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일은 공허한 축하 속에 노예들만 피해자임을 자각하는 잔인한 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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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고의 연설은 무엇일까요? 문화와 시대를 넘어 찬란하게 빛나는 몇몇 연설들이 그 열정적인 아이디어와 우아한 언어로 대대손손에게 영감을 주고 변화를 일으킨 것은 분명해요. "I have a dream"는 마틴 루터 킹 주니어의 말, 윈스턴 처칠의 "해변에서 싸우리라", 아브라함 링컨의 "겟티스버그 연설" 등이 그 예시죠. 하지만 이런 뛰어난 연설 중에서도 개인적으로 가장 강한 인상을 남기는 것은 더글라스의 '노예에게 7월 4일이란(what to the slave is the fourth of july?)' 연설이에요. 1852년에 진행된 이 연설은 당시 노예제도의 어두운 현실과 미국의 자유주의 이념과의 파괴적인 모순을 절실하게 드러내죠. 미국 노예제는 1865년에 공식적으로 페지되었는데, 이토록 강렬하고 설득력 있는 연설이 노예제를 폐지시킨 거나 마찬가지라는 분석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때로 어떤 연설 하나, 시 하나(윤동주의 '별헤는밤'), 소설 하나(해리엇 비처 스토의 '톰 아저씨의 오두막집', 더글라스의 연설과 마찬가지로 1852년에 발표됨)에 따라 엄청난 변화를 겪기도 하니까요.
이 연설을 통해 여러분은 사회의 구조적 불평등과 기관의 부조리를 지적하는 귀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법조인이나 에세이 작가가 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더글라스의 강력한 언어와 설득력이 독창적인 사고와 글쓰기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역사학적 증거로서 이 연설은 노예제도, 인종차별, 미국의 국민 신분 등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하게 될 거에요. 이 연설은 여러분에게 개인적인 신념과 직업적인 임무, 그리고 사회적인 책임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보다 깊은 통찰력과 독창적인 사고력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해요. 이 연설을 중심으로 이 에세이에서는 왜 이 연설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현대의 우리에게도 여전히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읽어볼 만한 명언
"신사 숙녀 여러분, 사실 이 단상과 제가 탈출한 노예 농장 사이의 거리는 상당히 멀고, 후자에서 전자로 이동하는 데 극복해야 할 어려움은 결코 적지 않습니다. 제가 오늘 여기에 있다는 것은 저에게 놀라움과 감사의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제가 말해야 할 내용에서 제가 정교하게 준비하지 않았거나 고상한 말투로 연설을 우아하게 하지 않더라도 놀라지 않으실 것입니다."
이유: 이 인용문은 연설자의 배경과 그가 직면한 어려움을 보여줌으로써 연설에 신뢰성을 부여합니다.
"오늘 이 기념식의 목적은 7월 4일입니다. 이 날은 여러분의 국가 독립과 정치적 자유의 생일입니다. 여러분에게 이것은 유월절이 해방된 하나님의 백성에게 있었던 것과 같습니다."
이유: 연사는 7월 4일과 유월절을 비교하며 청중에게 이 날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동료 시민 여러분, 여러분의 나라가 이렇게 젊어서 기쁩니다. 일흔여섯 살은 사람에게는 좋은 노년이지만 한 국가의 삶에서는 한낱 얼룩에 불과합니다. 개인에게 할당된 시간은 삼십 년이고 십 년이지만 국가는 수천 년입니다."
이유: 이 인용문은 국가의 청소년에 대한 화자의 관점을 보여주며, 성장과 발전의 잠재력을 암시합니다.
"그들은 정부의 조치가 부당하고, 불합리하고, 억압적이며, 조용히 복종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선언할 정도로 흥분했습니다. 동료 시민 여러분, 이러한 조치에 대한 저의 의견은 여러분 아버지의 의견과 완전히 일치한다는 것을 말할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내 측의 그러한 동의 선언은 누구에게도 큰 가치가 없을 것입니다."
이유: 연설자는 미국 선조들의 행동을 지지하며 억압에 맞선 그들의 투쟁에 동조합니다.
"바로 여기서 식민지와 왕권을 완전히 분리하자는 아이디어가 탄생했습니다!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놀라운 아이디어였습니다. 소심하고 신중한 (암시된 바와 같이) 당시의 사람들은 당연히 충격과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이유: 이 인용문은 독립에 대한 급진적인 개념과 그에 대한 반응을 설명하며 혁명가들의 용기를 조명합니다.
