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New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연섭 Mar 13. 2024

사회교육의 요람, 동해문화원 ‘문화학교’ 13일 개강!

11. 매거진_News


문화학교 사물교실 오리엔테이션, 사진_조연섭

 문화학교 개강

동해지역 사회교육의 요람, 동해문화원 문화학교 2024년 클래스가 13일 수요일 개강한다. 특별한 개강식 없고 개강방법은 과목별 각 교실 강사가 알아서 오리엔테이션 형태로 진행한다. 성인대상으로 30여 년간 운영하고 있는 문화학교는 성인 생활문화 확산과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승인으로 설립된 학교로 시민 반응은 늘 뜨겁다. 2024년도 서예•사군자를 포함한 서화와 가야금•해금•대금•사물 등 예악, 색소폰, 노래교실 등 취미교실을 포함해 총 22개 교실, 400여 명의 수강생이 참여해 연말까지 32주 운영된다.

문의_ 033_531_3298
담당_동해문화원 김해정 부장

 사회교육의 가치 

성인 사회교육은 개인 및 지역사회생활문화보급에 중요한 가치를 제공한다. 여러 측면이 포함되지만, 주요 가치 몇 가지가 있다.


첫째, 시민의식과 사회 참여 촉진이다. 사회교육은 시민의식을 증진시키고 사회 참여기회를 늘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와 책임감을 키우며, 개인이 사회의 일부로 참여하도록 적극적으로 독려한다.


둘째, 소통 및 협력 능력 강화다. 시민 사회교육은 소통 및 협력 능력을 향상하는 데 기여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강화하며, 협력하여 문제 해결과 결의를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셋째, 다양성 및 포용이다. 사회교육은 다양성과 포용성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다양한 문화, 신념, 배경을 존중하고 이해함으로써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며, 차별과 편견을 줄이는 데 기여하기도 한다.


넷째, 문제 해결 및 비판적 사고 능력 강화다. 사회교육은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한다.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한 능력을 키우며,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섯째, 인간권과 정의 의식 강화다. 사회교육은 인간권과 정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개인의 권리와 책임을 존중하고, 공정한 사회와 정의로운 세상을 추구하는데 필요한 가치를 강조한다.

문화학교 수업장면, 사진_조연섭
동해문화원, 사진_한국문화원연합회

 나가는 말

동해문화원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지역문화원이 운영하는 문화학교의 성과와 가치들은 사회교육이 개인과 사회발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주는 흔치 않은 사회교육 사례다. 또한 문화학교는 지속적인 사회적 변화와 성장을 돕고 지원하는데 선한 영향력을 보여주는 생활문화의 사회적 힘이기도 하다.

동해시와 동해문화원 살짝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노을포럼] 동해지역 역대 ‘지진과 해일’, 초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