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연섭 Jun 12. 2023

라벤더 나라, 무릉별류천지

23. 브런치스토리 매거진, 글 소풍

무릉별류천지, 사진 임황락작가
라벤더 나라, 무릉별류천지!

사람과 자연이 상생해 온 역사의 현장, ‘산업’이라는 물리적 가치와 ‘문화’라는 정신적 가치의 조화로 석회 광산 폐 쇄석장을 자연과 문화로 재 해석한 동해 <무릉별류천지>를 방문했다. 일대는 이미 회 청색의 보라색으로 물들고 활짝 핀 라벤더 꽃 향은 여행자들의 피로와 바꾸는 모습이었다.


1968년 동해시에 문을 연 쌍용 C&E가 석회석을 채광하던 무릉 3 지구로 지난 40년간 채광 작업을 마치고 다양한 체험시설과 2개의 에메랄드 빛 호수를 품은 이색적인 관광명소로 다시 태어났다.

속세와 떨어진 유토피아, 무릉별류천지

무릉별유천지는 무릉계곡 암각문에 새겨져 있는 글귀로 ‘하늘 아래 최고 경치가 좋은 곳으로 속세와 떨어져 있는 유토피아‘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웅장한 석회석 절개면과 석회석을 채광한 자리에 형성된 에메랄드 빛 청옥호금곡호는 그 의미를 더욱 잘 보여준다.


무릉별류 천지에서 쇄석장 유휴공간을 활용해 조성한 라벤더 공원의 색은 파랑과 빨강이 겹친 보라색으로 지금부터 절정이다. 우아함, 화려함, 풍부함, 고독 등의 다양한 느낌이 있어 예로부터 왕실의 색으로 사용되었다. 품위 있는 고상함과 함께 예술감, 신앙심을 자아내기도 한다고 한다.

첫 라벤더 축제 개최

동해시와 동해문화관광재단은 이곳 무릉별류 천지에 활짝 핀 라벤더를 주제로 <문화가 있는 날 기념 무릉별류 천지 라벤더 축제>를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개최했다.

라벤더 축제, 사진_김종래 대표

청옥산에서 따온 청옥호를 배경으로 조성된 <라벤더정원>과 <신들의 화원>, 무릉별 꽃밭에서는 만개한 보랏빛 라벤더와 금영화, 금어초, 수레국화, 금잔화 등 형형색색의 초화류가 아름다운 자태를 뽐냈으며, 특히 두미르 전망대와 루지 탑승장에서 바라본 에메랄드 빛 2개의 호수와 광활한 라벤더 정원은 장관이었다.

 

무릉별유천지 곳곳은 자연스럽게 인기 있는 포토존이 되었고 방문객들은 가족, 연인과 다양한 포즈로 추억을 담았다. 보라색 나라 라벤더 정원의 산책은 무릉별류천지를 200% 즐기는 기회였다.


여행자들은 실내 라벤더팜을 찾아 잉글리시라벤더, 스위트라벤더, 프렌치라벤더 등 각양각색의 라벤더를 감상하는 시간도 가졌다.


코로나 이후 여행 트렌드가 바뀌긴 했지만 보통 동쪽나라 동해하면 <동해바다>를 가장 먼저 떠올리고 대부분 그렇게 찾는다. 혹 동해바다를 찾고 시간여유가 계시다면 추천할 곳이 있다. 바로 KTX 종착역 동해역에서 택시로 2만 원 내로 도착할 수 있고 차량으로도 시내에서 20분 내에 있는 <무릉별유천지> 다.


무릉별유천지의 내부는 넓지만 내부 순환버스가 잘 되어 있어서 이동하기 편리한 편이다. 산책코스도 잘 되어있어서 봄이나 가을에 너무 덥지 않을 때 가면 즐기기에 더 좋은 환경이다.


라벤더 시즌 라벤더를 맘껏 즐기고 싶다면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양산 준비도 필 요하다. 공간이 워낙 넓어 아직까지 생각보다 햇빛을 피할 수 있는 공간이 많지 않다. 굳이 라벤더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축제시즌을 피해서 한적하고 날씨가 서늘한 시즌에 방문하는 것도 무릉별류천지를 즐기는 하나의 선택이 될 수 있다.

신비한 자연과 익사이팅이 만나는 곳!

무릉별류 천지는 매력적인 액티비티 4가지가 있다. 우리나라 최초로 설치된 시설로 최대 4명이 탑승 가능한 왕복형 글라이딩 놀이기구. 총길이 777m, 125m 상공을 활강하며 하늘을 나는 듯한 재미와 암벽과 호수의 웅장함을 느낄 수 있는 체험 시설 스카이글라이더와 총길이 1.5㎞, 최대 속도 40㎞/h 레일 위를 달리는 놀이기구. 우리나라 최초로 앞뒤 카트 간 안전센서와 자동 브레이크 시스템 장착으로 재미와 안전성을 갖춘 체험시설 알파인코스터, 채석장 내 임시관리용 도로를 활용한 무동력 카트 놀이기구. 총길이 1.5㎞으로 무릉별유천지의 자연 속에서 짜릿함과 스릴감을 느낄 수 있는 오프로드 루지, 무릉별유천지의 소나무 숲에 설치된 총길이 300m의 곡선형 집라인 놀이기구 롤러코스터형 집라인 등 시설이 있다.


보내는 2023년 봄, 맞이할 여름 여행지 <무릉별류 천지> 결정은 가치 있고 복제할 수 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무릉별류천지, 사진_임황락작가
무릉별류천지, 사진_임황락작가
무릉별류천지, 사진_김병희작가
위치_강원 동해시 이기로 97 무릉별유천지 제2주차장 https://naver.me/Fpm6FJB3
매거진의 이전글 마을축제, 필요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