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연섭 Apr 17. 2024

하얀 ‘해’를 보셨나요?

43. 매거진_맨발걷기

순백의 일출_동해 행복한섬(4.17 AM6:00)
순백의 일출_동해 행복한섬(4.17 AM6:00)
맨발러_ 조연섭
맨발러_우남철

해변맨발 걷기 183일차 행복한 섬 해변입니다. 17일 일출시간은 5시 50분 내외입니다. 약간 흐려서 기대를 못한 일출이 6시쯤 묘한 순백의 해로 올랐습니다. 13년 이상 일출과 함께 아침을 열었는데 하얀 해로 동해의 아침을 맞이하기는 처음입니다. 궁금하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하고 해서 GPT 박사에게 질문을 드렸더니 친절한 답변을 주셨습니다.

Q. 하얀 해가 뜨는 이유?

하얀 해가 뜨는 이유는 빛의 산란 현상 때문입니다. 빛은 여러 파장을 가진 입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빛이 대기 중의 물방울, 먼지 등의 입자와 충돌하면 여러 방향으로 흩어지는데, 이를 산란이라고 합니다.


구름이나 해가 하얀색으로 보이는 이유는 바로 이 산란 현상 때문입니다. 구름이나 해는 물방울이나 수증기와 같은 큰 입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큰 입자들은 빛의 모든 파장을 산란시키기 때문에, 우리 눈에는 모든 색이 합쳐진 하얀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하얀 해가 뜨는 이유는 해의 빛이 대기 중의 입자들과 충돌하여 산란되고, 이 산란된 빛이 우리 눈에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자연의 물리학적 현상으로, 해와 구름이 하얀색으로 보이게 만드는 주요 원인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맨발러의 계절, 동해의 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