일은 가난 속에서 자랐다. 이는 그가 어린 나이에 학업을 포기하고 공장에서 일하며 가족을 부양해야 했음을 의미한다.

- 노동 조건: 전태일의 일기와 글은 의류 노동자로서 겪었던 극심한 신체적, 정신적 고난을 보여준다. 긴 노동 시간, 불충분한 휴식, 열악한 노동 환경이 일반적이었다.

전태일의 행동이 미친 영향:

- 자기 교육과 옹호: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전태일은 자기 교육과 노동운동에 헌신했다. 그는 노동법을 공부하고 동료 노동자들에게 권리를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

- 분신 항의: 그의 극적인 분신 항의는 더 나은 노동 조건과 노동법 시행을 위한 절박한 외침이었다. 이 행위는 한국 노동자들의 어려움에 대한 대중의 주목을 끌었다.

- 유산: 전태일의 죽음은 한국 노동운동을 활성화시켜 더 큰 인식을 불러일으키고 노동권과 조건의 개선을 이끌어냈다. 그의 이야기는 오늘날까지도 노동운동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핵심 대목 살펴보기


문장:

"그러나 어느 날 돌연 기적과도 같은 부활이 일어났다. 그는 죽음과 좌절을 뚫고 일어나 '아니다!' 하고 울부짓기 시작했다. 20년간 밑바닥에서 쌓여온 모든 억울함과 모든 분노가 그의 답답하게 막혀만 있던 가슴을 뚫고 나와 폭발적인 힘으로, 지금껏 그를 거부해왔던 현실을 도리어 반대로 거부하면서 강타하기 시작했다. 그것은 그가 보아온 모든 인간의 고통에 대한 연민과 합류하여 거대한 저항의 불길로 힘차게 타올랐다. 그는 무서운 힘으로 고통과 비인간 바로 그 자체인 현실의 냉혈한 철의 심장부를 향해 돌진했다."

**설명:**

이 구절은 전태일이 절망에서 반항으로 전환되는 전환점을 포착하고 있어서 중요합니다. 그의 누적된 고통과 부당함에 대한 감각이 강력한 저항의 힘으로 융합되는 결정적인 전환점을 나타냅니다. "기적과 같은 부활"과 "폭발적인 힘"의 이미지는 그의 각성과 억압적인 현상에 도전할 준비가 된 강도를 전달합니다. 

**비유와 사례:**

오랜 시간 조용히 압력이 쌓인 후 갑자기 폭발하는 휴화산의 비유를 생각해 보세요. 이 폭발은 단순히 에너지를 방출하는 것이 아니라 지형을 극적으로 변화시킵니다. 마찬가지로 전태일의 내면의 변화는 화산의 폭발과 같아서, 억눌린 분노와 고통이 수년 동안 폭발하여 변화를 위한 강력한 추진력이 됩니다. 또 다른 예는 로자 파크스인데, 그녀가 버스 좌석을 양보하지 않은 것은 시민권 운동의 기념비적인 힘이 된 개인적인 반항 행위였습니다. 파크스의 행동이 더 큰 정의를 위한 투쟁을 상징하는 것처럼 전태일의 저항의 순간은 구조적 착취와 억압에 맞서는 더 광범위한 투쟁을 의미합니다. "비인간적 현실의 냉혈한 철의 심장부를 강타한다"는 은유는 고통을 영속시키는 구조에 맞서고 해체하려는 그의 용기와 결단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문장:

"이때의 재단사 전태일은 살아있는 인간이라기보다는 차라리 기계였다. 이것은 후일 그로 하여금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라고 울부짖게 한 동력이었던 것이다. 어지럽게 들려오는 쇠금속 소리. 짜증 섞인 미싱사들의 언성. 무엇이 현재의 실재인지를 분간 못하면서, 그 속에서 나도 부지런히 그들과 같이 해나갔다. 무의미하게. 내가 아는 방법 그대로.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 이외에는 무아지경이다."

