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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정당의 진짜 주인인가? 한국과 주요국 당원권 비교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당원 권한의 중요성

(본 글은 전문 정책보고서의 내용을 일반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쉽게 풀어 쓴 것입니다. 학문적 정확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으나, 일부 내용이 원문의 의도나 철학적 해석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깊이 있는 인문학적 이해를 위해서는 반드시 원문 및 관련 전문가의 저작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해설은 원문의 취지와 맥락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해설자의 정치적 견해나 가치판단과는 무관합니다. 원문 전부는 국회 입법조사처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정당은 대의민주주의 사회에서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모아 정책으로 실현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렇다면 이 중요한 정당의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진짜 주인”은 누구일까요? 바로 정당의 당원입니다. 누가 당원이 될 수 있는지, 당원들은 어떤 권한을 가지는지에 대한 논의는 민주주의의 발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본 글에서는 국회입법조사처의 정책연구용역보고서 「한국과 주요국의 당원권 비교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과 주요 국가들의 정당 당원권을 비교 분석하여, 당원 중심 정당 민주주의의 의미와 과제를 쉽게 풀어보고자 합니다.


I. 왜 지금 당원권 연구가 중요할까요?- 한국 정당의 독특한 변화와 민주주의의 딜레마

- 유럽과 다른 길을 걷는 한국 정당의 당원 증가 추세에 대한 관심 갖기

- 정치적 위기 속 정당의 대표성 딜레마 이해하기: 포괄성과 배타성 사이의 균형점 찾기

- 당원권 변화가 당원과 지도부 모두에게 미치는 영향 분석하기


유럽의 주요 정당들은 1980년대 이후 당원 수가 감소하고 질적으로 변화하는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반면, 한국의 주요 정당들은 2004년 이후 당원 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흥미로운 대조를 보입니다. 이러한 한국 정당의 양적 성장은 당내 민주주의 확대와 당원 권한 강화에 대한 기대를 낳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당은 유권자 전체의 다양한 의견을 대표해야 하는 정치적 포괄성과 핵심 지지층인 당원의 의견을 우선해야 하는 정치적 배타성 사이에서 딜레마에 놓입니다. 이 딜레마를 해결하고 정당의 정치적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당 의사결정의 핵심에 있는 당원권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당원권의 변화는 단순히 당원들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정당 지도부의 권한과 역할에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해야 합니다. 각 국가별, 정당별로 당원권 운용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한국만의 논의가 아닌 다른 국가와의 비교 연구를 통해 더 넓은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I. 당원권, 이론적으로 무엇을 의미할까요? - 정치적 대표성 모델과 개인-집단 관점

- 유권자-의회 관계에서 정당 중심으로 변화한 정치적 대표성 모델 살펴보기

- 당원 개인의 권리인가, 정당이라는 집단의 권리인가: 규범적-현실적 논의

- 당원권 행사가 입당 동기가 되는 이유 분석하기: 집합적 유인과 연대적 유인


정치적 대표성에 대한 논의는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습니다. 초기에는 유권자와 의회의 관계 중심이었으나, 정당이 등장하면서 정당위임모델로 변화했습니다. 이 모델은 정당이 유권자 전체뿐만 아니라 당이 제시한 정책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책임정당모델과 연결됩니다. 의회에서 의원이 유권자를 대표하듯, 정당 내에서는 대의원이나 활동가가 당원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당원권을 바라보는 관점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개인으로서의 당원입니다. 입당은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이며, 당원은 정당 유지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는 주체이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집단으로서의 당원입니다. 당원은 특정 정당의 당원이라는 공통의 지위를 가지며, 국가와 개인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는 정당의 중요한 구성 단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당원권 행사의 기회는 유권자가 정당에 입당하는 중요한 동기가 됩니다. 당원권은 모든 당원이 누리는 집합적 유인의 성격이 강하며, 당원 간의 유대를 강화하는 연대적 유인이나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한 목적지향적 유인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당원은 일반적인 지지자와 달리 뚜렷한 정치적 지향을 가진 집단으로 이해될 필요가 있습니다.


