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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연섭 Mar 24. 2024

인생도 수업이 있다!

15. 만학일기_쇼펜하우어 ‘인생수업’을 읽고

 들어가는 말

쇼펜하우어의 "인생수업"은 인간의 삶과 존재에 대한 심오한 철학적 고찰을 제시하는 책으로, 독자들에게 깊은 생각과 영감을 전해준다. 여러 가지 주제를 다루면서도 모두가 공통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탐색하고자 하는 인간의 본성에 관해 탐구했다. 이 책을 통해 삶의 본질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는 쉽지 않지만, 그 과정 자체가 의미 있는 것으로 여겨졌다.  저자는 자신 생각을 통해 독자들에게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며, 개인 삶을 보다 의식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쇼펜하우어는 삶의 이치와 의미를 찾는 과정에서 어려움과 고통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내적 강인함과 인내력에 대해 강조하며, 이를 통해 독자들에게 용기를 극복하는 철학적 에너지를 전해준다. "인생수업"은 단순한 자기 계발서가 아니라, 인간본질과 삶의 의미에 대한 철학적 탐구서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자기 삶에 대해 깊이 있는 고찰을 하게 되며, 보다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기 위한 지침을 얻을 수 있다. 불가피한 삶의 도전과 역경에도 불구하고, 내면평화와 만족을 찾는 데 필요한 인내와 투지에 대한 인상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삶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깊은 영감을 선사한다.   

  행복론

인생수업 "행복론"에서는 인간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물질적 풍요, 사회적 관계, 건강, 개인성격과 심리적 상태 등이 행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논의됐다. 저자는 이러한 요소들이 행복의 복잡한 퍼즐 조각들이며, 이를 조화롭게 조절하고 이해하는 것이 행복을 달성하는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인간을 구성하는 세 가지 주요 자산인 건강, 사랑, 창조성에 대해 개인의 행복과 이루고자 하는 삶의 목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찰하며, 이를 통해 인간의 본질과 삶의 의미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사회적 관계가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며, 사랑, 우정, 가족과의 관계 등이 행복을 찾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사회적 연결이 개인의 안녕과 행복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강조한 부분도 의미 있었다. 일과 여가가 서로 조화를 이루며, 개인의 행복과 만족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시간이 한정적이고 소중하며, 어떻게 시간을 활용하느냐에 따라 행복과 만족도 달라진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생산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쇼펜하우어의 “행복론에서는 인간의 행복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를 깊이 생각해 봤다. 이 책은 행복 추구에 있어서 개인의 성격, 사회적 관계, 일과 여가의 균형, 시간 관리 등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심도 있게 고민하고, 독자들에게 많은 영감과 인사이트를 제공해 준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우리가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을 조화롭게 고려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여, 보다 의미 있는 삶을 무엇일까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다.    

 인생론

쇼펜하우어의 "인생수업"은 인생과 삶에 대한 깊은 철학적 고찰을 제시하는 책이다. 둘째, "인생론"에서는 인생의 목표와 가치 고찰이 이루어진다. 인간의 삶이 무의미하지 않고 목표를 가지고 살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인생의 가치를 찾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또한, 인간이 가치 있는 삶을 사는 데 필요한 지혜와 행동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인간이 자유롭고 독립적인 존재임을 강조하며, 운명은 개인의 선택과 행동으로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또한, 운명을 이루는 과정에서 어려움과 고통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내적 인내와 투지가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인간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통해 자아를 발전시키고 완성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를 위해 자기 계발과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적, 정서적, 윤리적인 면에서의 성숙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삶이 본질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삶의 의미를 찾는 과정은 개인의 성숙과 깊은 내적 탐구로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또한,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과정에서 고통과 고난을 극복하고 내면의 평화와 만족을 찾는다고 주장한다.   

  

결국 "인생론"은 삶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깊은 철학적 고민을 제시한다. 인생론 각 장에서는 인간의 본성과 운명, 자아의 발전, 삶의 의미에 대한 고찰이 다루어지며, 이를 통해 독자들은 자기 삶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또한, 인생목표와 가치를 찾는 과정에서 어려움과 고통을 극복하고 내적 성장을 이루는 데 필요한 지혜와 행동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개인 삶의 깊은 의미를 탐색하고 더 나은 삶을 위한 지침을 제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 시사점

인간 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 인간의 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이 삶의 의미와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사회는 개인의 본성과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더 나은 사회를 구축할 수 있다.     

