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연섭 Oct 12. 2024

동해가 낳은 골퍼 배은경, 국제 주니어 골프 우승

134. 매거진_ 동쪽여행

타고난 재능과 끝없는 노력, 소녀 골퍼 배은경의 큰 도전!

동해가 낳은 소녀 골퍼 배은경이 지난 4일과 5일 말레이시아 세니봉 골프 클럽(Senibong Golf Club)에서 개최된 ‘2024 국제 주니어 오픈 골프 대회’에서 여자부문 우승을 차지했다.


인간의 재능은 때로 하늘이 내려준 선물처럼 보인다. 그리고 그 재능이 무르익어가는 과정은 주변 사람들의 눈을 통해 선명하게 드러나기 마련이다. 따뜻한 동쪽나라 동해시 천곡동에서 태어난 배은경(여, 17) 선수는 시작부터 타고난 골프 천재로서 주목받았다. 할머니 주보배(묵호거주, 71) 씨 인터뷰를 통해 바라본 소녀 골프선수 배은경의 성장 스토리는 스포츠 선수 한 명이 성공하는 이야기 이상의 동화 같은 이야기다. 가족의 사랑과 헌신, 배은경의 침착하고 차분하며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 그 너머 이야기가 오늘의 결과를 만들었다.

Senibong Golf Club, 사진_ 주보배 재공

할머니 주씨에 따르면 배은경은 동해시 천곡동 모 산부인과에서 2007년 태어났다. 처음 골프채를 잡은 건 초등학생 시절이었다. 당시 어린 은경이는 이웃과 함께 자주 찾던 연습장에서 코치에게 남다른 소질을 보였고, 가능성을 확인한 연습장 티칭 골퍼 코치의 추천으로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골프를 시작하게 된 셈이라고 했다.


결국 아버지 배강영(남 45)과 어머니 최유리(42)씨는 1남 1녀 중 장녀로 성장한 은경이의 골프 꿈을 위해 2023년 1월 10일 말레이시아로 이민을 가게 됐다. 그녀의 타고난 재능은 초창기부터 두각을 나타냈고, 국내외 대회에서 훌륭한 성과를 거두며 급성장했다. 결국 소녀 골퍼 배은경은 지난 10월 4일과 5일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2024 국제 주니어 오픈 골프대회‘에서 여자부 우승을 차지했다. 이 결과는 어쩌면 예견된 결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결과 뒤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더 깊은 이야기들이 있다.

소녀 골퍼, 배은경의 성장 과정

배은경은 동해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녀의 할머니는 배은경이 어릴 때부터 골프에 대한 열정과 집중력이 남달랐다고 회상한다. 손녀가 작은 공을 향한 집중력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며 할머니는 그녀가 분명 큰 일을 해낼 것이라고 믿었다고 했다. 배은경의 가족은 그녀의 골프 경력을 위해 모두 한마음이 되어 지원했다. 특히 부모님은 딸의 꿈을 이루기 위해 동해를 떠나 지내던 용인의 생활 터전마저 바꿨다. 2023년 1월, 은경이의 부모는 잘 나가던 자영업을 접고 말레이시아로 이민을 떠났다. 가족의 희생과 헌신은 은경이의 재능을 꽃피우는 데 큰 밑거름이 되었다.


이번 대회에서 배은경은 우수한 기록으로 여자부 우승을 차지한 이번 대회성과는 한 대회의 우승에 그치지 않는다. 세계 아마추어 골프 랭킹 포인트를 획득함으로써 앞으로 큰 국제 대회에 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가족의 사랑, 그리고 할머니의 믿음

배은경의 할머니는 손녀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을 숨기지 않는다. “은경이는 항상 집중력과 끈기가 대단한 아이였다. 무엇이든 한 번 시작하면 끝까지 해내는 성격이었고, 그것이 바로 은경이를 지금 이 자리까지 오게 한 힘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할머니의 눈에는 한 사람의 인격과 그 안에 담긴 결단력과 열정이 보였다. 그리고 그 사랑이 은경이의 골프 철학의 완성을 위해 언제나 그를 지켜주고 있는 모습이다. 필자는 은경이 할머니에게 손녀의 수상소감을 물었다. “우리 은경이가 이렇게 큰 대회에서 우승을 하게 되어 정말 자랑스럽고 기쁘다. 어린 시절부터 성실하게 연습하고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보며 언제나 믿어왔다. 앞으로도 그동안 해왔던 것처럼 겸손하고 끈기 있게 자신의 길을 걸어가길 바란다. 골프를 사랑하는 마음을 잃지 않고, 무엇보다 행복하게 골프를 즐겨갔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배은경 할머니 주보배•사진_ 조연섭
도전의 시작

이번 대회의 성적은 단지 시작에 불과하다. 배은경은 이제 프로 골프 선수로서 더 많은 도전을 앞두고 있다. 언론사 대상 소감 인터뷰에서 배은경 선수는 “우승을 하게 되어 정말 기쁘다. 앞으로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가겠다”라고 짧게 소감을 밝혔다. 이 말에는 선수는 얼마나 큰 꿈을 꾸고 있는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얼마나 많은 준비를 하고 있는지 강한 의지가 담겨 있다. 어린 시절부터 골프에 대한 집중력과 끈기로 자신의 꿈을 일궈온 선수는 이제 세계 무대에서 더 큰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차세대 여자 골프의 유망주로 우뚝 선 소녀 골퍼 배은경의 이야기는 재능과 노력, 그리고 가족의 헌신이 만들어낸 한 소녀의 성장 스토리다. 그의 여정은 아직 끝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성취와 기쁨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배은경 우승의 가치와 시사점

배은경 선수가 2024 국제 주니어 골프 오픈대회 여자부문에서 우승한 것은 그녀 개인의 성취를 넘어 몇 가지 중요한 시사점과 가치를 제시한다.


첫째, 청소년 스포츠의 중요성: 우승은 청소년기부터 체계적인 스포츠 교육과 지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줬다. 그녀의 성장 과정은 가족과 코치의 지원뿐만 아니라, 청소년 스포츠 발전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더 많은 청소년들이 스포츠를 통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고 꿈을 이룰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글로벌 무대에서의 한국 스포츠의 위상 강화: 국제 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냄으로써 한국의 주니어 골프뿐 아니라 전체 스포츠계의 잠재력을 세계에 알렸다. 청소년 선수들이 세계 무대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의 중요성을 보여준 사례다.


셋째, 가족의 헌신과 지원: 부모가 그녀의 꿈을 이루기 위해 말레이시아로 이민을 가는 등의 헌신적인 지원은 가족의 역할이 개인의 성취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강조한다. 자녀의 꿈을 존중하고 지지하는 가정환경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켰다.


넷째, 끊임없는 도전 정신: 우승은 끈기와 도전 정신이다. 청소년들에게 도전의식을 심어주고, 실패와 좌절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진정한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다섯째, 여성 스포츠의 발전 가능성: 여성 골프 선수로서의 가능성을 상징하며, 더 많은 소녀들이 스포츠를 통해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역할을 했다. 여성 스포츠의 저변 확대와 지원 필요성에 대한 가치를 강조하는 사례다.


배은경의 우승은 개인적인 승리 이상의 사회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스포츠 교육, 가족 지원, 여성 스포츠의 중요성 등 여러 방면에서 귀중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글, 사진 _ 문화기획자, 브런치 작가_조연섭, 인터뷰_ 주보배


매거진의 이전글 소설가 홍구보, 동해 송정 10가지 추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