III. 한국 정당의 당원권은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 주요 정당별 획득 요건과 행사 범위 분석

- 국민의힘: 책임당원 중심의 권한 강화와 당 지도부 선출 방식 변화

-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영향력 확대와 공직선거 후보 선출 시 국민 참여 확대

- 정의당: 당비 납부 당원 중심의 진성당원제와 당내 민주주의 제도 운영


한국 주요 정당들의 당원 수는 2004년 이후 꾸준히 증가했으며, 특히 2020년부터 그 증가세가 두드러집니다. 이는 당내 민주주의 확대와 온라인 당원제 도입, 진성당원 자격 요건 완화 등의 제도 변화와 맞물려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책임당원의 권한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당원권 제도를 변화시켜 왔습니다. 당 지도부 선출 시 대의원 비중이 약화되고 책임당원 투표 반영 비율이 높아졌으며, 공직선거 후보자 선출 시에도 당원과 국민 여론조사를 합산하는 방식에서 당원 비중이 높게 설정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권리당원의 권한을 강화하고 공직선거 후보 선출에 국민 참여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변화해 왔습니다. 특히 당대표 선출 시 대의원 비중이 축소되고 권리당원 투표 비중이 확대되었으며, 공직선거 후보 선출 시 국민 참여 경선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정의당은 창당 초기부터 당비를 납부하는 당권자 중심의 진성당원제를 유지하며 당내 민주주의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원소환제, 당원 총투표제 등을 통해 당원 중심의 의사결정 구조를 강조하며, 청년, 장애인, 여성 등 소수자 당원의 권익 강화를 위한 제도 개혁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이후 한국 정당들은 당원 중심성과 당내 민주주의 강화를 위한 제도 개혁을 지속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당의 주요 의사결정은 여전히 유력 정치인 중심의 소수 세력에 의해 좌우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IV. 해외 주요국 정당의 당원권은 어떠할까요? - 영국, 독일, 프랑스의 사례

- 영국: 당원 중심의 지도부 선출 강화와 비당원 참여의 제한

- 독일: 당원 권한 확대 시도에도 지도부 영향력 여전

- 프랑스: 당원 참여 제한적인 르네상스당과 당원 권한 강조하는 사회당


유럽 주요 정당들은 최근 당원 확대 및 참여 제고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당내 민주주의 확대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지속적인 동원에는 한계를 보입니다.


영국의 보수당과 노동당은 모두 당원에게 정당 지도부 선출 시 1인 1표를 행사할 권한을 부여하고 총선 후보 선출에도 당원의 역할을 확대했습니다. 노동당은 한때 비당원인 ‘등록된 지지자’ 제도 도입을 통해 포괄성을 높였으나, 당내 비판으로 인해 폐지되었습니다.


독일의 기독민주연합과 사회민주당은 전 당원 투표제를 도입하여 당원의 정책 결정 참여 기회를 늘렸지만, 공직선거 후보 선출 과정에서는 여전히 중앙당이나 주 단위 정당 지도부의 영향력이 강합니다.


프랑스의 르네상스당은 지도부 선출과 공직선거 후보 선출 과정에서 당원 참여 기회가 극히 제한적인 반면, 사회당은 당원들이 대표 및 대선 후보 선출 투표에서 주요한 권한을 행사합니다.


해외 사례를 통해 볼 때, 각국 정당들은 당원 참여 제도를 도입 및 확대했지만, 당내 갈등이나 지도부의 강력한 주도권 행사로 인해 그 효과가 제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당내 민주주의 강화를 위해서는 당원 참여 확대뿐만 아니라, 대의원제와 같은 전통적인 민주주의 제도를 존중하고, 정당 운영의 포괄성 강화와 함께 당의 이념적 정체성과 내부 질서를 유지하는 제도적 방안을 고려해야 합니다.