존중과 이해를 통한 사회 통합: 다양한 배경과 신념을 가진 사람들 간의 존중과 이해가 사회 통합에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화하고, 사회적 분열과 갈등을 줄이는데 이바지할 수 있다.     

자기 계발과 사회 발전: 개인의 성장과 발전이 사회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사회는 개인의 자기 계발을 지원하고 육성함으로써 더욱 발전된 사회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공동체 의식과 상호의존: 인간은 공동체에 속해있으며 상호의존적인 존재라고 설명했다. 이는 개인의 행복과 번영은 타인과의 관계와 상호작용에 의존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사회는 상호 협력과 지원을 강화하여 더 강력한 공동체 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     

행복과 사회적 책임: 개인의 행복은 사회적 책임과 연관이 있다고 주장했다. 개인의 행복은 자기 행동이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질 때 더욱 풍성해질 수 있으며, 사회는 이를 지원하고 촉진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이러한 사회적 시사점은 쇼팬하우어의 "인생수업"이 제시하는 철학적인 관점을 통해 삶과 사회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를 통해 더군다나 포용적이고 발전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생수업의 맥락

삶과 존재에 대한 철학적인 고찰을 제시하는 책으로, 개인의 내적 성장과 외적 행복을 추구하는 과정을 바탕으로 시작한다. 인간의 본성, 삶의 목표, 사회적 상호작용, 시간과 공간의 의미 등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삶의 의미를 탐색하기도 했다. 인간의 삶이 단순히 생물학적 존재가 아니라, 내적 성장과 발전을 통해 더 높은 차원의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서는 개인의 내면을 탐구하고 자기 계발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또한 사회적인 맥락에서도 개인의 삶을 이해하고 해석한다. 개인행복과 만족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계에서 발생하며, 따라서 사회적 가치와 윤리적 책임이 개인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쇼펜하우어의 최근 작품의 관점 비교

2023년 작품 '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와 최근 작품 '인생수업'은 각각 다른 관점에서 삶과 존재에 대한 고찰을 다루고 있다. 이 두 개의 작품 차이점과 유사점을 발견할 수 있다.     


'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이 책은 개인의 삶을 진취적으로 살아가며, 자신 목표와 가치를 중시하도록 격려했다. 남에게 보이기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보다는 개인의 내적 성장과 발전을 추구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자아실현과 개인의 내적 만족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남의 시선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열정과 목표를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을 강령하게 주장한 점이 특징이다.     

'인생수업'

삶과 존재에 대한 심층적인 철학적 고찰을 제시했다. 개인의 삶의 목표와 가치, 인간의 본성과 운명, 시간과 공간의 의미 등에 대한 철학적인 고찰을 통해 삶의 의미를 탐색한다. 개인의 내적 성장과 외적 행복을 조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적 책임 간의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공통점’

두 작품은 모두 개인의 자아실현과 목표 설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남의 시선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공통된 메시지를 전달했다. 외부 평가에 대한 의존을 비판하며, 개인의 내적 만족과 성장을 강조했다. 종합적으로, '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는 개인 중심적인 관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반면, '인생수업'은 심층적인 철학적 탐구를 통해 개인의 내적 성장과 외적 행복의 조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이다.     


 나가는 말, 쇼펜하우어?

쇼펜하우어는 독일 철학자이며, 18세기말에 활동한 신경학자, 철학자, 신학자로 유명하다. 그의 저서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신비한 경험의 세계'다. 그는 신비한 경험의 개념을 탐구하고, 인간의 이해와 자아 인식, 무의식의 영역을 연구했다. 신념체계와 인식론에 대한 이론을 발전시켰다. 인간의 삶과 존재에 대한 심오한 고찰을 통해 철학적으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데 주력했다. 그의 철학은 현실적이면서도 깊이 있으며, 많은 사람에게 영감과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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