"그들은 모든 변화를 싫어하지만 은, 금, 구리는 변합니다! 이런 종류의 변화에 대해서는 항상 강력하게 찬성합니다. 이 사람들은 당신 아버지 시대에 토리라고 불렸고, 아마도 그 호칭은 우리가 신문에서 종종 발견하는 다소 덜 고상한 용어이지만 좀 더 현대적인 용어가 의미하는 것과 동일한 생각을 전달했을 것입니다."
이유: 연사는 변화에 저항하는 사람들의 동기를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변화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지적합니다.
"언제, 어디서, 어떤 적을 만나든,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원칙을 지키고 그 원칙에 충실해야 합니다. 국가 함선의 둥근 꼭대기에서 어둡고 위협적인 구름이 보일 수 있습니다. 저 멀리 산과 같은 무거운 물결이 거대한 형태의 부싯돌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유: 연설자는 임박한 도전을 경고하면서 독립 원칙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헌신을 독려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사적 이익보다 조국을 더 사랑했으며, 이것이 인간의 가장 높은 형태의 탁월함은 아니지만, 모두가 그것이 드문 미덕이며, 그것이 발휘될 때 존경심을 불러일으켜야 한다는 것을 인정할 것입니다."
이유: 이 인용문은 미국 선조들의 이타심에 대한 경례로 연설을 마무리하며 그들의 칭찬할 만한 자질을 강조합니다.
"직면하게 될 고난을 충분히 인식하고, 대의의 정당성을 확고히 믿으며, 주시하는 세상의 조사를 명예롭게 초대하고, 하늘에 경건하게 호소하여 그들의 성실성을 증명하고, 그들이 맡게 될 엄숙한 책임을 건전하게 이해하고, 그들에게 불리한 끔찍한 확률을 현명하게 측정했습니다, 이 공화국의 아버지 인 여러분의 아버지들은 영광스러운 애국심의 영감과 정의와 자유의 위대한 원칙에 대한 숭고한 믿음으로 가장 의도적으로 국가 상부 구조의 초석을 깊이 놓았으며, 이는 여러분 주위에 웅장하게 솟아 오르고 있으며 여전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
이유: 이 인용문은 국가의 선조들이 가졌던 용기와 결단력, 정의와 자유에 대한 믿음을 강조합니다.]
"식민지가 영국 왕실로부터 분리된 원인에 대해 한 마디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그것들은 모두 여러분의 일반 학교에서 가르치고, 모닥불 옆에서 이야기하고, 강단에서 펼쳐지고, 입법 회관에서 천둥처럼 울려 퍼졌으며, 가정에서 사용하는 말처럼 여러분에게 친숙합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국가적 시와 웅변의 핵심을 형성합니다."
이유: 이 인용문은 독립의 내러티브가 미국 사회의 모든 측면에 어떻게 뿌리내리고 있는지를 강조합니다.]
"내가 오늘 여기서 할 일이 있다면 그것은 현재와 함께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그분의 대의를 위해 받아들인 시간은 항상 살아 있는 지금입니다. 우리는 과거를 현재와 미래에 유용하게 만들 수 있을 때만 과거와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이유: 이 인용문은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현재에 집중하고 과거로부터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자녀가 아버지의 수고로 복을 받지 않는 한, 아버지의 수고에 대한 자녀의 몫을 누릴 권리는 없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나태함을 덮기 위해 아버지가 힘들게 얻은 명성을 지치고 낭비할 권리가 없습니다. 시드니 스미스는 사람들이 아버지의 지혜와 미덕을 찬양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자신의 어리석음이나 사악함을 변명하기 위해 찬사를 보내는 경우가 많다고 말합니다."
이유: 이 인용문은 각 세대가 단순히 조상의 업적에 편승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해야 할 책임이 있음을 강조합니다.
"인간이 행하는 악은 그 뒤를 따르고, 선은 종종 뼈에 묻힌다. 동료 시민 여러분, 실례지만 제가 오늘 이 자리에서 연설하도록 부름받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저나 제가 대표하는 사람들이 여러분의 국가 독립과 무슨 관련이 있습니까?"
