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New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연섭 Mar 14. 2024

백두대간 사랑 30년, 백두대간보전회!

12. 매거진_News•백두대간보전회_창립 30주년

 창립 30주년, 백두대간보전회

백두대간보전회 창립 30주년 기념 심볼

30년 전 '우리의 미래 백두대간을 지켜야 한다'는 문제제기와 함께 고독한 함성으로 시작된 '백두대간보전회'가 올해 출범 30돌을 맞이했다. 백두대간은 우리나라의 땅에서 피어나는 자연의 보물이다. 그 높은 봉우리와 용암층, 그리고 푸른 숲들은 우리에게 자연의 위대함을 상기시켜 준다. 그곳은 우리가 보호하고 지켜야 할 곳이며, 우리의 노력 없이는 그 아름다움을 잃을 수도 있는 마지막 남은 희망의 땅이다. 백두대간은 민족의 소중한 자연유산 중 하나다. 이 아름다운 대간은 현대 산업 사회의 비약적인 발전과 인류의 활동으로부터 다양한 위협을 받고 있다. 이는 백두대간보전회 출범의 근간이기도 하다. 출범 이후 어두운 곳에서 빛을 내는 야명주(夜明珠)같이 백두대간 곳곳을 밝히고 지켜왔다.


 백두대간의 보전은 지속가능한 미래

백두대간은 풍부한 생물다양성을 가진 생태계의 보고이며, 우리의 역사와 문화의 살아있는 증거다. 백두대간보전회의 창립 30주년은 매우 의미 있는 현장이다. 지난 30년 동안 백두대간보전회는 많은 가치를 실현해 왔다. 첫째, 환경 보호를 위해 민간 중심의 들은 백두대간 보호를 선택했다. 지금도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보호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우리의 자연유산을 보존하고, 지구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는 중요한 가치다.  둘째는 자연 생태계 보전에 노력하고 있다. 이는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지키는 데 중요한 가치이기도 하다. 셋째, 보전회는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동체 사회적 발전을 도모해 왔다. 이러한 가치들은 백두대간보전회의 창립 30주년을 기념하고 미래에도 계속해서 추구해야 할 목표와 가치다.


 백두대간보전회 주요 활동

보전회의 주요 보전활동은 백두대간 지역 산림, 수산 자원, 야생동물 등의 보전을 위해 그동안 백두대간보전특별법 제정운동, 백두대간 생태 숲 조성운동, 백두대간 생태. 환경 체험학교, 백두대간 훼손지 개발 반대운동, 백두대간 대청소 운동, 백두대간 산삼심기 축제 등 백두대간의 복원과 보전을 위한 다양한 운동을 펼쳐 왔으며, 항상 백두대간 곳곳을 누비며 현장위주로 그 활동의 폭을 넓혀왔다.

2023 산삼심기축제, 사진_백두대간보전회DB

환경문제는 언제나 현장에서 나타낸다. 특히 한반도의 자연생태계 근간인 백두대간의 환경문제를 제대로 대처하고, 그 해결책을 도출하려면 백두대간 곳곳을 누비고 다녀야 한다. 백두대간보전회는 지금까지 이런 현장을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해 왔다. 그러한 연유로 백두대간보전회는 다른 단체와 달리 지역에 본부를 두고 활동의 폭을 확산해 오고 있다.


한반도 백두대간이 온전히 지켜지고 그 중요성이 모든 국민에게 확산될 때까지 지역운동의 확산과 백두대간 관련 단체와 연대하여 백두대간 훼손 감시와 백두대간의 보전을 위한 정책개발과 실행, 백두대간과 관련된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함께 백두대간을 지켜나가고 이를 미래세대에 물려줄 책임과 의무를 실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교육활동은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교육 활동을 실시하여 지역 주민 및 학생들에게 환경 보전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인식을 높였다. 백두대간 지역의 생태계와 자연환경에 대한 연구 조사를 수행하여 해당 지역의 보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정책 수립에 기여했다. 이처럼 백두대간보전회는 지난 30년, 백두대간 지역의 보전과 보호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이를 통해 지역의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사람들에게 환경 보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했다.     


백두대간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태계를 보호하는 데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 기간 동안 수많은 산림 보전 및 복원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생태계의 파괴를 예방하고 지역의 생물 다양성을 유지하는데 기여했다. 지역 주민 및 학생들에게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환경 교육 프로그램과 지역사회와 상호작용을 통해 사람들에게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전파했다.     


 핵심 가치

백두대간보전회는 지속 가능한 환경 보호와 지구 생태계의 보전  주민의 사회적 책임과 상호작용 통해 백두대간 자원을 보호하고 공동체의 수평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시민운동이다.


 앞으로의 계획

보전 및 복원 활동을 더욱 강화하여 백두대간 지역의 생태계를 보호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조사를 실시해 지역의 생물 다양성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보호할 것이다. 이처럼 백두대간보전회는 30년 동안의 활동을 통해 많은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역의 환경 보전과 사회 발전에 더욱 많은 기여를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백두대간, 사진_백두대간보전회 DB

최종복 백두대간보전회 회장은 “백두대간은 많은 강과 강의 근원지로 물과 자원의 보호가 필요한 지역이다. 따라서 백두대간 보전은 지구 온난화 대응도 중요하다. 기후 변화와 자연재해의 위험, 그리고 환경 파괴와 자원 고갈 문제는 미룰 수 없는 하나의 당면 과제다. 지난 30년 현장 경험은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천의 중심이 됐다. 백두대간보전회의 창립 30주년을 맞아 지난 30년을 돌아보고, 미래 30년 다짐을 새롭게 하고자 한다. 지속 가능한 발전과 자연 보전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앞으로도 끊임없는 헌신과 노력을 통해 백두대간의 아름다운 자연을 보호하고 보전할 것을 약속한다.라고 했다. 특별히 “30주년을 맞아 백두대간을 지키는 시민운동에 앞장서온 김원기 초대회장, 정강선 회장, 이이재 운영위원장(전 국회의원, 현 서울특별시 120 다산콜재단 이사장)과 많은 회원, 역대 운영위원과 임원, 사무국 직원들과 모든 동지들의 백두대간 사랑과 실천으로 일궈낸 30년 사랑에 감사드린다.”라고 전했다.

최종복 백두대간보전회 회장, 사진_백두대간보전회DB

 나가는 말 

백두대간보전의 시대정신백두대간 지역의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보호하여 지구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지원하는 데에 있다. 백두대간은 한반도의 북쪽을 가로지르는 주요 산맥으로, 풍부한 자연생태계와 다양한 생물종을 보유한 중요한 지역이다. 지난 고된 30년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30년 역시 생물다양성을 보전함으로써 지구상의 생물 다양성 유지에 힘쓰는 성숙한 보전회로 도약해야 한다.

(사)백두대간보전회
강원특별자치도 동해시 감추로 20-1 2층
문의: 033-535-3516
참고문헌_ 백두대간보전회 본부 웹페이지
매거진의 이전글 사회교육의 요람, 동해문화원 ‘문화학교’ 13일 개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