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연섭 Apr 12. 2024

혼자일 수 없다면 나아갈 수 없다!

16. 캘리그래피_한줄일기

니체가 남긴 "혼자일 수 없다면 나아갈 수 없다"는 그의 철학적인 관점을 나타내는 문장 중 하나다. 이 문장은 개인의 자립성과 자기 주도성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당신이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은 자기 자신을 이루는 데 중요하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은 성장과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다. 당신의 독립성과 자기 주도성이 높을수록 당신은 자신의 목표를 실현하고 자아를 발견하는 데 효과적일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가치관을 존중하며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니체의 이 말은 개인의 자립성과 자기 주도성이 중요하며, 이러한 능력이 없다면 성장과 발전이 어렵다는 것을 강조한다.

나는 읽히지 않는다. 나는 읽히지 않을 것이다. 읽히지 않는 것이 나의 승리다. 모두가 읽을 수 있는 책을 쓰느니, 아무도 읽을 수 없는 책을 쓰고 싶다. 아무나 뜯어먹을 수 있는 정신의 고깃덩어리로 사느니, 아무도 먹을 수 없는 돌멩이로 죽고 싶다. 나의 책은 극소수 독자들을 위한 책이다. 독자들이 아직 태어나지 못했는지도 모른다. 나의 날은 내일 이후. 어떤 사람은 죽은 뒤에 태어난다.
'혼자일 수 없다면 나아갈 수 없다' 중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손이 돌아온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