이유: 이 인용문은 저지른 잘못의 지속적인 영향을 강조하고 모든 사람을 포함하지 않는 축하 행사에서 연설자의 역할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그들을 잊고, 그들의 잘못을 가볍게 지나치고, 대중적인 주제에 동조하는 것은 가장 추악하고 충격적인 반역이며, 하나님과 세상 앞에서 저를 욕되게 할 것입니다. 동료 시민 여러분, 저의 주제는 미국 노예제입니다."
이유: 연설자가 미국 노예제라는 고통스러운 주제를 제기하면서 잊을 수 있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되는 것도 아니라고 강조합니다.]
"노예가 도덕적이고 지성적이며 책임감 있는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 외에 무엇이 있을까요? 노예의 남성 성이 인정됩니다. 남부의 법령집에는 노예에게 읽거나 쓰는 것을 가르치는 것을 엄중한 벌금과 형벌로 금지하는 법령으로 덮여 있다는 사실이 인정됩니다."
이유: 이 인용문은 인간 이하의 취급을 받으면서도 동시에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 노예의 역설적인 처우를 강조합니다.]
"현재로서는 흑인 인종이 동등한 인간임을 확인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우리가 밭을 갈고, 심고, 거두며, 온갖 기계 도구를 사용하고, 집을 세우고, 다리를 건설하고, 배를 만들고, 놋쇠, 철, 구리, 은, 금의 금속을 다루는 동안, 우리가 읽고, 쓰고, 암호를 만들고, 사무원, 상인, 비서 역할을 하고, 우리 가운데 변호사, 의사, 목사, 시인, 작가, 편집자, 연설가, 교사가 있다는 것이 놀랍지 않습니까?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공통된 모든 종류의 사업에 종사하고, 캘리포니아에서 금을 캐고, 태평양에서 고래를 잡고, 언덕에서 양과 소를 먹이고, 살고, 움직이고, 행동하고, 생각하고, 계획하고, 남편, 아내, 자녀로서 가정에서 살고, 무엇보다도 기독교의 하나님을 고백하고 예배하며 무덤 너머의 생명과 불멸을 소망하는 동안 우리는 우리가 사람임을 증명하도록 부름 받았습니다! "
이유: 이 인용문은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활동과 역할을 하는 사람들에게 인간성을 증명할 것을 요구하는 사회의 심각한 위선을 강조합니다.
"인간을 짐승으로 만들고, 자유를 빼앗고, 임금 없이 일하게 하고, 동료 인간과의 관계에 대해 무지하게 만들고, 막대기로 때리고, 채찍으로 살을 벗기고, 다리미로 팔다리를 묶고, 개로 사냥하고, 경매에 팔고, 가족을 해치고, 이를 뽑고, 살을 태우고, 굶겨서 주인에게 순종하고 복종하게 하는 것이 잘못이라고 주장해야 하는 건가요? 이렇게 피로 얼룩지고 오염으로 얼룩진 시스템이 잘못되었다고 주장해야 할까요? 아니오! 그러지 않겠소. 나는 그런 주장이 암시하는 것보다 내 시간과 힘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직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유: 이 인용문은 노예제도의 잔혹성을 정당화하기 위해 어떤 개념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화자의 입장을 강조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설득력 있는 논증이 아니라 불타는 아이러니가 필요합니다. 오! 나에게 능력이 있고 국가의 귀에 닿을 수 있다면, 나는 오늘 불 같은 조롱, 폭발적인 비난, 시들어가는 풍자, 엄중한 책망의 불 같은 흐름을 쏟아 부을 것입니다. 필요한 것은 빛이 아니라 불이며, 부드러운 소나기가 아니라 천둥이기 때문입니다."
이유: 이 인용문은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언어와 강렬한 감정의 힘에 대한 화자의 믿음을 드러냅니다.
"어디든 가서 원하는 곳을 찾아보고, 구세계의 모든 군주제와 독재를 돌아다니고, 남미를 여행하고, 모든 학대를 찾아내고, 마지막을 찾았을 때 이 나라의 일상적인 관행 옆에 사실을 놓으면, 반항적인 야만과 뻔뻔한 위선으로 인해 미국이 경쟁자 없이 통치한다고 나와 함께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유: 이 인용문은 자유와 평등의 이상을 내세우면서도 노예제도를 시행하는 미국의 위선을 비판합니다.
"신문에 따르면 미국의 노예 무역이 지금 특히 번창하고 있다고 합니다. 벤턴 전 상원의원은 인간의 몸값이 지금보다 높았던 적이 없었다고 말합니다. 그는 노예제도가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이 사실을 언급합니다."
