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츠루 Oct 08. 2021

진주 성광당에서 시계수리



우산 고치던 분, 도장 파는 가게, 시계수리점을 이제는 찾기가 어렵다. 그런 분들은 모두 어디에 갔을까. 생각하다가 '진주 시계 수리'로 검색을 했다. 두 군데가 검색이 되었다. 분명 검색은 안되지만, 어디선가 시계를 고치는 분이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딱히 따로 물어볼 사람도 없으니 가게 두 군데를 살펴본다. 하나는 시내에 있고 리뷰가 많다. 리뷰를 보니, 마치 한 사람이 올린 것처럼 영수증 더하기 '완전 좋아요'라는 내용 일색이다. 나쁠 것은 없지만, 썩 가고 싶지가 않았다. 그래서 진주중학교 맞은편에 있는 성광당으로 갔다. 저 강렬하고 자신감 있는 간판을 보라. 한 블로그에서 저 가게에서 시계를 수리받은 이야기가 있었고, 리뷰보다 그 블로그 글이 더 믿음이 갔다. 블로그 사진 속 사장님은 나이가 아주 많아 보이셨고, 그때는 2019년이었다. 나는 그 사장님 나이도 모르면서, 아직도 영업을 하실까 싶었다. 네비로 검색하니 나왔고, 그러니 영업도 한다는 말일 터였다. 아침에 집에서 챙겨 온 시계 두 개를 꺼냈다.



"이제 앞에 손님 건 거의 다 끝나갑니다."
앉아 있던 분은 다 고쳐진 시계를 들고 나갔다.
"2만 5천 원입니다."

'제법 비싸구나.'



"하나는 건전지만 갈면 될 것 같고, 하나는 잘 모르겠습니다."



"방금 그 손님은 우리 가게에 42년째 오고 있어요."

"와, 사장님이 대단하시네요."


<1시간가량 시간이 지났다.>


"하나는 안 쓴 지 제법 오래되었나 봅니다."

시계 하나는 건전지를 제법 쉽게 갈고, 나머지 하나는 초침을 빼고 안의 먼지를 털고, 기름칠을 하고 다시 초침을 끼우고 조립을 하느라 시간이 제법 많이 걸렸다. 티브이에서는 '자연인'을 하는데, 그 소리가 너무 컸다. 화면에도 도저히 집중할 수 없었지만, 사장님이 어떻게 일하시는지 앉아서는 볼 수가 없었다. 손님용 의자 세 개가 있었지만, 나 혼자 들어가 있어도 공간이 가득 차 버리는 것 같아서 쉽사리 일어설 수도 없었다.



"2만 6천 원입니다."



건전지만 갈면 되겠지 싶었고, 시계 두 개 건전지 갈아봐야 돈이 얼마 나오지 않을 것 같았고, 더욱이 요즘에는 현금을 갖고 다니지도 않는터라, 내 지갑에는 현금은 2만 원뿐이었다. 사장님은 카드기도 없었고, 인터넷뱅킹도 쓰지 않으신다고 했다. 나는 현금인출을 해야 했다.



요즘 학교에서 늘 마시는 커피는 '드립'커피라 밖으로만 나오면 라떼가 당긴다. 나는 따뜻한 라떼를 좋아한다. 고소하고 담백하다. 시원한 라떼는 별로다. 얼음 같은 차가움은 맛을 느끼는 데 방해가 되는 게 분명하다. 따뜻한 커피를 마시며 세상 편안한 여유를 혼자 느낀다. 혼자만의 외출, 혼자만의 커피, 이걸 여유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여유란 누리기 힘든 것이고, 이런 날은 내가 누리기 힘든 것이니 오늘은 여유가 맞다.



언제 샀는지 모르겠지만, 10년 정도는 쓰지 않은 것 같은 저 앙큼하게 귀엽게 생긴 여자애가 있는 시계. 다시 쓸 일이 있을까 했지만, 이제 다시 시계가 좋다. 스마트폰이 나오고 많은 사람들이 시계를 버리고, 대신 시간 확인을 위해 스마트폰을 꺼낸다. 분명 불편이 가중되었는데, 어떻게 시계 없이 살 수 있을까. 애플 워치가 위세를 떨치고 다양한 스마트 밴드도 나오고 있지만, 그것들이 주는 기록이나 알람의 효용은 그다지 높지 않다는 게 나의 결론이다.



밖에서 지나다니는 사람과 가끔 눈이 마주쳤지만, 내 시선은 저 멀리 향해있다. 누구도 쫓아오지 않는데, 나는 연거푸 커피를 들이켠다. 라떼는 아메리카노보다 덜 뜨겁고 그래서 더 빠르게 식고, 식은 커피는 좋아하지 않는다. 결국 너무 빨리 커피를 마셔버린 나는, 책 한 권 준비하지 않은 나는 서두르듯 집으로 가야 했다. 여유라는 단어는 소리도 어찌나 여유롭나. 하지만, 나는 그 여유를 길게 가지지 못해서 마치 '여윳'이란 짧은 여유가 있다면 그걸 잠시 즐기듯 하고 집으로 간다.


아직도 시계의 초침을 떼어내고 먼지를 털고 기름칠을 하는 시계장이가 있다. 집에서 한 가지 시간만 가리키며 쉬고 있는 시계가 있다면 한번 고쳐볼 일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페이스북을 불매할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