**설명:**

이 대목은 전태일이 노동자로서 겪은 심오한 비인간화를 전달합니다. 기계적으로 반복되는 작업과 공장 환경의 불협화음은 그의 인간적 본질을 벗겨내어 그를 산업 기계의 단순한 톱니바퀴로 전락시켰습니다. 이러한 비인간화는 후에 그가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라고 열정적으로 외치게 된 원동력이 되었으며, 노동자를 존엄과 권리를 지닌 인간이 아닌 일회용 부품으로 취급하는 핵심 문제를 부각시켰습니다.

**비유와 사례:**

하루에 수백 번 같은 동작을 반복하여 작업이 생각이나 의미 없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조립 라인의 공장 노동자를 상상해 보세요. 이러한 단조로움은 전태일의 경험과 일치하는데, 그의 정체성과 인간성은 공장의 끊임없는 요구에 가려졌습니다. 실제 사례로는 찰리 채플린의 영화 "모던 타임즈"가 있는데, 등장인물의 산업화의 비인간화 효과에 대한 투쟁은 전태일의 곤경을 반영하여 산업 시스템이 어떻게 노동자의 인간적 자질을 박탈할 수 있는지 강조합니다. 또 다른 예는 칼 마르크스가 설명한 소외 개념으로, 반복적이고 마음을 무디게 하는 작업으로 인해 노동자가 자신의 작업, 제품, 그리고 자신의 인간 본성으로부터 소외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비교는 학생들이 전태일의 현실이 산업 맥락에서 소외와 비인간화의 더 광범위한 인간 경험의 축소판이었음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장:

"근로기준법은, '근로조건의 기준을 정함으로써 근로자의 기본적 생활을 보장, 향상시킴을 목적으로' 하는 법이라고 그 법 제1조에 못박혀 있다. 이제껏 '모든 환경으로부터 거부'당하며 살아온 전태일에게는, '근로자의 생활을 보장, 향상'시키기 위하여 법률이 마련되어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암흑의 동굴 속에서 한 줄기 광명을 발견한 듯한 놀라운 환희였다. 근로자에게도, 모든 것을 빼앗긴 지지리도 천한 핫빠리인생에게도 인간답게 살 권리는 있는 것이로구나."

**설명:**

이 발췌문은 전태일이 노동자에 대한 기본적인 보호를 약속하는 근로기준법을 발견하는 계시적인 순간을 강조합니다. 사회로부터 완전히 소외되고 거부당했다고 느꼈던 사람에게 그러한 법의 존재는 희망의 등불이었습니다. 그것은 그에게 노동자의 권리와 인간의 존엄성을 위해 싸울 수 있는 법적, 도덕적 기반을 제공했으며, 수동적 고통에서 능동적 저항으로의 중대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비유와 사례:**

어둡고 방향감각도 희망도 없이 동굴에서 헤매고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갑자기 빛이 쏟아져 들어오는 작은 출구를 발견하고 탈출구를 찾습니다. 이 빛줄기는 전태일에게 근로기준법을 발견한 것을 나타내며, 어둠뿐인 곳에서 가능성을 비춰줍니다. 마찬가지로 20세기 초 여성들이 투표권을 발견했을 때, 그것은 단순히 새로운 법 이상이었습니다. 그들에게도 목소리가 있고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혁신적인 깨달음이었습니다. 또 다른 예는 1964년 민권법이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에게 차별에 맞설 수 있는 법적 근거를 제공한 것으로, 평등을 위한 투쟁에서 중대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비교는 학생들이 그러한 법적 프레임워크가 중요한 사회적, 개인적 변화의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뿌리 깊은 불의에 맞서 싸울 수 있는 구체적인 토대를 제공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장:

"그러던 어느날 한 미싱사 처녀가 일을 하다가 새빨간 핏덩이를 재봉틀 위에다가 왈칵 토해내었다. 각혈이었다. 태일이 급히 돈을 걷어서 병원에 데려가보니 폐병 3기라는 것이었다. 평화시장의 직업병 중의 하나였다. 그 여공은 해고당하고 말았다. 이 사건이 태일에게 준 충격은 매우 컸다. 각혈한 한 여공은 평화시장 생활 몇 년에 그 동안 번 돈보다도 더 많은 돈을 들이더라도 고치기 어려운 병만 얻고 거리로 쫓겨난 것이었다. 그야말로 '밑지는 생명'이었다."