이유: 이 인용문은 번성했던 끔찍한 인신매매 산업과 영향력 있는 인사들의 지지를 엿볼 수 있게 해줍니다.
"자비보다 희생을 더 중요시하고; 찬송보다 옳은 행동을 덜 중시하며; 엄숙한 모임보다 실질적인 의로움을 덜 중시한다. 무소식자에게 피난처를 주지 않고, 배고픈 이에게 빵을 주지 않으며, 벌거벗은 이에게 옷을 입히지 않으며, 이러한 자비로운 행위를 금지하는 법에 복종하도록 강요하는 사람들이 집도 할 수 있는 예배는 인류에게 축복이 아닌 저주다." 이유: 이 인용문은 종교의 의례를 연민의 행동보다 중요시하는 종교적 관행에 대한 강력한 비판을 보여주며, 이를 노예 제도와 같은 사회적 불공정과 직접 연결시킨다.
"이 나라의 교회는 노예의 잘못에 무관심할 뿐만 아니라 억압자와 함께한다. 이것은 자신을 미국 노예제도의 요새와 미국 노예사냥꾼의 방패로 만들었다. 교회의 많은 능변한 목사들이 종 전체 시스템에 종교와 성경의 제재를 부끄러움 없이 주었다... 그들은 종교의 이름을 폭정과 야만스러운 잔인함의 수단으로 바꾸어 이 시대에 모든 불신자를 더 확증하게 하였다." 이유: 이 인용문은 종교가 노예 제도 맥락에서 논란의 대상 역할을 강조하며, 교회의 노예 제도에 대한 공모에 대한 연설자의 실망과 경멸을 부각시킨다.
"앨버트 바네스가 '교회 밖에서는 노예 제도를 한 시간도 유지할 수 있는 힘이 없다'고 선언했을 때, 그것은 사실로 받아들여질 모든 현실적인 상황의 상식이었다. 종교 언론, 설교대, 주일학교, 콘퍼런스 미팅, 이 땅의 큰 교회, 선교, 성경, 전단 협회들이 그들의 엄청난 힘을 노예와 노예 소유에 반대하여 투입하면, 범죄와 피의 전체 시스템은 흩어질 것이다; 그러지 않는 것은 마음이 상상할 수 있는 가장 끔찍한 책임을 그들에게 던진다." 이유: 이 인용문은 종교 기관이 노예 제도를 지지하거나 철폐하는 데 거대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하며, 그러한 행동을 취해야 할 도덕적 의무를 강조한다.
"버팔로의 교주들, 뉴욕의 스프링스, 오번의 라스롭스, 브루클린의 콕스와 스펜서스, 보스턴의 가넷과 샤프스, 워싱턴의 듀이 등 이 땅의 다른 큰 종교 인물들이, 그들이 전도의 직무를 부르심 받았다고 주장하는 그분의 권위를 완전히 부인하고, 히브리인의 본보기와 사도들의 항의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하나님의 법보다 인간의 법을 따르아야 한다'고 가르친다." 이유: 이 인용문은 종교적 권위를 사용하여 노예 제도를 촉진한 특정 영향력 있는 인물들을 지목하며, 이러한 입장에서 내재하는 도덕적 모순을 비판한다.
"미국 교회가 반노예 운동에 대한 태도와 영국의 유사한 운동에 대한 교회의 태도와의 차이에 놀라게 된다. 거기서는 교회가 인류의 상황을 개선, 향상, 발전시키는 임무에 충실하여 즉시 나서서 서인도 제도 노예의 상처를 치유하고 자유를 되찾게 했다. 거기서는 해방 문제가 높은 종교적 문제였다. 인류와 살아있는 하나님의 법에 따라 요구되었다. 샤프스, 클라크슨, 윌버포스, 박스턴, 버첼과 니브스들은 그들의 경건함과 자선으로 유명했다." 이유: 이 인용문은 미국과 영국의 교회 역할을 비교하며, 후자의 노예 제도에 대한 태도를 칭찬하고, 미국 교회의 위선을 더욱 강조한다.
