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는 몇시에 보내야 기사가 될까?
저번 포스팅에서 지금껏 15회 이상
보도자료를 보내봤고 감사하게도
전부 기사로 실렸다는 내용이 나간 후
많은 분들이 팁을 물어오셨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후속편으로
보도자료 채택률을 확 높이는
10가지 팁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기자분들은
하루에도 보도자료를 수십통 받습니다.
때문에 기사로 채택이 되려면
여기서도 경쟁이 들어가겠죠.
팁을 챙겨두면 유리합니다.
1. 몇 시에 보내는 게 좋을까?
기자 친구 둘에게 물어보니
한 명은 9시라고 답했고
한 명은 하루 4번 정해진 시간에
보도자료를 확인하기 때문에
특별히 좋은 시간은 없다고 답했습니다.
저도 이게 궁금해서
시간대를 달리 보내며
몇번 실험을 해봤습니다.
case by case 겠지만 제 경우엔
8시50분부터 발송을 시작해 9시까지
보낼 때 도달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2. 사진은 jpg 파일로
사진은 jpg 파일로 보내는 게 좋습니다.
png 파일은 아예 열리지 않는
언론사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입니다.
용량/사이즈도 맞춰 보내는 것은 센스!
3. pdf 파일도 함께
hwp 파일과 더불어 pdf 파일도
함께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시다시피 맥에선 hwp가 안 열리고
특히 스타트업 쪽엔 맥 쓰는
기자분들 많습니다.
한글에서 'pdf로 저장하기' 누르면
간편하게 만들 수 있어요.
아니면 처음부터 MS Word를
쓰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4. 이메일에서 바로 볼 수 있게
기자분들이 따로 파일을
내려받을 필요 없이
이메일에서 바로 기사를 볼 수 있도록
기사 본문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사핵심요약/사진/본문/추가정보
저는 이 순서로 이메일에 다 넣었는데
반응이 좋았습니다.
특히 기자분들도 사람이다보니
글만 빽빽한 것 보다 사진이 있는 경우
더 읽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5. 기자분들의 팔로우업을 위해 연락처를
보도자료에 흥미를 느낀 기자분들이
팔로우업(추가취재/팩트 체크)
할 수 있도록
끝에 담당자 연락처와 서비스링크 등의
추가정보를 써주면 좋습니다.
6. 친한 기자 아니면 전화하지 말자 ^^;
예전엔 보도자료 보낸 후에
전화 드리는 게 일종의 매너였는데
요샌 전화하면 싫어하시더라구요.
특별한 일 없으면 굳이 귀찮게
안 하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
*이건 그냥 제가 쪼렙이라 그럴 수 있습니다.
7. 기사를 블로그에 올릴 때는 캡쳐로
보도자료가 채택돼 기사로 나와
운영하는 블로그에 올릴 때가 있습니다.
이때 기사 내용은 복-붙 말고
캡쳐해서 올리고 링크를 남기는 게 좋습니다.
기사 어뷰징에 대한 제제가 강화되면서
글이 똑같으면 검색로봇이 어뷰징으로 판단,
노출에서 제외되는 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이런 일이 몇 번 있었습니다. ^^;
8. 예약발송으로 보낼 수는 없나?
무료로 원활한 예약발송이 가능한
이메일은 제가 알기론 없습니다.
저는 배포할 때 네이버 메일을 쓰는데,
일정수 이상을 보내면 로봇인지 아닌지
인증번호 입력으로 체크하더라구요.
유료툴은 안 써봐서 모르겠습니다.
혹시 알고 계신 분 있으면 저도 알려주세요.
9. 기사화가 안 되더라도 성과는 있다
(1) 차후 취재 요청
보도자료가 채택되지 않더라도
기자분들께 내용을 알렸다면
아예 보람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 경우엔 기사를 보낸 얼마 후
'코스모폴리탄' 기자님께서
봄블링을 사용하고 싶다고
먼저 연락해주신 일화가 있습니다.
(2) 인터뷰 요청
보도자료 배포 후 종종
인터뷰 요청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이 경우엔 보도자료 기사화보다
더 큰 효과를 거둘 수도 있죠.
안좋은 게 하나 있다면
인터뷰를 빙자한 광고전화도 온다는 점. ^^;
(3) 동종업계 예시로
기자분들께 서비스를 알리면
동종업계 경쟁사의 기사가 나올 때
혹은 업계전반에 관한 기사에서
예시로 등장하기도 합니다.
10. PR의 영역인 만큼 평판관리이기도
마케팅 컨텐츠는 지나가지만
기사는 차곡차곡 쌓입니다.
채용시에도 지원자가 먼저 해보는 게
포털에 기업 이름 검색이죠?
밖에 알릴 좋은 내용이 있을 때마다
차곡차곡 기사를 쌓아두면
나중에 든든합니다. ^^
플립보드 같은 곳에 정리해두면
요긴하게 쓰이는 때가 의외로 많습니다.
+ @
너무 당연한 얘기라서 할까말까
망설였는데 역시, 어쨌든 보도자료는
내용이 신선한 게 가장 중요하겠죠.
같은 주제라도 흥미롭게 읽히는 요소를 넣고
숫자 같은 디테일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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