**설명:**

이 구절에서 전태일은 가혹한 노동 조건이 동료들에게 미치는 극심한 영향을 목격하는데, 이는 과로로 인해 심각한 건강 문제를 겪는 한 젊은 재봉사의 곤경으로 예시됩니다. 그녀의 곤경은 노동자들의 복지를 무시하는 체계적인 방치와 착취를 강조하며, 이는 전태일에게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 순간은 산업 착취의 중대한 인적 비용을 묘사하면서 노동자의 안녕을 무시하는 비인간적인 노동 조건에 맞서 싸우겠다는 그의 결의를 증폭시키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비유와 사례:**

역사적으로 유독 가스를 감지하기 위해 사용된 석탄 광산의 카나리아를 상상해 보세요. 카나리아가 죽으면 광부들에게 위험한 상태임을 나타냅니다. 마찬가지로 젊은 재봉사의 심각한 건강 문제와 그에 따른 해고는 전태일에게 의류 공장의 유독하고 해로운 환경을 알려줍니다. 이 순간은 전투에서 전우가 쓰러지는 것을 목격하는 것과 유사하여 다른 사람들이 자신보다 더 큰 대의를 위해 뭉치게 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1911년 트라이앵글 셔츠웨이스트 공장 화재로 안전하지 않은 조건으로 인해 100명 이상의 노동자가 사망하여 중요한 노동 개혁의 불씨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비교는 한 사람의 비극이 더 광범위한 사회 변화를 시작하는 데 미칠 수 있는 심오한 영향을 보여주고 노동 기준과 보호를 개선해야 할 절실한 필요성을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장:

"나날의 생활에서 '나'라는 것은 존재하지 아니한다. 노동도 '내'가 하는 것이 아니며 밥먹고 자고 일어나 출근하는 것도 '내'가 아니다. 참된 '나'는 어디론가 종적 없이 사라져버리고, 헛껍데기만 남은 나의 육신이 무엇인지 알 수 없는 힘에 이끌리어 이리저리 온종일을 허덕이며 끌려다닌다. '나 자신'이란 것이 어렴풋이나마 되살아나는 것은 퇴근시간이 될 때 잠깐 뿐이라는 전태일의 표현은 얼마나 눈물겨운 것인가!"

**설명:**

이 구절은 전태일이 노동자로서 직면한 실존적 위기를 절실하게 포착하고 있습니다. 일상적인 노동의 고되고 힘든 과정은 그의 정체성을 껍데기로 축소시켜 그가 누구인지에 대한 본질을 박탈합니다. 이는 근로시간 외에는 진정한 자아가 순간적으로만 떠오르는 공장 노동의 영혼을 짓누르는 단조로움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정체성과 개인적 자율성의 상실은 가혹하고 착취적인 노동의 비인간화 영향을 강조합니다.

**비유와 사례:**

조종사가 조종하는 대로 모든 움직임이 결정되어 인형 자신의 의지가 전혀 반영될 여지가 없는 실에 매달린 꼭두각시를 생각해 보세요. 전태일의 경험은 공장 노동의 기계적 특성이 그의 모든 행동을 통제하는 이 꼭두각시와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은 그레고르 삼사가 곤충으로 변신하는 것을 통해 비인간화와 정체성 상실을 묘사하여 억압적 환경의 소외 효과를 강조합니다. 또 다른 예는 현대 긱 경제 노동자들의 곤경인데, 그들은 종종 알고리즘의 통제 하에 끊임없이 일하고 있다고 느끼며, 이는 개인의 주체성을 박탈하고 그들을 단순한 생산성의 도구로 전락시킵니다. 이러한 비교는 비인간적인 노동 조건의 심오한 심리적, 실존적 대가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장:

"이제 태일에게는 새로운 일과가 생겼다. 그 전에는 드물었던 아버지와의 대화가 잦아진 것이다. 밤마다 집에 들어오면 저녁 먹을 생각도 않고 아버지가 알고 있는 노동운동에 관한 모든 것을 묻기 시작했다. 그가 생전 처음으로 '근로기준법'이라는 것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었다. 그가 노동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노동자들의 단결된 힘이 필요하며 조직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 것도, 또 노동자들의 조직인 노동조합이 법적으로 인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도 모두 아버지의 체험담을 통해서였다."