"당신들은 '하나님께서 한 혈통으로 지상의 모든 얼굴 위에 사는 모든 나라의 사람들을 만드셨으며' 모든 사람들에게 어디서나 서로를 사랑하라고 명령하셨다고 믿어 주장한다; 그럼에도 당신들의 피부와 색깔이 다른 모든 사람들을 명백히 혐오한다(그리고 그 혐오를 자랑한다). 당신들은 세계 앞에서,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창조되었으며 '생명, 자유, 행복추구의 권리'와 같은 양도할 수 없는 권리로 창조자에 의해 부여되었다고 선언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들의 자신, 토마스 제퍼슨에 따르면 '당신들의 아버지들이 반기를 들어 일어나 대항한 것보다 나쁜' 노예 상태에서 당신들 나라의 주민 7분의 1을 단단히 붙들고 있다." 이유: 이 인용문은 평등의 선언된 신념과 노예 제도의 실제 사이의 현저한 괴리를 밝혀내며, 연설자가 노예 제도의 도덕적 잘못에 대한 논증을 강화한다.
Quote: "이 나라에 노예제도가 존재한다는 것은 당신의 공화주의를 가짜로, 당신의 인간성을 허울로, 당신의 기독교를 거짓으로 낙인찍는 것입니다. 해외에서는 도덕적 권력을 파괴하고 국내에서는 정치인을 타락시킵니다. 그것은 종교의 기초를 약화시키고, 당신의 이름을 쉿하는 소리로 만들고, 조롱하는 지구를 조롱하는 말로 만듭니다."
이유: 이 인용문은 노예제도로 인한 사회적, 도덕적 부패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주며, 노예제도가 국가의 가치, 이미지, 정치에 미치는 파괴적인 영향을 보여줍니다.
인용문: "노예제는 여러분 정부의 적대 세력이며, 여러분의 연방을 심각하게 교란하고 위험에 빠뜨리는 유일한 존재입니다. 그것은 당신의 진보에 족쇄를 채우고, 개선의 적이며, 교육의 치명적인 적이며, 교만을 조장하고, 오만함을 키우고, 악덕을 조장하고, 범죄를 숨기고, 그것을 지탱하는 지구에 저주를 내리는 것입니다."
이유: 이 구절은 노예제도가 도덕적 문제일 뿐만 아니라 발전을 저해하고 부정적인 사회적 행동을 조장한다는 화자의 견해를 보여줍니다.
인용문: "그러나 이 모든 것에 대한 답으로, 내가 지금 비난한 바로 그 내용이 사실 미국 헌법에 의해 보장되고 승인되었다는 것, 즉 노예를 소유하고 사냥할 수 있는 권리는 이 공화국의 저명한 교부들이 만든 헌법의 일부라는 것에 답해야 합니다."
이유: 이 인용문은 노예제도가 법적, 헌법적으로 보호받는다고 믿었던 사람들의 주장을 강조하여 헌법의 의도와 해석에 대한 추가 논의를 촉발시켰습니다.
인용문: "이 주제는 라이샌더 스푸너 변호사, 윌리엄 구델 변호사, 사무엘 E. 시월 변호사, 그리고 마지막으로 게릿 스미스 변호사가 탁월한 능력으로 다루었습니다. 이 신사분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한 시간 동안 노예제를 지지하기 위한 어떤 설계로부터도 헌법을 완전하고 명확하게 입증했습니다."
이유: 연사는 헌법의 노예제 옹호적 해석에 반대해 온 저명한 인사들을 언급하며 이 문제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음을 강조합니다.
인용문: "동료 시민 여러분! 헌법의 친 노예적 성격만큼 북쪽 사람들이 스스로를 그렇게 파멸 적으로 강요하도록 허용 한 문제는 없습니다. 내가 보유한 그 문서에는 증오스러운 것에 대한 영장도, 면허도, 제재도 없지만, 해석해야 할대로 해석하면 헌법은 영광스러운 자유 문서입니다."
이유: 이 인용문은 헌법을 올바르게 해석하면 헌법이 노예제를 지지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유의 문서라는 연설자의 강력한 주장을 담고 있습니다.
인용문: "저는 노예제도의 합헌 또는 위헌 여부는 국민들이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모든 미국 시민은 헌법에 대한 의견을 형성하고, 그 의견을 전파하고, 자신의 의견을 지배적인 의견으로 만들기 위해 모든 명예로운 수단을 사용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유: 이 구절은 헌법 해석을 둘러싼 공개 담론과 토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참여와 참여를 위한 민주적 논거를 제시합니다.
