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스타트업 소식 어떻게 해야 기사로 실려요?
초기 스타트업은
보통 홍보부서를 따로 두지 않기에
마케팅 담당자가 몇 가지 PR업무도
해야 하는데요.
그중 우리 스타트업의 소식을
언론에 알리는 보도자료 배포는
중요한 일 중의 하나죠.
저희도 총 15번 이상 보도자료를 냈고
감사하게도 전부 실렸습니다.
돈 낸 적 없이 모두 직접 했습니다.
오늘은 보도자료 쓰는 법과
미디어리스트 만드는 법을
공유해보겠습니다.
막연한 분야라 낯설어서 그렇지
기사쓰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언론계에서는
"중2도 쉽게 이해하도록 써라"는
말을 종종 하곤 합니다.
이 말은 기사라는 글 양식의
주 목적이 정보전달인 만큼
"읽기 쉽고 깔끔하게만"
쓰면 된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제일 쉬운 방법은 비슷한 기사를 보고
양식을 따라하는 것입니다.
예컨데 앱 출시 기사를 쓰고 싶다면
'어플 출시' 등의 키워드를 검색해서
동종업계 출시 기사를 참고하는 것이죠.
기사는 정형화된 틀을 지키기 때문에
이 틀 안에 정보를 채우기만 하면 됩니다.
실제 사례를 예로 한번 볼까요.
좀 민망하긴 하지만
남의 기사를 맘대로 사용할 수는 없으니
봄블링 기사를 예로 보겠습니다.
① 헤드
스트레이트 기사의 첫 1~3줄은
항상 기사 전체를 요약하거나,
기사에서 중요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무엇을' '언제' 같은
육하원칙의 내용입니다.
② 본문
본문에서는 기사의 주된 내용을
보다 자세히 설명합니다.
당연히 흥미로운 내용이 좋습니다.
3문단 이내로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③ 본문2
추가로 알리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단을 바꿔 설명합니다.
본문1보다 짧아야 합니다.
④ 추가정보
기사 끝에는 부가적인 설명이 나옵니다.
주로 관계자 멘트나 추가설명 등입니다.
이런 식입니다.
기사는 오랜 기간 사용돼온 틀이 있어
미리 정보의 자리가 정해져있습니다.
채우기만 하면 되는 것이죠. ^^
보셨다시피 기사는 그냥 일반적입니다.
특별히 잘 쓰거나
멋진 표현이 필요한 것도 아니죠.
위 기사도 그냥 평범하지만
여러 언론에서 실어주셨고
비석세스 메인 헤드에 올라
일본어 기사로도 실렸습니다.
하나 더 볼까요.
마찬가지입니다.
'역피라미드' 형태입니다.
우리도 신문기사 읽을 때
끝까지 안 보는 경우 많잖아요?
그러니 스트레이트 기사는
중요한 내용을 먼저 써주는 거죠.
혹시 기사쓰기를 시도해봤는데
너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은
이 책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교양서로 읽어도 괜찮을 만큼
쉽게 잘 쓰여 있습니다.
기사를 다 썼다면
이제 기자분들에게 보내야겠죠.
그러려면 기자들의 연락처,
'미디어리스트'가 필요합니다.
약간의 노가다(!)가 필요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포털에 우리 스타트업 성격에 부합하는,
혹은 보도자료 내용에 맞는 키워드로
기사를 검색한다.
ex)
소셜앱 출시기사를 쓰고 싶다면
'소셜 어플' '어플 출시' 등
②
뉴스 더보기를 클릭해
최근 2달 안에 발행된 기사를
모조리 클릭한다.
③
하단의 바이라인(By line)을 보고
언론사, 기자 이름, 이메일 주소 등을
엑셀에 정리한다.
※ 네이버 메일의 경우
메일 > 주소록 > 외부연락처 불러오기의
주소록 양식을 이용하면 한결 편합니다.
④
메일 주소록에 저장한다.
그룹당 100명 이하가 좋으며,
IT, 엔터테인먼트, 사회부 등으로
나눠서 그룹핑하면 나중에 편하다.
누구 아는 홍보인이나 기자가 있어
미디어리스트를 받아 쓰면 좋겠지만
그런 사람 없으면 역시
몸으로 때워야 합니다. ^^;
예전엔 벤처스퀘어에
'스타트업 미디어리스트'라는
귀한 자료가 있었는데
어느 순간 사라져버렸네요.
아쉽습니다. 돌아와주길.
업계 특성상 기자분들은
이직 및 부서 이전이 잦기 때문에
미디어리스트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자료가 있으면 이해가 쉬울 것 같아
위 예시 기사의 실제 보도자료 파일과
제가 만든 미디어리스트를 첨부합니다.
옛날 자료니까
어디까지나 참고만 해주세요. ^^
다음 편에서는 보도자료 배포 할 때 꼭 주의해야할 사항들에 관한 팁으로 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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