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연섭 Sep 11. 2023

공연기획자 챗GPT 활용법, 저자... 만나다.

90. 브런치스토리 매거진 글소풍

축제장에서 만난 챗GPT활용법 저자
가슴 따뜻한 이타적인 삶, 인승현 씨!

필자가 축제 진행자로 참가한 경기 무형문화재 광명농악 임웅수 예능보유자가 연출한 <제1회 경기전통연희축제>의 기획자는 <공연기획자의 챗GPT활용법>의 저자 인승현 씨였다. 크라우드 펀딩 판매를 모른 채 온라인 서점 구입의사를 표시했는데 책은 축제 무대 오르기 전 현장에서 전달받았다. 사인도 받았다. 저자는 <지식은 혼자 가지고 있으면 기능이지만 나누면 문화가 됨>을 실천하는 <나보다 이웃 기획자를 생각하는 이타적인 삶의 소유자>로 보였다.

챗GPT 편리함의 세상으로 초대하는 저자의 친필 사인

이 책은 AI기술인 챗GPT와 예술기획의 혁신적 만남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했다. 기존 예술기획이 AI와 어떻게 결합하여 새로운 창작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통해, 창조자가 될 수 없는 우리 모두가 GPT를 활용해 창작자로 거듭날 수 있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이 책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저자 인승현이 챗GPT와 의 대화를 통해 작품을 기획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원신청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는 점이다. 지원사업을 통해 자신만 의 예술세계를 펼쳐나가는 대한민국의 장학생인 승현이 챗GPT를 어떻게 활용했는지에 대한 실질 적인 전략을 제공한다.

이는 챗GPT와 예술가 또는 예술기획자와의 만남이 어떻게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독자에게는 챗GPT를 활용한 창작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본 책은 예술가와 예술기획자에게 필수적인 지침서로 권장되며, 새로운 예술 창작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AI 챗GPT와 예술 기획의 혁신적인 결합을 통해 새로운 창작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이 책은, 독자가 창작자가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지은이 인승현은 20년 간 국악의 세계에서 활동하며 다양한 무대와 공연을 만나왔다고 한다. 경험을 바탕으로 6년 전부터 공연기획의 세계에 발을 들였다. 이를 기반으로 챗GPT를 공연기획에 활용하는 방 법을 탐색했다고 한다.

저자가 기획한 전통연희축제 단체사진, 사진_광명농악DB
저자가 기획한 전통연희축제 길놀이, 사진_광명농악DB

박현승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겸임교수는 텀블벅 추천사를 통해 “이 책은 예술경영의 전통적인 방식에 혁신적인 접근을 제시한다. 인승현은 AI와 예술기획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창작의 프로세스와 전략을 탐구하였습니다. 현대예술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필독서로 추천드립니다. “라고 추천했다.

아쉽게도 이 책은 일반 서점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텀블벅에서만 판매한다고 한다. 그것도 기한이 정해져 있다. 2023년 9월 13일이 마감이다. 공연기획자, 공연기획을 꿈꾸는 예술가분들에게 기회가 될 책이다.

다음은 인승현 저자와의 인터뷰 요약입니다.
인승현 저자, SNS 프로필 사진

Q_ 공연기획자의 챗GPT활용법을 쓰게 된 동기는?

지원신청서 작성 방법 공유 차원

저는 챗GPT의 엔지니어도 아니고, 사회적으로 인정받은 기획자나 예술가도 아닙니다. 그렇지만 2023년에 챗GPT를 활용해서 얻게 된 놀라운 지원사업 선정률로 많은 분들의 인정을 받을 수 있었어요. 솔직히 말하자면 챗GPT를 활용한 예술기획과 지원신청서 작성법은 저 혼자 독차지하고 싶었어요. 하지만 그게 잘못됐다는 걸 알았죠. 이런 지식은 누구에게 공유되어야 할 가치 있는 것이었어요. 누구나 곧 챗GPT를 사용하게 될 것이라는 실상을 인지하면서, 저는 선구자가 되어 이런 방법을 알리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쓰게 된 이유입니다.


Q_ 앞으로의 계획?

인공지능 활용예술가가 꿈이에요

현재 저는 예술인들을 위한 플랫폼사업을 준비하고 있어요. 그 안에서 제가 갖고 있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들을 예술인들을 위해 제공하려고 해요. 오히려 제가 갖고 있는 것보다 배워서 제공한다는 것이 맞는 표현이겠죠. 챗GPT의 발전속도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그리고 이미지, 음악, 영상 등 다양한 생성형 인공지능들이 탄생하고 있어요. 저는 이 시대에 뒤처지지 않고 따라가려고 해요. 그리고 공연예술과 접목시키는 인공지능 활용 예술가가 되고 싶네요.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 참여(9월 13일 마감)
https://tum.bg/PNauOO
매거진의 이전글 제1회 경기 전통연희축제 성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