인용문: "성벽으로 둘러싸인 도시와 제국은 유행이 지났습니다. 상업의 힘이 강력한 도시의 성문을 무너뜨렸습니다. 지능은 지구의 가장 어두운 구석까지 침투하고 있습니다. 지구는 물론 바다 위와 바다 밑까지 침투하고 있습니다. 바람, 증기, 번개는 지능의 전속 요원입니다. 바다는 더 이상 국가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국가를 하나로 연결합니다."
이유: 이 구절은 기술과 커뮤니케이션의 발전과 그것이 사회 규범을 변화시켜 노예제와 같은 관행을 종식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설명합니다.
인용문: "희년의 해에 신의 축복이 넓은 세상에 가득하길! 그들의 질긴 사슬에서 풀려나면, 억압받는 자들은 사악하게 무릎을 꿇고 더 이상 짐승처럼 폭정의 멍에를 메지 않으리라."
이유: 억압 없는 미래를 향한 열정적인 외침인 이 인용문은 정의와 자유의 필연적인 승리에 대한 화자의 믿음을 반영합니다.
2. 감상
프레드릭 더글라스의 연설은 놀랍게도 21세기 한국에서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우리에게는 7월 4일이 아니라 8월 15일일 것이다. 우리나라가 일본의 가혹하고 부당한 식민지배로부터 벗어난 날이 바로 광복절이다. 한국에 더글라스가 살아 있다면 이런 연설을 쓰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광복절이 정말 기쁘고 자랑스러운 날인가? 취약계층, 소수자, 피지배자, 약자들, 이주민, 성소수자, 장애인, 빈곤층에게 8월 15일은 무슨 의미일까? 공허한 허위의식과 가짜 자부심과 허영심 속에서 '너희'와 달리 '우리'는 여전히 광복도, 독립도 이루지 못하고 차별과 착취를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다른 어떤 날보다도 더적나라하게 느낄 수 있는 날일 뿐이다. 여러분의 광복을 축하한다. 이제 우리도 광복을 하고 말겠다.>
<오늘 제가 본 국가의 어두운 그림에도 불구하고 저는 이 나라를 절망하지 않습니다. 차별과 혐오의 몰락을 필연적으로 가져올 수밖에 없는 힘이 작동하고 있습니다.>
연설의 메시지를 떠나서, 매력적인 비유와 문학적 표현, 수사법으로 청중을 압도하는 능력은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싶어하는 것이다. 위대한 연설문들을 시리즈로 분석하면서 역사와 영어 공부를 더 해보려고 한다.
이 연설의 전문과 주석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owleyes.org/text/what-to-the-slave-is-the-fourth-of-july/read/text-of-douglasss-speech#root-170
3. 프레드릭 더글라스와 이 연설에 대한 정보들
1. 출생 및 어린 시절: 더글라스는 1818년 미국 메릴랜드 주에서 노예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노예로서의 억압을 겪었으며, 그러한 경험은 나중의 활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2. 자유 투쟁: 더글라스는 젊은 시절에 탈출에 성공하여 북부로 도망갔고, 이후에는 노예제 반대 운동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3. 연설가로서: 그는 뛰어난 연설가로 알려져 있었으며, 여러 지역에서 노예제 반대 연설을 하면서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4. 저술 활동: 더글라스는 자신의 자서전을 포함해 여러 작품을 저술했습니다. 그의 글은 노예제의 현실을 세계에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5. 정치 활동: 더글라스는 미국의 다양한 정치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노예제 폐지와 흑인의 투표권을 위한 운동을 주도했습니다.
더글라스의 연설은 그의 시대의 사회적, 정치적 맥락 속에서 이해해야 합니다. 19세기 미국은 노예제 문제로 심각하게 분열되어 있었고, 이는 남북전쟁으로까지 이어졌습니다. 더글라스의 연설은 이러한 시기에 흑인과 백인, 자유와 노예제라는 극단적인 대립을 표현하는 매개체였습니다.
그의 연설은 노예제의 잔인함과 부당함을 강조하며, 노예제 반대 운동을 활성화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그는 연설을 통해 미국의 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지적하며, 국가의 정의와 동등에 대한 가치를 재정립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더글라스의 연설은 그의 인생 경험과 그 시대의 사회적 맥락 속에서 더욱 깊은 의미를 갖게 되며, 그의 목소리는 여전히 현대에도 울려오고 있습니다. 그의 생애와 연설은 인권, 자유, 정의에 대한 영원한 추구의 상징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