**설명:**

이 구절은 전태일이 수동적인 노동자에서 정보를 갖춘 적극적인 활동가로 전환하는 중요한 시점입니다. 아버지로부터 노동법과 노동조합에 대해 배우는 것은 그에게 변화를 옹호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는 그의 개인적 투쟁을 집단적 대의로 변화시키는 데 있어 교육과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사회 운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 세대간 지혜와 살아있는 경험의 역할을 부각시킵니다.

**비유와 사례:**

젊은 학생이 노련한 활동가로부터 시민권 운동의 역사에 대해 배우는 것을 상상해 보세요. 이 멘토십은 학생의 날것의 열정을 정보에 입각한 행동주의로 변화시키는데, 이는 전태일이 아버지로부터 근로기준법과 노동조합에 대해 배우는 여정과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말랄라 유사프자이의 여성 교육 옹호는 아버지의 지지와 행동주의의 깊은 영향을 받았는데, 이는 가족의 영향과 지식이 사회 변화를 촉진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 다른 예는 마하트마 간디로, 그의 시민 불복종에 대한 이해는 식민지 통치에 맞선 이전의 투쟁에 대한 노출에 의해 형성되었습니다. 이러한 비교는 법적 권리와 집단적 힘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얻는 것이 개인들에게 체계적 불의에 도전하고 의미 있는 변화를 위해 옹호할 수 있는 힘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장:

"언제나 이 괴로움이 다 없어지나. (1967년 3월 17일 일기에서). 이러한 생활이 계속되면서 점차로 그는 평화시장에 처음 들어왔던 때의 벅찬 희망과 꿈이, 그리고 재단사가 되기로 결심하였던 때의 기대가 모두 이루어지기 어려운 환상으로 화해가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되풀이하지만, 노동자로서의 그의 꿈은 기술을 배워 가난에서 벗어나는 것, 학업을 계속하는 것, 그리고 그리하여 '밑지는 생명들'을 위하여 무언가 보람있는 일을 하는 것이었다. 또 재단사가 될 결심을 하였을 때 그가 기대하였던 것은 약하고 어린 여공들의 편에 서서 그들을 도와주는 일이었다. 이 모든 것이 한 가지도 해결될 전망이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설명:**

이 구절은 전태일이 꿈과 포부가 가혹한 노동 착취의 현실 속에서 점차 이루어질 수 없는 환상이 되어가면서 직면한 환멸을 담고 있습니다. 처음에 그는 기술을 배워 가난에서 벗어나고, 교육을 계속하며, 취약한 젊은 여성 노동자들을 돕기를 희망했습니다. 그러나 억압적인 노동 조건은 이러한 열망을 짓밟아, 무력감과 절망감을 초래했습니다. 이는 체계적인 노동 착취가 개인의 꿈을 무너뜨리고 가난과 권리 박탈의 악순환을 강화하는 방식을 보여주는 더 넓은 주제를 강조합니다.

