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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연섭 Mar 06. 2024

공부하러 갈래? 전국 문화원 문화학교, 3월 개강!

79. 매거진 동쪽여행

 문화학교 Cultural school

문화학교는 동해문화원 문화학교 포함 전국의 지역문화원이 운영하고 있는 성인대상 사회교육 프로그램이다. 전국 232개 지역문화원 문화학교는 정부(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한 평생교육의 한 축이자 지역사회 대표적인 평생학습 요람이다. 삼척문화원은 지난 4일 이미 입교식을 실시했고 동해문화원도 오는 3월 13일 개강하는 등 전국의 문화원들이 문화학교 개강 준비를 마치고 3월에 대부분 개강해 12월까지 운영한다.


이 학교들은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문화, 역사, 예술 등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평생학습과 사회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문화 다양성을 증진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문화학교는 독자법률(지방문화원진흥법) 근거로 운영되며, 교육 내용은 지역과 문화원 환경에 따라 다양하다. 기본적으로 지역학 연구, 축제 개최, 문화예술교육, 등 예술과 문화활동에서 다문화사업까지 다양한 사업과 강좌를 제공하며, 적게는 수십게 많게는 수백 개의 교실을 운영하는 대도시 문화원도 있다.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은 문화적 문해, 문화적 대응력 향상, 역사적·사회적 맥락에 대한 교육을 받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있다.


 프로그램 PROGRAM

문화원이나 문화학교의 운영현황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현재 운영 현황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얻으려면 해당 기관의 공식 웹사이트나 관련된 뉴스 소식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종합발표회
종합예술전

문화원 문화학교는 주로 지역사회에서 문화 활동과 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으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포함할 수 있다.(사진, 사례_동해문화원)

가야금 교실

• 문화예술교육: 서화와 예악, 취미교실 등 다양한 예술 분야의 교육을 제공하여 참여자들의 예술적 능력을 향상한다.

대금교실
해금교실

• 사랑방 교육: 우리 사회에 깊이 뿌리내린 고유의 문화와 지역의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전파하기 위해 광역과 지자체 지원으로 해금, 대금 등 삼현육각의 주요 악기 등을 배운다.

사물놀이 교실
도대회 대상 4회에 빛나는 촤강 동해문화원 사물팀 보도내용
도 사물놀이경연대회 단체사진

• 사회 참여 프로젝트: 지역사회 교육의 결과를 발표하는 발표회 및 도사물놀이경연대회, 지역학 발표대회 등에 참여하여 주민들의 사회 참여와 협력을 촉진한다.


문화원의 문화학교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문화적 발전과 공동체 의식을 증진시키며, 참여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기여한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화 활동을 지원하고 문화 교육을 통해 창의성과 예술적 능력을 키우는 것이 주요 목표다.


 사회적 성과 Performance

문화학교는 지역 사회교육의 요람이며, 지역사회에서 인기 있는 문화기반시설이다. 성과는 학교를 통한 사회 참여와 주민 공동체 회복, 지역 사회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이다. 문화원 별로 적게는 20년부터 길게는 60년 역사를 자랑하는 문화원도 있다. 문화학교는 최소 10개 강좌에서 많은 곳은 100개 강좌가 넘는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곳도 있다. 참고로 동해문화원은 서화와 예악, 취미교실 등 매년 20여 개 이상 프로그램을 26년간 운영하며 2만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주요 사회적 성과는 다음과 같다.


• 문화적 문해와 대응력 향상: 문화학교는 사회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참여자들의 문화적 문해를 높이고, 예술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감수성을 향상하며, 문화적 대응력을 키워 사회적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역사적·사회적 맥락에 대한 교육: 지역의 역사와 문화적 맥락을 배우고 전파하는 역할을 한다. 참여자들은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다.

• 자아 정체성 확립과 자존감 고양: 문화학교는 참여자들이 예술과 문화 활동을 통해 자아 정체성을 발견하고 확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술적 성취와 창작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키워주기도 한다.

• 지역 사회교육 활성화: 지역 사회교육을 활성화시키고,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기여한다. 공동체 회복과 지역 사회의 활성화를 목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역 주민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문화와 예술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확산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기대효과 Expected effect 

• 문화 교육 및 창의성 촉진: 문화학교는 참여자들에게 예술과 문화 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계발하고 예술적 능력을 향상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양한 예술 분야의 교육을 통해 참여자들은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 사회적 연대와 공동체 강화: 문화학교는 지역 사회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모이고 소통하는 공간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사회적 한다연대를 형성하고 공동체 의식을 강화할 수 있다.

• 문화적 자아실현 및 자기 계발: 문화학교는 참여자들의 문화적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자기 계발을 지원한다. 예술과 문화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은 자신의 관심과 역량을 발휘하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 지역사회 발전과 활성화: 문화학교는 지역 사회의 문화적 자원을 활용하여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지역사회의 발전과 활성화를 촉진한다. 문화적 활동을 통해 지역 경제와 문화 생태계를 활성화시키는데 기여한다.

• 다양성 존중과 포용성 강화: 문화학교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관점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문화를 조성한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이해와 존중을 증진시키며, 다양성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이러한 기대효과들은 문화학교가 지역 사회에서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참여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기여함을 보여준다.

동해문화원 문화학교 문의
• 주소_ 우 25755 동해시 평원로 17
• 담당_ 김해정 부장
• 전화_ 033_531_3298
• 메일_ dh3298@kccf.or.kr
• 홈페이지_ www.donghaec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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