V. 한국과 주요국 당원권 비교 분석 - 유사점과 차이점, 그리고 시사점


당원 획득 요건: 유사하지만 당원-비당원 경계는 뚜렷한 해외 정당


당원권 행사 범위: 제한적인 한국의 당원 영향력과 강한 대의원 권한의 해외 정당


1인 1표제와 당원 규모의 관계, 그리고 당원 활동 동기 부여 방안 모색



한국과 주요국 정당의 당원권 획득 요건은 국적, 연령 등에서 차이가 있지만 정당 이념에 대한 지향을 강조하고 당비 미납, 당규 위반 등을 자격 박탈 요건으로 규정하는 점은 유사합니다. 하지만 당원권 행사 범위에서는 뚜렷한 차이가 나타납니다. 주요국 정당은 자격을 갖춘 당원에게만 배타적으로 당원권을 부여하는 반면, 한국은 비당원에게도 일부 권한을 부여하는 포괄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특히 당원과 대의원의 권한에서 한국과 주요국은 대조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한국 주요 정당(정의당 제외)은 당원과 대의원의 권한 차이가 크지 않으며 비당원에게도 권한을 부여하는 반면, 주요국 정당의 대의원 권한은 상대적으로 강한 편입니다. 이는 한국 정당이 당원과 비당원의 경계를 명확히 하지 않고 포괄성을 강조하는 데 반해, 주요국 정당은 당원에게 더 큰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됨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비교 분석은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던져줍니다. 첫째, 당원과 비당원 권한에 큰 차이를 두지 않는 한국 당원권 획득 요건의 의미를 되새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 한국 정당에서 축소되는 대의원 권한과 포괄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주요국 대의원의 차이에 주목해야 합니다. 셋째, 1인 1표제 도입에도 불구하고 당원보다 대의원이나 지도부의 영향력이 강한 주요국 사례는 1인 1표제와 당원권의 관계에 대한 고민을 던져줍니다. 넷째, 당원권 개혁이 당원 규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믿음과 달리, 주요국은 당원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당원과 대의원의 차등적 권한 부여가 적극적인 당 활동의 유인이 될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당원권의 포괄적 부여가 활동가나 대의원의 열정을 저하시킨다면 장기적으로 지도부 주도 정당이 될 위험이 있습니다. 당원을 중심으로 한 정당에서 대의원의 당원권을 구체화하고, 당원 의사를 반영할 채널을 제도화하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VI. 결론 - 당원 중심 민주주의 강화를 위한 숙고와 노력


개인과 집단의 조화, 그리고 책임 있는 당원 육성의 중요성


당원권 개혁의 방향: 포괄성과 배타성의 균형, 그리고 민주적 참여 확대


지속 가능한 정당 발전을 위한 당원 중심 민주주의의 제도화



최근 정당의 변화는 대의민주주의 변화를 반영하며, 정당의 영향력은 줄고 개인의 영향력이 두드러지는 추세입니다. 한국 정당은 당원 수 증가와 함께 당내 민주주의 강화를 추구하지만, 여전히 지도부 중심적인 경향을 보입니다. 반면 주요국 정당은 당원 감소 속에서 당원권 개혁을 통해 활로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당원권 행사가 유권자의 공공성 훈련 기회이자 당원과 대표 간 의견 차이를 좁히는 중요한 과정임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당원은 개인인 동시에 정당이라는 집단의 중요한 구성원입니다. 따라서 당원 중심 민주주의는 당원 개개인의 권리 강화와 함께, 책임 있는 당원의 육성을 통해 건강하게 발전해야 합니다.


당원권 개혁은 당원과 지지자 확충이라는 목표와 함께 당내 민주주의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하지만 당원권 강화가 항상 긍정적인 결과만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며, 정당의 유연한 정책 대응이나 조직화 비용 증가 등의 부작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결국 지속 가능한 정당 발전을 위해서는 당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보장하고, 당내 민주주의를 실질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포괄성과 배타성의 조화로운 균형을 통해 당원의 책임성과 주인의식을 높이고,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확립하는 노력에서 시작될 것입니다.


[독자의 평가와 일독을 권하는 이유]


이 보고서는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정당의 당원권 문제를 한국과 주요 국가들의 사례를 통해 명확하고 쉽게 설명해 줍니다. 누가 정당의 진정한 주인인지, 그리고 그 주인의 권한이 어떻게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하며, 한국 정치의 현주소를 이해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데 필수적인 지침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일독을 권합니다.


(본 글은 [박경미, “한국과 주요국의 당원권 비교 연구” pp.1-135 (2024), 국회 입법조사처 보고서]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정확한 개념의 이해와 해석을 위해서는 반드시 원 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본 글은 전문적인 학술 논의를 대체할 수 없으며, 보다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해설은 원문의 취지와 맥락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해설자의 학술적·정치적 견해나 가치판단, 신념과는 무관합니다. 원문 전부는 국회 입법조사처 게시판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https://www.nars.go.kr/report/list.do?cmsCode=CM0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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