**비유와 사례:**

황량하고 바위투성이의 땅에서 싹트는 나무의 비유를 생각해 보세요. 초기 성장과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척박한 환경은 그 성장을 억제하여 번성하지 못하게 합니다. 전태일의 야망은 이 나무와 같았고, 평화시장의 억압적인 조건에 의해 위축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세계 많은 지역의 이주 노동자들의 이야기도 이러한 내러티브와 일치합니다. 열심히 일해서 더 나은 미래를 얻고자 하는 희망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근무 조건과 교육 기회 부족 등 그들은 종종 극복할 수 없는 장벽에 직면하여 꿈을 실현하지 못합니다. 역사적인 예로는 20세기 초 미국의 소작농들의 곤경을 들 수 있는데, 그들은 경제적 독립을 이루기를 희망했지만 부채와 가난의 악순환에 갇혀 있었습니다. 이러한 비교는 체계적 장벽이 희망찬 열망을 어떻게 도달할 수 없는 환상으로 바꿀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문장:

"그러나 억압과 혹사, 그리고 그로 인한 고통이 그가 참을 있는 한계를 넘어서서 그의 인간으로서의 존립을 위협하게 될 때, 잠자던 그의 비판의식은 돌연 고개를 쳐들어 절실하게, 부지런히 활동을 개시한다. 고통이 육체적이건 정신적이건, 그가 한 인간으로서 도저히 견딜 수 없는 그 한 점에 다다랐을 때 그는 비로소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가를,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거짓인가를, 무엇이 아름다운 것이고 무엇이 추잡한 것인가를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기 시작하는 주체적인 인간으로 재생하는 것이다. 인간다운 자존심이 되살아나고 억눌렸던 분노가 폭발한다. 저항이 시작된다. 그것이 철저해질 때 그는 이미 자신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력한 존재가 결코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며, 현실의 질곡이 결코 인간이 뚫을 수 없는 금성철벽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하게 되는 것이다."

**설명:**

이 구절은 억압적인 조건이 개인을 그들의 한계 지점을 넘어 밀어붙여 비판적 의식을 일깨우고 능동적인 저항을 촉발하는 결정적 순간을 보여줍니다. 이는 한 사람이 주체성의 능력을 인식하고 예속된 삶을 거부하는 변혁적인 깨달음입니다. 이러한 수동성에서 능동적인 반항으로의 전환은 개인이 불의에 맞서 변화를 이끌어내는 동력이 될 때 인간의 회복력과 잠재력을 강조합니다.

**비유와 사례:**

엄청난 압력 아래 압축된 스프링을 상상해 보세요. 어느 시점에서 압력이 너무 커지면 스프링은 엄청난 힘으로 튕겨 나오는데, 이는 억눌린 좌절감과 분노가 행동으로 폭발하는 순간을 나타냅니다. 이는 전태일의 각성과 비슷한데, 견딜 수 없는 고통이 강력한 저항의 동력을 촉발합니다. 문학에서 또 다른 예는 조지 오웰의 "1984"의 윈스턴 스미스 캐릭터로, 그의 억압된 전체주의 체제에 대한 반대는 결국 적극적인 반란으로 폭발합니다. 또 다른 실제 사례로는 튀니지 과일 상인 모하메드 부아지지가 있는데, 그의 부패와 경찰 폭력에 항의하는 분신은 아랍의 봄을 촉발했습니다. 이러한 비교는 학생들이 극심한 억압이 정의와 변화를 위한 집단적 운동으로 이어지는 심오한 개인적, 사회적 변화를 촉발할 수 있음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상적인 한 문장


1. 미싱 6대에 '시다'가 여섯 명. 그 사람들이 할 걸 나 혼자서 다해주어야 하니. (1967 년 3월 17일 일기에서)


2. 허리가 결리고 손바닥이 부르터 피가 나고, 손목과 다리가 조금도 쉬지 않고 아프니 정말 죽고 싶다. (1967 년 3월 17일 일기에서)


3. 내가 직장 생활 근 3년 고생해서 얻은 건, 인격과 경제는 반비례한다는 것이다. (1967 년 2월 22일 일기에서)


4. 28일까지 방을 비우라니 정말 바람 앞에 등불 같은 운명이다. (1967 년 2월 27일 일기에서)


5. 내가 하고 있는 일 이외에는 무아지경이다. 아니 내가 하고 있는 일 자체도 순서대로, 지금 이 순간에 해야 될 행동만이 질서정연하게 자동적으로 행하여지고 있는 것이다. (1967 년 3월 일기에서)


6. 밥을 먹고 몇 마디 지껄이다가 드러누으면 그걸로 하루가 끝나는 거다. (1967 년 3월 일기에서)


7. 이제 전태일의 머리 속은 기술자가 되어 돈을 벌겠다든지, 대학교를 가겠다든지 하는 생각보다도 눈앞에 매일매일 부닥치는 동료직공들의 딱한 사정을 어떻게 해결해주나 하는 생각으로 꽉 매어지게 되었다.


8. 하루하루가 '괴로움의 연속'인 죽음과도 같은 노동의 괴로움, 의욕의 탈진, 기계처럼 아무 뜻없이, 의지도 없이 단조롭게 돌아가는, 지루하고 고통스러운, 모든 삶의 보람과 희망과 인간다운 삶의 기쁨을 빼앗겨버린, 질식할 듯한 소외의 나날이었다.


9. 그는 죽음과 좌절을 뚫고 일어나 "아니다!"하고 울부짓기 시작했다.


10. 누가 알아주랴. 아무리 그녀가 아무런 잘못 없이 세상으로부터 버림받아 죽어간다 한들 불행한 가족들의 가난한 살림살이를 돕기 위하여 혹은 어린 동생들의 학비를 대기 위하여, 남들이 한 창 까불고 뛰놀고 배우고 할 나이 때부터 잠 한 번 푹 못 자고 주린 창자 한 번 양껏 채우지 못하고 어두운 뒷골목에서 연약한 허리가 꺾어지도록 일만 해온 그녀가 이제 명랑하게 한 번 사는 것처럼 살아보지도 못하고, 캄캄한 절망 속에서 죽어가야 한다.


11. 육체적 고통이 나에게 죽음을 생각게 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고통이 더욱 심하기 때문이다. (1967 년 3월 17일 일기에서)


12. 언제나 이 괴로움이 다 없어지나. (1967 년 3월 17일 일기에서)


13. 주머니에 돈 없이 오늘까지 사흘. 주인아주머니께 부탁했지만 7백 원 청구에 2백 원에 낙찰 5백 원이나 에누리하다니 내가 주인을 위해 애쓰는 걸 조금이라도 알아준다면 5백 원이나 에누리는 안할텐데. (1967 년 2월 17일 일기에서)


14. 부유한 환경으로부터 그는 모조리 거부당해왔다. 그의 어린 시절부터의 꿈은 차례차례로 현실의 잔인한 얼굴 앞에 부닥쳐 개어져왔고, 그리하여 그는 좌절되고 말았다.


15. 사나이의 이상은 용암처럼 부글거리지만 내 인생의 출발점에서 나는 걷는 에너지가 모자라 애태우고 있다. (1969 년 12월 어느 날의 일기에서)


16. 그 집념이 생활의 괴로움 가운데서도 여전히 꺾이지 않고 불타고 있었던 것을 우리는 또한 이 무렵의 그의 일기 속에서 볼 수 있다.


17. 그가 이때 산 1백 50원짜리 통신강의록만 해도 입고 있던 바지와 곤로를 3백 80원에 팔아서 산 것이다.


18. 그러한 괴로움이 되풀이되었다. 이제 전태일의 머리 속은 기술자가 되어 돈을 벌겠다든지, 대학교를 가겠다든지 하는 생각보다도 눈앞에 매일매일 부닥치는 동료직공들의 딱한 사정을 어떻게 해결해주나 하는 생각으로 꽉 매어지게 되었다.


19. 이러한 여공들의 참상은 전태일이 본격적인 노동운동에 뛰어든 이후로도 그의 기운이 약해질 때마다 끊임없이 그를 일깨우고 쇠잔해가는 투지를 다시 불러일으키는 동력이 되었다.


20. 재단사로서의 생활에 길어지면서부터 그는 어느샌가 피곤해서 견디지 못하는 어린 시다들을 일찍 집에 보내주고 밤늦도록 혼자 작업장에 남아 시다가 할 일을 대신하는 것이 버릇처럼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공무원은 선거여론조사에 응답해도 되는걸까-악법도 법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